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일 일본정부가 우리나라를 백색국가(화이트리스트, 수출심사우대국)에서 배제하고 수출규제 조치에 나서면서 일본 관광객 감소 역시 우려되는 가운데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은 관광시장의 침체를 방지하고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을 7일 발표했다.
1~6월까지 한국을 찾은 일본 관광객 수는 총 165만 명으로 전년대비 26.6% 증가했으며 7월의 경우 한‧일 갈등의 영향을 크게 받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최근 한국의 반일운동에 대한 일본 내 보도 확대‧일본 외무성의 ‘한국여행주의보’ 발령 등으로 미루어볼 때 9월 이후의 방한 수요 또한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중 관계 개선에 따른 중국 관광시장 활성화
최근 한‧중 관계가 개선 추이를 보임에 따라 중국 관광시장을 집중 활성화 할 계획이다. 중국 지방정부(후난성‧허난성‧황산시 등)와 관광분야 교류‧협력사업을 발굴하고 특히 후난성과는 보유매체를 활용한 상호 도시 홍보를 진행할 계획이다. 중국 관광객의 방한 소비심리를 진작하기 위한 체계적인 관광마케팅도 공격적으로 전개한다. 9월부터는 왕홍(중국 SNS 인플루언서)・아이돌 스타를 활용한 바이럴 마케팅과 중국인 타깃의 서울관광 콘텐츠를 적극 홍보하고 중국의 대형 여행사인 C-trip 등과 함께 하는 ‘국경절 맞이 가을 환대주간’(9.27~10.6)도 운영한다. 11월에는 중국 광저우에 서울관광 홍보체험관을 설치해 현지 프로모션을 진행할 계획이다.
전략적 글로벌 마케팅으로 관광시장 다변화
현재 방한시장은 중국과 일본 관광객이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서울시는 베트남‧말레이시아 등 신흥시장과 구미주 등 잠재시장에 서울관광의 매력을 지속 홍보하기 위해 방송매체 및 현지 프로모션을 적극 활용하고 해외도시 및 기업과 협력하여 전략적인 글로벌 마케팅을 추진할 계획이다.
한류스타(BTS)가 출연하는 서울관광 홍보영상을 글로벌 미디어를 통해 송출하고 베트남(9.3~7)‧말레이시아(9.20~22)‧대만(11월) 등에서는 현지 교역전과 설명회, 이벤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11월에는 프랑스‧뉴욕 등 해외도시 및 기업과 공동으로 ‘서울위크’를 운영해 서울관광을 집중 홍보할 예정이다.
‘제100회 전국체전’ 등 대형 이벤트 연계
서울에서 치러지는 대형 행사와 연계한 관광마케팅을 적극 추진한다. 서울시는 오는 10월 4일 서울에서 열리는 「제100회 전국체전 및 제39회 장애인체전」 개막식의 입장권 중 일부를 우수여행사에 배부할 예정이다. 글로벌 한류스타가 출연하는 개막식 참가와 연계한 서울 관광상품 개발 및 마케팅을 통해 한국을 찾는 외국인 단체 관광객을 적극 유치할 계획이다.
또한, 한‧중‧일 연휴기간인 관광성수기를 활용한 외국인 관광객 특별 환대주간(2020.4.25.~2020.5.3)을 운영한다.
영세 관광업계에 특별 금융 지원 활성화
서울시는 일본정부의 수출규제 조치에 따른 한‧일 간 관광객 감소로 인한 관광업계 피해를 최소화하는 방안을 마련했다. 심각한 자금난으로 폐업 위기에 직면해 있는 영세 인‧아웃바운드 관광업계(신용등급 4~8등급 관광사업자)가 담보 없이 5천만 원 한도(보증비율 100%)의 특별보증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을 활성화한다.
주용태 서울시 관광체육국장은 “극도로 악화된 한일관계로 인해 양국의 관광객이 감소하고, 관광시장이 위축되는 등 관광업계가 피해를 입고 있다”면서, “업계의 피해가 더 이상 확대되지 않도록 서울시 차원에서 다방면으로 적극 지원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지금 당장 관광업계가 받는 피해를 완충하는 것은 물론이고, 장기적으로는 관광시장의 다변화 정책을 통해 향후 내외부적 변수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서울관광의 체질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오민정 기자 omj@newso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