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속초시, 시내버스 총파업 대비

속초시, 시내버스 총파업 대비

공유

속초시(김철수 시장)가 시내버스 노동조합에서 오는 8일(월)부터 무기한 전면 총파업을 예고함에 따라 시민과 관광객의 불편을 최소화하고자 비상수송 대책을 마련했다.

속초시는 시내버스 운행중단에 대비해 부시장을 단장으로 하는 전 부서 대책회의뿐만 아니라 전세버스업체와의 간담회 개최 등 주민불편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강구했다.

먼저, 총 27개 시내버스 노선 중 10개 노선에 대해 전세버스 11대를 임차해 운행하고 벽지지역에는 희망택시 투입과 택시 4부제는 해제하고 속초시청 교통과에 상황실을 운영하며 주민불편 최소화하는 대책을 추진한다.

아직 노사간 사후조정회의가 각 회사별로 남아있어 파업시행 여부는 4월 7일(일)에 확정될 예정이며 속초시의 경우 2개의 운수업체(강원여객, 동해고속상사)가 협상이 잘돼 타결되기를 바라고 있다.

속초시 관계자는 “전세버스 대체운행으로 노선 및 운행시간이 절반 이하로 줄고 주요 중심도로 위주로 운행할 수밖에 없는 실정이며 고성방면(1번) 경우 ‘간성읍’까지, 양양방면(9번)은 ‘양양읍’을 종점으로 운행돼 불편함은 불가피 할 것으로 예상됨으로 이에 따른 시민들의 양해를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이번 파업예고는 오는 7월 1일부터 본격 시행되는 근로기준법 개정에 따른 주 52시간제 근로시간에 맞는 임금구조 전면 개편을 노조측에서 요구하나 사측에서는 재정여건상 어려운 실정이라며 난색을 표하고 있다.

 

노선번호 출 발 종 점 비 고
1번 대포동 마차진(고성) 간성까지 운행
3번 장사동 한화콘도  
3-1번 장사동 델피노리조트
7번 장사동 설악산
7-1번 장사동 설악산
9번 장사동 임천(양양) 양양읍까지 운행
55번 속초관광수산시장 시내순환
88번 동광사 장사동
99번 시외버스터미널 시내순환
505번 성호APT 시내순환

 

전세리 기자 jsr@newso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