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공사 소식 중국 MZ세대 여름 휴가와 방학 유치 박차

중국 MZ세대 여름 휴가와 방학 유치 박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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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_한국관광공사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방한여행 소비 주력군으로 자리 잡은 중국 MZ세대(1990~2009년생)의 트렌드에 맞춰 중국 현지 유력 여행플랫폼과 올여름 방한 유치 캠페인을 전개한다.

공사 베이징지사(중국지역센터)에서 지난해 12월 1일부터 올해 5월 8일까지 방한 예정인 중국인 약 3만 명을 대상으로 방한 기간, 목적지, 예약경로 등 한국 여행 행태 등에 대해 조사한 ‘2024 중국인 방한여행 트렌드 조사’에 따르면, 여성(85%)과 20~30대가 방한여행 주력 소비층으로 나타났다. 이들의 방문 목적은 식도락 관광(85.5%), 관광지 탐방(71.4%), 쇼핑(67.8%), 한류체험(42.9%) 순이었으며, 여행 정보 수집 채널은 샤오홍수(93.7%)가 독보적이다. 방한상품 구매 시 중국 4대 온라인여행사(OTA)인 씨트립, 취날, 페이주, 퉁청을 이용하는 비중은 총 67%며, 에어비앤비, 아고다 등 글로벌 플랫폼 이용자도 높아지는 추세다. 방한 목적지는 서울(66.3%), 제주(35.8%), 부산(16.9%) 순이다.

우선 공사는 이번 여름방학 기간 중국인 대학생 유치를 위해 지난 4월부터 대학생 사용자가 많은 OTA와 공동으로 대규모 유치사업을 추진 중이다. 1천만 명에 달하는 대학생 회원을 보유한 ‘퉁청’과 대학생 전용 방한 멤버십 카드를 출시해 항공, 숙박은 물론 테마파크, 공연, 쇼핑 등 여행콘텐츠를 총망라해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또한, 중국 유력 여행플랫폼 ‘치옹유’, ‘한유망’, ‘페이주’ 등과 협력해 대학생 전용 방한 상품을 개발한다. 더불어 여름방학을 전후로 한국여행을 계획하고 있는 개별 관광비자 소지자 중 방한 항공권을 인증한 대학생 3만 명에게는 교통카드, 관광지 할인혜택 등이 포함된 트래블키트를 지원한다.

특히, 중국 대학생 100명을 선발해 한국 곳곳을 여행하는 ‘나만의 방한관광 놀이터 개장’ 캠페인을 전개한다. 캠페인 참가자 선발 과정에 중국 전역에서 약 1만 명 이상이 지원해 중국 대학생들의 한국에 대한 높은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들은 25일부터 28일까지 3박 4일간 ‘부캐(새로운 자아)를 찾아 떠나는 한국여행(人生新副本趣韩国吧)’이라는 슬로건 아래 한국을 놀이터 삼아 여행을 즐기고 개인 소셜미디어를 통해 Z세대만의 새로운 한국 여행법을 홍보할 계획이다. 중국 대학생이 직접 설계한 여행일정은 향후 중국 현지 여행사와 공동으로 방한여행상품으로 개발될 예정이다.

중국 현지 방한 여행 붐 조성을 위해 중국 최대 소셜미디어이자 여행정보 수집 채널 1위로 자리 잡은 샤오홍수와도 협력한다. 중국 MZ세대가 한국여행에서 기대하는 ‘자유분방함’을 테마로 7월부터 9월까지 ‘한국에서 신나게 놀자(我去韩国撒个欢)’ 캠페인을 진행 중이다. 샤오홍수 내 특집 페이지를 개설해 방한상품, 이벤트, 프로모션 등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했다. 캠페인과 연계해 25일, 샤오홍수 100만 팔로워를 보유한 유력 인플루언서 15인이 한국을 방문해 6박 7일 동안 미식, 웰니스 등 K-관광의 다채로운 매력을 직접 체험하고 추천하는 콘텐츠를 제작해 바이럴할 예정이다.

공사 이현진 중국팀장은 “공사는 이번 하계 캠페인을 통해 개별여행 목적지로 한국을 최대한 부각할 것”이라며, “중국의 방한여행 트렌드를 이끄는 MZ세대를 집중 공략해 개별자유여행객 유치를 확대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서울에 집중된 중국 개별 자유여행객의 목적지를 다변화하기 위해 중국 유력 OTA ‘취날’, ‘에어비앤비’ 등과 함께 부산, 강릉 등 지역 특화 방한 상품 프로모션도 추진한다. 지역 소비 촉진을 위해 중국 대표 모바일 페이사 위챗페이(WeChat Pay)와 ‘부산 씨티워크*’를 테마로 방한 프로모션도 실시한다. 모바일 결제에 익숙한 중국인에게 한국 어디서든 중국에서 쓰던 그대로 모바일페이를 이용할 수 있는 편리성을 홍보하고 한국에서의 소비도 촉진한다는 계획이다.

전병열 기자 ctnewsone@naver.com

* 씨티워크: 이름난 관광명소가 아닌 도시의 독특한 곳을 탐색하며 ‘자아만족’과 ‘슬로우템포’를 강조하는 여행방식으로 최근 중국 MZ세대 사이에서 유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