전문가 기고 『정읍9경』 구경하러 가세!

『정읍9경』 구경하러 가세!

공유

정읍9경은 천년의 사랑 백제가요 ‘정읍사(井邑詞)’와 민중의 함성 ‘동학농민혁명’, 국내 최고 단풍명소 ‘내장산’과 물 맑은 ‘옥정호’를 비롯한 산과 호수 등 정읍의 이야기를 담은 대표적 명소 아홉 곳의 경치를 일컫는다.

1경-내장산 단풍터널

예로부터 조선8경의 하나로 꼽혀온 내장산은 1971년에 국립공원으로 지정됐다. 봄에는 신록, 여름에는 녹음, 가을에는 만산홍엽, 겨울에는 설경. 4계절 모두 아름답기로 유명한 곳이다. 특히 대표명소인 단풍터널은 일주문에서 내장사까지 108주의 단풍나무가 펼치는데, 그 정경이 한 폭의 그림과 같이 아름답다.

‣ 위치 : 정읍시 내장산로 936

2경-옥정호 구절초 지방정원

옥정호 상류인 추령천이 휘감아 도는 야트막한 소나무 동산에 조성된 구절초 공원은 전국적인 출사명소이자 여행명소로 유명하다. ‘솔숲 구절초와 함께하는 슬로투어(Slow tour)’란 주제로 매년 축제가 열리며 ‘대한민국 10월의 대표축제 5선 선정(한국관광공사, 2012)’ 등에 꼽히기도 해 다시 오고 싶은 명소로 인기를 더해가고 있다.

‣ 위치 : 정읍시 산내면 매죽리 571

3경-동학농민혁명 국가 기념공원

1894년 반부패·반봉건·반외세 기치를 들고 일어나 관군을 크게 이긴 동학농민군의 최초 전승지인 황토현 전적지. 이곳에 국가사업으로 동학농민혁명 기념공원이 들어서게 됐다. 희생자 추모시설, 연수시설, 전시체험 시설 등을 갖춘 역사교육의 현장이다.

‣ 위치 : 정읍시 덕천면 동학로 742

4경-무성서원과 상춘공원

무성서원(武城書院)은 신라 말 유학자인 고운(孤雲) 최치원(崔致遠)이 태산 군수로 재임하던 때에 쌓은 치적을 기리기 위해 세운 서원이다. 이 서원은 1868년 대원군의 서원철폐령에도 훼철되지 않은 전북도 내 유일의 서원으로서 그 원형이 잘 보존돼 있다. 서원 뒤편 상춘공원은 가사문학의 효시인 불우헌(不憂軒) 정극인(丁克仁)의 문화적 가치를 높이기 위해 조성됐다.

‣ 위치 : 정읍시 칠보면 원촌1길 44-12

5경-백제가요 정읍사문화공원

정읍사문화공원은 현존하는 유일한 백제가요인 ‘정읍사’를 주제로 조성된 공원이다. 정읍사의 천년 사랑을 이야기로 엮어 조성한 정읍사 오솔길이 시작점이며, 정읍사 망부상과 정읍사 노래비, 정읍사 사우 등이 있다. 이외에도 정읍시립 미술관, 정읍사 예술회관 등이 자리해 사랑을 꽃피우는 여인들이 꼭 한번 다녀가 볼 만한 곳으로 인기 만점이다.

‣ 위치 : 정읍시 정읍사로 541 일원

6경-피향정 연꽃

1963년 국보 제289호로 지정돼 보존하고 있는 호남 제일의 정자로 널리 알려진 피향정(披香亭)은 연못에 연꽃이 피면 향기가 주위에 가득하다 해서 「피향정」이라 이름을 지었다. 신라 말 태산 군수를 지내던 고운 최치원이 이곳 연못가를 거닐며 풍월을 읊었다고 전해진다.

‣ 위치 : 정읍시 태인면 태산로 2951

7경-정읍천 벚꽃 길

자연친화형 하천인 정읍천에는 봄철 ‘상동~연지동’ 5km 구간 1,200여 그루의 벚꽃이 터널을 이뤄 만개하는데 그 풍경이 가히 장관이다. 야간에는 정읍천 제방 벚꽃 길에 설치된 경관조명이 멋진 풍경을 연출한다. 여름에는 정동교 부근 청소년 물놀이장이 도심 속 피서지로 인기를 끌고 있다.

‣ 위치 : 정읍시 상동~연지동 천변 벚꽃 길

8경-전설의 쌍화차 거리

정읍은 세종실록지리지 등 옛 문헌에 정읍의 토산품으로 차가 기록돼 전해져올 정도로 차 문화의 명성을 떨쳐왔다. 이를 이어가기 위해 최근 쌍화차를 주메뉴로 하는 전통찻집이 새암로를 따라 자생적으로 형성됐다. 정읍식 쌍화차는 숙지황, 대추 등 총 20여 가지의 약재를 달여 밤, 은행 등의 고명을 넣은 점이 특징이다.

‣ 위치 : 정읍시 장명동, 수성동 일원

9경-백정기 의사 기념관

구파 백정기 의사는 인근 부안에서 출생(1896년)했으며, 1907년 영원면으로 이주해 성장기를 보냈다. 1920년 독립운동에 몸을 담았고 1933년 상하이 훙커우 육삼정 거사에 도모하던 중 사전 발각돼 일본 장기(長埼)형무소에서 복역하다 1934년 순국했다. 백정기 의사는 독립운동 3의사 중 한 분으로 서울 효창공원에 안장됐다. 기념관은 순국 70주년인 2004년 6월 개관됐다.

‣ 위치 : 정읍시 영원면 은선로 928

<정읍시 대표축제>

① 벚꽃축제

벚꽃 향기 흩날리는 매년 4월 초 정읍천 변 벚꽃 길 일원에는 차 없는 거리, 다채로운 문화프로그램, 야간 경관 조명 등을 운영한다. 시민 및 관광객에게 다양한 볼거리와 즐거움을 제공하는 등 사람 중심의 도심형 벚꽃축제가 열린다.

② 황토현 동학농민혁명 기념제

황토현은 조선시대 봉건제도 학정에 대한 순수 농민개혁운동의 발상지이다. 이곳 황토현에서 개최되는 동학농민혁명 기념제는 근대화를 앞당기고 민족 독립운동에 커다란 영향을 끼친 역사를 기념하는 의미 있는 행사다. 매년 5월 황토현 전적지 일원에서 개최되며 기념공연과 황토현 숙영캠프, 청소년축전, 각종 체험행사 등 다양한 역사체험 및 학습의 장을 제공한다.

③ 정읍 구절초축제

음력 9월 9일이 되면 아홉 마디가 된다고 해서 ‘구절초’라 불리는 꽃. 옥정호 구절초 지방정원은 구절초가 야트막한 언덕 위 숲 사이로 동산 하나를 하얗게 덮어버리는 장관을 선사한다. 구절초 축제는 매년 10월 정읍시 산내면 매죽리 일원에서 구절초가 만개할 때에 개최되며 전국에서 많은 관광객이 찾아오고 있다.

④ 정읍사문화제

정읍사문화제는 1,300여 년 전 행상 나간 남편을 그리워하다 망부석이 된 백제 여인의 숭고한 사랑과 부덕이 서려 있는 최고의 가요인 ‘정읍사’의 뜻을 기리는 행사다. 내장산 단풍의 아름다움을 전국에 알리고자 하는 문화축제로 매년 10월에 열리며 거리행진, 야간경관조명 등 다양한 볼거리가 펼쳐진다.

 

 

글. 박주일

정읍시청 토탈관광과 특화관광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