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정부 광고 개선지표를 확정·발표했다.
황 장관은 연간 1조 원(2020년 기준 1조 893억 원)에 달하는 정부 광고를 합리적으로 집행할 수 있도록, 정부 광고의 전반적인 지표체계를 점검하고 현장 의견을 수렴했다고 밝혔다.
문체부는 지난 7월 ABC부수의 정책적 활용 중단과 함께 정부 광고 집행 시 복수지표를 활용하도록 제도를 개선할 계획임을 발표한 바 있다.
문체부에 따르면, 정부는 정부광고 지표를 ‘핵심지표’와 ‘기본지표’ 등으로 복수화한다. ‘핵심지표’는 열독률(인쇄매체), 시청률(방송), 이용률(인터넷매체) 등 ‘효과성’ 지표와 언론중재위원회 직권조정 및 시정권고 건수, 편집·독자위원회 설치·운영 여부 등 ‘신뢰성’ 지표로 나눈다. ‘기본지표’에는 정상 발행 여부, 법령 준수 및 제세 납부 여부 등이 포함된다.
정부 광고 개선지표는 인쇄매체의 경우 2022년부터, 방송 등 기타 매체의 경우 2023년부터 적용된다.
문체부 황희 장관은 “정부 광고 개선지표를 통해 정부 광고주들이 합리적으로 광고를 집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한편, 광고주와 광고 내용, 매체명, 게재일 등 정부 광고 집행내역을 투명하게 공개할 계획이다.”라며, “지표 개선과 집행내역 공개를 통해 정부 광고 제도가 국민의 관점에서 더욱 공정하고 투명하게 운영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명이 기자 lm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