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7. 18. 유인촌 장관, ‘부산촬영소’ 지역 영화 중심기관이자 도예촌 연계 관광지로서 기대
– 영진위, 영등위, 한국영화아카데미 방문, 영화·영상산업 발전방안 논의
– 7. 19. ‘로컬100’ 동구문화플랫폼 시민마당에서 홍보대사 ‘키크니’ 작가와 만나 전시 관람
전병열 기자 ctnewsone@naver.com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 유인촌 장관은 7월 18일(목)부터 19일(금)까지 ‘부산촬영소’ 착공식을 비롯해 ‘로컬100’인 ‘동구문화플랫폼 시민마당’ 등 부산의 문화예술 현장을 찾아간다.
영화진흥위원회(위원장 한상준, 이하 영진위)가 마련한 ‘부산촬영소’ 착공식은 7월 18일(목) 오후, 부산광역시 기장군*에서 열린다. 이번 착공식은 2015년 문체부와 부산시, 기장군, 영진위가 4자 업무협약을 통해 ‘부산촬영소’ 부지를 기장군에 확정한 지 9년 만에 이루어진 것이다. 유인촌 장관은 영화인, 지역주민들과 함께 착공식에 참석해 ‘부산촬영소’ 착공을 축하한다.
영화 도시 부산, 2026년 하반기 준공 목표로 국내 유일 영화·영상 종합 촬영소 착공
‘부산촬영소’ 건립은 윤석열 정부 국정과제*의 일환으로 케이-콘텐츠 대표 분야를 육성하기 위해 기반시설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부산은 이를 통해 현지 촬영(로케이션) 명소로서의 입지를 다지고, ‘부산국제영화제’ 등 부산의 다양한 영화·영상 콘텐츠와 결합해 현재 수도권에 치중된 영화·영상산업 생태계에서 지역 경쟁력을 한층 강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부산촬영소는 2026년 하반기 준공을 목표로 대지면적 258,152㎡, 건축연면적 12,631㎡ 규모로 건립될 예정이다. ▴실내스튜디오 3개동(1,000평형, 650평형, 450평형)과 ▴소품과 세트를 제작할 수 있는 아트워크 시설, ▴제작 지원 시설, ▴야외 스튜디오 등으로 구성된다. 부산촬영소가 완공되면 실내스튜디오와 야외 스튜디오가 함께 있는 국내 유일의 영화·영상 종합 촬영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유인촌 장관은 “부산촬영소 착공식을 기점으로 촬영소 활용을 극대화할 매력적인 프로그램을 지금부터 준비해야 한다. 부산은 자연과 도심을 보유한 지리적 이점을 극대화하는 현지 촬영을 활성화하고 부산 중심의 영화제작 생태계를 강화하면 아시아 영화제작의 중심으로 더욱 발전할 수 있다.”라며, “부산촬영소가 감독, 제작자, 지역 영화인 등이 활발하게 교류할 수 있는 지역 영화의 중심기관이자 도예촌과 연계한 관광지로서도 역할을 할 수 있는 공간이 되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영진위, 영등위에서 영화·영상산업 발전방안 논의, 한국영화아카데미 교육 현장 살펴보고 신입생들과 소통
착공식에 앞서 유인촌 장관은 부산에 있는 영진위와 영상물등급위원회(위원장 김병재, 이하 영등위)를 차례로 방문해 각 위원회 운영방안과 영화·영상산업 발전방안을 논의한다. 영진위는 한국영화산업의 진흥을 위해 창·제작, 유통, 교육지원 사업 등을, 영등위는 영상물의 윤리와 공공성 확보를 위한 업무를 수행하는 기관이다. 특히 최근 두 기관장이 모두 새롭게 임명된 만큼 유 장관은 신임 위원장들을 만나 향후 업계 화합과 기관 혁신을 통해 산업에 새로운 변화를 이끌 방안을 모색한다.
유인촌 장관은 7월 19일(금) 오전, 한국영화아카데미를 방문해 차세대 영화 인재들도 만난다. 한국영화아카데미는 영진위가 영화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1984년에 설립한 교육기관이다. 봉준호, 장준환, 최동훈 감독 등을 포함해 영화 인재 900여 명을 배출했다. 유 장관은 교육 현장을 직접 살펴보고, 장관이자 예술인 선배로서 올해 2월에 입학한 신입생들과 허심탄회한 이야기를 나눌 예정이다.
부산 ‘로컬100’ 동구문화플랫폼 시민마당에서 전시회 관람, 지역문화 홍보방안도 논의
유인촌 장관은 7월 19일(금), 부산의 ‘로컬100’ 현장도 찾아간다. 우선 ‘동구문화플랫폼 시민마당’에서 ‘로컬100’ 홍보대사인 ‘키크니’ 작가와 함께 전시회를 관람한다. ‘동구문화플랫폼 시민마당’은 2005년 폐역 이후 방치된 부산진 역사를 2022년 복합문화공간으로 재탄생시킨 곳이다. ‘키크니’ 작가 개인전 이전에도 ‘데이비드 호크니 특별전(2023)’ 개최 등으로 인기를 끌었다. 유인촌 장관은 전시 관람 이후 홍보대사와 함께 ‘로컬100’과 연계한 지역문화 홍보방안도 논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