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가오는 10월, 빌딩 숲 사이 푸르름을 내뿜는 여의도공원에서 어린아이부터 가족·연인·친구까지 남녀노소가 즐길 수 있는 ‘2018 서울정원박람회’의 오감만족 시민프로그램을 즐겨보자.
서울시는 오는 10월 3일(수)부터 9일(화)까지 7일간 여의도공원에서 「2018 서울정원박람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올해는 ‘서울피크닉’이라는 주제로 바쁜 일상 속에 잠시나마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특색 있고 다양한 시민참여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보고 듣고 느끼는> 이야기가 있는 ‘해설이 있는 정원투어’
오는 10월 4(목)~9일(화) 매일 오전 10시 30분부터 17시까지 정원에 대한 깊이 있는 해설을 통해 식물과 친해질 수 있는 <해설이 있는 정원투어>를 8회씩 운영한다.
‘해설이 있는 정원투어’는 「2018 서울정원박람회」의 대표 프로그램으로 여의도공원에 전시된 정원과 더불어 평소 접하기 힘든 조경·정원 전문가들의 생생한 이야기를 들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조경분야를 대표하는 전문가 12명이 직접 이야기를 전하는 ▲전문가 투어가 사전접수 2회, 현장접수 2회 총 4회가 진행되고,
시민들의 입장에서 시민의 궁금증을 해소하고 정원문화와 식물이야기를 전할 수 있는 ▲시민정원사 투어가 현장접수 4회로 진행된다.
특히, 10월 5일 금요일 19시에는 여의도공원 주변 빌딩의 불빛을 배경으로 직장인을 위한 ‘야간 해설 정원투어’를 선보인다.
선선한 바람이 부는 가을날, 해설사들은 도심 속 여의도공원 한 켠에 자리 잡은 정원을 통해 식물이야기, 정원디자인 설명, 생생한 경험담을 녹여 각양각색의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줄 예정이다.
<해설이 있는 정원투어>의 참가비는 무료이며,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다. 사전접수는 9월 14(금) 오전 9시부터 온라인접수를 통해 참가신청이 가능하다. 현장접수는 행사장내 마련된 안내부스에서 신청가능하며, 투어 1회당 정원 30명을 선착순으로 마감한다.
자세한 사항은 서울정원박람회 누리집(http://festival.seoul.go.kr/garden) 시민참여 및 사전접수 카테고리에서 확인이 가능하며, 문의는 ㈜환경과 조경 전화 02-521-4626로 하면 된다.
<만지고 체험하는> 내 손으로 만드는 손바닥정원 ‘가족 화분 만들기’
<가족 화분 만들기>는 건강한 가정 형성과 함께 꽃, 나무 심기에 대한 시민들의 공감대를 형성하고자 2013년부터 진행한 녹색활동 가족행사로 2015년부터는 서울정원박람회의 일환으로 진행하고 있다.
올해는 10월 6(토) 12시부터 14시까지 2시간동안 여의도공원 잔디마당 내 메인무대에서 가족과 함께 집안의 미세먼지를 없앨 수 있는 공기정화식물 심기 체험을 운영한다.
<가족 화분 만들기>는 선착순 200개팀(1팀 2~4명 기준)까지 참가할 수 있으며, 9월 14(금) 오전 9시부터 온라인 접수가 가능하다.
1개 팀당 참가비 1만원을 사전접수와 함께 계좌이체로 납부해야 하며, 납부확인 시 참여가 확정된다. 단, 사전접수가 미달될 경우 현장참여도 가능하며, 당일 오전 11시 30분까지 메인무대 주변 안내데스크로 방문해 문의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서울정원박람회 누리집(http://festival.seoul.go.kr/garden) 시민참여 및 사전접수 카테고리에서 확인가능하며, 문의는 (사)도시공원협회 전화 02-812-7242로 하면 된다.
<맛보고 즐기는> 허브로 만드는 프랑스식 디저트요리 체험 ‘정원에 차린 식탁’
<정원에 차린 식탁>은 가을날 낭만과 맛, 여유를 더한다. 허브를 활용해 프랑스식 요리를 만들고 다정한 사람들과 함께 정원의 풍경을 나누는 여유로운 피크닉을 즐겨보는 것은 어떨까?
서울시는 특별프로그램 중 하나인 <정원에 차린 식탁>으로 공휴일인 10월 7(일) 12시부터 14시 30분까지 여의도공원 잔디마당 내 메인무대에서 맛과 멋이 가득한 즐거움을 선사할 예정이다.
특히 <정원에 차린 식탁>은 우리에게 익숙하지만 키우기 힘들었던 허브에 대해 ▵심고 가꾸는 방법을 배우고 ▵이를 활용한 간단한 요리를 직접 체험해볼 수 있다. 완성된 요리와 함께 곁들일 수 있는 디저트(또는 음료 메뉴) 한가지를 준비해 오면 더욱 풍성한 잔디밭 위 포트락 파티를 즐길 수 있다.
참가비는 무료이며, 9월 14(금) 오전 9시부터 사전접수를 통해 130명(1팀 2~4명 기준)까지 선착순으로 참가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서울정원박람회 누리집(http://festival.seoul.go.kr/garden) 시민참여 및 사전접수 카테고리에서 확인가능하며, 문의는 올:어바웃 플레이스 전화 02-913-8459로 하면 된다.
서울시 최윤종 푸른도시국장은 “시민과 자연이 더불어 행복한 ‘숲과 정원의 도시 서울’을 실현하고 시민들이 정원문화를 친근하게 접할 수 있도록 서울정원박람회를 개최했다”며, “다양한 시민참여프로그램을 준비한 만큼 시원한 가을을 맞이하여 가족·아이들, 연인·친구와 함께 뜻깊은 경험과 특별한 추억을 만드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김영환 기자 kyh@newso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