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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현장

주학님 기자 joohn28@newsone.co.kr  / 2016-12-12 10:58:12

문체부, ‘가을여행주간 총 지출액 최초 3조 원 돌파’ 발표

‘숨은 대한민국이 열립니다’라는 주제로 펼쳐진 가을여행주간 동안 국내여행 참가자 수와 이동 총량, 총 지출액, 지역별 유동 인구 등이 대폭 증가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는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이 실시한 가을여행주간 국민 참여 실태조사와 케이티(KT) 통신사 거대자료(빅데이터) 조사 결과를 분석한 것이다.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이 시행한 가을여행주간 국민 참여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국내여행 참가자 수는 지난 2015년 가을에 비해 23% 증가된 2,454만 명, 여행주간 이동 총량은 16% 증가된 4,668만 일로 나타났다.

여행주간 지출금액은 2015년 가을여행주간 대비 18% 증가된 3조 117억 원이며 이는 여행주간 추진 이래 최대치이자, 처음으로 3조 원을 돌파한 수치이다. 이에 따른 경제적 효과는 생산 유발효과 4조 9,771억 원, 부가가치 유발효과 2조 5,090억 원, 고용유발효과 38,805명으로 나타난다.

여행주간 인지도는 36%로, 2015년 가을여행주간 30.7% 비해 약 6%포인트(p) 상승했으며 여행주간 만족도는 92.3%로 ’15년 가을 91.4%에 비해 약 1%포인트(p)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을여행주간 국내여행 참가자 수 증가와 총 소비지출액 증가 등은 여행주간 특화 프로그램의 결과인 것으로 분석된다. 이번 가을여행주간에 개방되지 않은 장소를 여행주간에 한정하여 개방하는 특별 이벤트와 17개 지역대표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13,600여 개의 업체 할인 참여 등 대국민 관심을 이끌만한 다양한 행사를 진행했다. 국립공원과 농어촌 체험마을 등도 대규모로 참여해 여행주간의 즐거움을 높였다.

여행주간 프로그램에 따른 결과는 지역별, 관광지별 분석 결과를 보면 더욱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지역별, 관광지별 분석은 통신사(KT) 거대자료(빅데이터) 조사를 통해 이뤄졌으며, 지역별 이동인구 수는 주간·야간 상시거주인구와 해당지역 반복 방문자를 제외하고 30분 이상 체류한 경우를 상정하여 측정한 것이다. 지역별 유동인구 거대자료(빅데이터) 분석 결과, 가을여행주간 기간 중 세종시(25.8%), 경남(19.4%), 제주(18%)가 높은 이동 증가율을 보였으며 서울(-8.4%)과 경기(-4.6%), 인천(-14.6%)등 수도권은 이동인구가 감소하였다. 그 외 지방자치단체에서는 대다수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중국정부 유커 제한 소문에 한국 관광업계 울상

중국국가여유국이 지난 10월 13일 발표한 ‘불합리성 저가 여행상품 단속 통지’가 사실상 사드 보복을 위한 유커 한국 여행 축소 방안이 아니냐는 논란이 일고 있다. 통지 내용으로 ‘한국저가여행상품 금지’, ‘하루 1회 쇼핑 제한,’ ‘관광객 수 작년 수준 유지’ 등이 담겨 있어 한국 관광 산업계의 타격이 클 예정으로 보인다.

중국 측은 이번 통지가 사드 보복과 무관하다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 그동안 일부 저품질 여행상품으로 인한 피해를 입은 소비자들의 민원이 끊이지 않았고, 한국이 중국인 관관객이 가장 많이 방문하는 도시이기 때문에 적용했다는 입장이다. 쇼핑 하루 1회는 중국 국내 여행에서도 시행하는 제도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중국 일부 여행사들이 국가에서 한국행 관광객을 20% 줄이라는 지침이 내려왔다고 밝히면서 중국 정부가 의도적으로 한국 방문 관광객을 축소시킨다는 의혹은 피할 수 없게 됐다. 중국국가여유국은 지침을 내린 적이 없다며 사실을 부인했지만, 최근 한국 연예인 활동 및 드라마 중국 수출이 무산되는 경우와 맞물려 관련 업계 측은 중국중앙정부에서 한국 문화, 관광을 제지하는 가이드라인을 실행하고 있음을 짐작하고 있다.

내년 당장 유커가 줄어들 경우, 한국 관광 산업 매출은 눈에 띄게 하락할 전망이다. 한국관광공사의 지표를 보면 실제로 10월 우리나라를 찾은 유커의 전년동기 대비 성장률이 4.7%로 뚝 떨어졌다. 지난해 같은 기간 성장률 15.6%에 비하면 10% 이상 하락한 수치다. 국내 여행사 관계자는 “중국이 대만에 유사한 조치를 취해 대만 여행사 및 항공사 파산이 줄지어 일어났던 적이 있었는데 그렇게 될까 두렵다”며 불안감을 나타냈다.

유커의 쇼핑회수 제한 정책은 특히 국내 면세점 업계에 직격탄이 될 예정이다. 공정거래위원회에 따르면 국내 면세점의 중국인 매출 비중은 약 70% 정도이다. 유커의 쇼핑 횟수가 하루 1회로 제한된다면 수천억 원의 매출 급감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산업계에서 정부 차원의 대비책이 나와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지만, 국정이 원활하게 돌아가지 않는 현재 상황에서 정부는 마땅한 해결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관련 전문가들은 관광업계의 중국인 관광객 의존도를 줄여나가지 않는 한, 한국관관광업계는 중국정부의 정책에 휘둘릴 수밖에 없다고 전했다.

강원도,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사업 이권개입 부인

강원도가 설악산 오색케이블카사업에 최순실 씨의 이권 개입이 있었다는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사업은 오색마을에서 서악산 끝청(해발 1480m) 3.5㎞ 노선을 잇는 케이블카 설치 사업으로, 2012년부터 진행된 이 사업은 지난 8월 환경부로부터 ‘조건부 승인’을 얻었다.

이권 개입 관련 의혹은 정의당 이정미 국회의원이 제기했다. 이정미 의원은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사업은 미르재단과 K스포츠재단의 모금을 주도한 이승철 전경련 부회장의 건의로 박근혜 대통령이 김종 문화체육관광부 전 차관에 지시해 주도한 사업”이라며 “김 차관 관할 부서에 케이블카 사업의 인·허가를 주도하는 ‘친환경케이블카 확충 태스크포스(TF)’가 비밀리에 운영된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환경평가에서 부정적인 평가를 받던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산업이 이번 8월 환경부 조건부 승인을 받을 수 있었던 것에 김종 차관의 입김이 있을 수 있다는 의혹이다. 양양군이 아직 환경영향평가 검토가 끝나지 않은 시점인 올해 3월 '도펠마이어'(국내 지사명은 신창인터내셔널)와 100억대의 케이블카 시설 제작 계약을 맺고 약 25억 원의 선급금을 지급한 것에도 문제를 제기하며 관련 수사를 촉구했다.

이에 강원도는 케이블카 시범사업이 평창올림픽 개최 결정(2011년 7월) 전에 확정되었고, 2007년 동서남 해안특별법 제정시 케이블카 논란이 발생해 이후 사회적 합의를 통한 자연공원 케이블카 가이드라인을 제정(2008년 12월), 국립공원 케이블카시법사업 추진방침 결정(2010년 10월) 등, 정상적인 절차를 걸쳐 환경부 승인을 받았다며 최순실 측근 이권 개입을 부인했다.

환경영향평가의 거짓, 부실 주장도 해명했다. 환경부에서 다시 검토한 결과 평가에 문제없음으로 나타났고, 앞으로 환경단체 등이 참여한 갈등조정협의회 의견을 들어 일부 보완을 양양군에 요구할 예정이라 밝혔다.
케이블카 시설 제작 계약 선지급 건은 인허가 서류에 포함되는 실시설계를 위해 법에 따리 진행했다고 밝혔다. 강원도는 계약 조건에 따라 선급금 24억 7천만 원을 지급했고 사업 추진이 어려우면 정산할 예정이라며 구매계약에 따라 정상 집행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제주, 관광산업 성장률 7.9%이나 관광종사자 평균보수 1,820만원으로 낮아

제주도 관광산업 성장률에 비해 관광종사자의 실질적 임금이 적어 질적인 성장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한국은행 제주본부는 지난해 제주 관광산업 성장률이 7.6%, 관광 부가가치가 1조 6천억 원에 이른다고 밝혔다. 그러나 관광산업 총부가가치에서 종사자 보수가 차지하는 비중은 2010년 47%에서 2015년 43.9%로 줄어든 것으로 조사되었다.

2015년 기준 제주도 내 관광산업 종사자 보수는 약 7천억 원, 영업잉여는 약 6천억 원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되어 한은이 이를 기초로 도내 관광산업 평균 종사자 수를 추정한 결과, 39만 3천 명으로 나타났다. 이중 신규고용은 2천 237명이다. 이를 바탕으로 2011년~2015년에 1만 4천여 명이 관광산업분야에 신규 고용되었다고 추정했다. 신규 고용자들은 상대적으로 임금이 낮은 숙박·음식업 분야에 집중되어 1인 종사자 보수가 1,820만 원으로 집계되었다. 타 산업보다 낮은 보수이다.

한국은행 제주본부는 “제주 관광 산업의 질적 성장을 위해 체험관광에 대한 투자를 높이고, 관광 종사자의 임금 수준을 높이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며 “경영여건이 열악한 업종에 대한 구조조정에 나서 시장을 교란하는 업체 단속을 강화해야한다”고 밝혔다.

한은 제주본부는 제주 관광객의 숙박 패턴도 점차 변화하고 있다고 전했다. 조사 결과 올해 1월부터 8월까지 관광호텔 매출액은 지난 기간 보다 1.8% 정도 증가했으나, 콘도와 펜션, 모텔 등의 숙박업소의 매출액은 27.6%로, 급격하게 증가했다고 밝혔다.

관광호텔 객실이 초과공급 되는 가운데, 저비용을 선호하는 개별 관광객이 증가하면서 기타 숙박업소의 매출이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 제주 관광호텔의 공급객실은 1만2천526실로, 수요로 조사된 1만1천500실에 비해 1천26실이 초과 공급되었다. 이런 와중 1만 5천~5만 원 대로 저렴한 게스트하우스의 증가, 이에 대한 내국 자유 관광객의 선호도가 높아지면서 지난해 게스트하우스 이용 비중은 20.8%까지 상승되었다. 외국인 관광객도 점차적으로 관광호텔 이용 비중을 낮추고 저가형 숙소를 선호하는 비율이 높아지면서 관광호텔의 부진이 계속 이어질 전망이다.

국토교통부, 대한항공에 엔진 결함 과징금 24억 원

국토교통부가 대한한공이 항공기 엔진 결함을 제대로 정비하지 않고 운항한 일과 관련해 24억 원의 과징금 처분을 내렸다.

국토부는 행정처분심의위원회를 열고 대한항공이 지난 9월 21일 중국 다롄에서 인천국제공항까지 엔진에 결함이 있는 항공기 KE870편(B777-200)을 운항한 것과 관련해 심의 결과 이런 결정을 내렸다.

해당 항공기는 인천공항에 착륙한 직후 엔진에서 연기가 피어 올라 이를 목격한 승객이 국토부 등의 관계 기관에 제보했다. 조사 결과 엔진 내부에서 일종의 스위치 역할을 하는 ‘솔레노이드’라는 부품에 결함이 있어 엔진을 끈 뒤에도 엔진 내부로 연료가 흘러들어 연기가 난 것으로 파악됐다.

과징금 24억 원은 운항정지 37일에 해당한다. 국토부는 운항정지로 비행편이 없어질 경우, 이용객들이 겪을 불편을 고려해 운항정지 대신 고액의 과징금 처분을 내렸다고 밝혔다. 국토부 관계자는 같은 날 오전 인천공항에서 다롄으로 갔을 때도 착륙 이후 연기가 나는 등 문제가 있었는데 정비사가 제대로 수리하지 않은 것 같다고 설명했다.

대한항공 측은 다롄 현지에서 정비사의 미숙으로 올바른 정비가 진행되지 못한 것은 사실이나 엔진 문제를 의도적으로 숨기고 운항한 것은 아니라며 실제 운항에는 문제가 없었더라도 재발 방지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한국인 해외 지출액, 3분기에도 사상 최대

올해 3분기(7~9월)에 한국인이 해외여행에서 쓴 돈이 65억 9천500만 달러(약 7조 8천억 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은행은 국제수지통계 올해 3분기 일반여행 지급액(카드결제 기준)이 이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일반여행 지급액은 유학, 연수가 아닌 여행, 출장 목적으로 외국에 체류하면서 숙박, 음식, 물건 구매 등에 지출한 금액이다. 이번 일반여행 지급액은 작년 4분기 56억 2천 310만 달러를 넘어서 60억 달러를 돌파했다.

증가율도 전기 대비 21.7%로 2009년 2분기(25.7%) 이후 7년 3개월 만에 가장 높은 수준을 기록했다. 올해 3분기 증가 폭이 유난히 큰 이유는 여름방학, 휴가를 기점으로 해외여행이 폭발적으로 증가했기 때문이다. 한국관광공사에 따르면 올해 7∼9월 해외로 출국한 국민은 605만4,833명(잠정치)으로 2분기보다 19.4% 늘었다. 1인당 해외관광 지출액은 1,089달러로 집계됐다.

반면 내수는 더디게 증가했다. 한은의 실질 국내총생산(GDP) 통계를 보면 올해 3분기 민간소비는 2분기보다 0.5% 늘고 지난해 동기에 비해 2.6% 증가하는 데 그쳤다.

내수가 둔화되어도 국민들이 꾸준히 해외여행을 늘리는 이유로 국내 여행의 경쟁력 저하가 꼽힌다. 대전에 사는 김경섭(28) 씨는 “숙박부터 음식점까지 바가지 요금이 성행하는 국내 여행지를 휴가철에 가느니 그 돈으로 해외 여행지를 가는 게 맘이 편하다”며 “같은 돈으로 더 질 좋은 휴양을 할 수 있어 해외여행을 선호한다”고 밝혔다.

내국인 외면에 덧붙여 외국인 관광객이 국내에서 쓴 돈도 줄어 국내 관광계는 이중고를 겪고 있다. 한국관광공사는 올 3분기 국제수지의 일반여행 수입은 41억2,490만 달러(약 4조6,000억원)로 2분기보다 10.1% 줄었다고 전했다. 국내에 입국한 외국인의 1인당 지출액은 2분기 1,016달러에서 3분기 843달러로 감소했다. 이에 따라 3분기 관광수지 적자는 24억7,010만 달러로 2분기(8억3,200만 달러)의 3배 수준으로 늘었다.

문장대 온천개발, 상주시-대책위원회 갈등

문장대온천개발저지충북범도민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가 10월에 무산됐던 문장대온천 관광지조성사업 환경영향평가 초안에 대한 공청회를 상주시가 다시 열기로 한 것에 대해 반발의 목소리를 높였다.

대책위는 상주시가 11월 24일 오후 2시 상주시화북면사무소에서 공정회를 개최하겠다고 일방적으로 괴산군에 통보했다며, 괴산군이 수차례 공청회를 연기해 달라고 요청했지만 상주시가 묵살하고 공청회를 강행하려 한다고 주장했다.

공청회는 중요 결정 이전 주민들과 충분히 소통하고 전문가 의견을 듣기 위해 만드는 자리인데 상주시는 이런 기본적인 상식을 지키지 않고 멋대로 공청회 장소와 시간을 정해 일방적으로 통보해 왔다는 것이다.

대책위는 그동안 괴산군민과 충북도민은 문장대온천개발로 인한 상·하류 주민들의 갈등을 해결하려 상생발전 방향을 고민해왔다며 하지만 상주시의 이런 행위는 갈등해결 노력을 물거품으로 만드는 일로, 갈등을 조정하고 관리해야 될 지자체가 주도적으로 갈등을 유발하는 행위"라고 비난했다. 그리고 상주시와 문장대지주조합은 지금이라도 공청회를 즉각 중단하고, 문장대 온천개발을 포기할 것을 요청하며 더 이상의 갈등을 원하지 않지만 이런 요구에도 온천개발을 강행한다면 모든 수단을 동원해 저지할 것이라 경고했다. 그러나 경북 상주의 문장대 온천 개발 공청회는 이해 당사자인 괴산 주민들의 불참 속에 강행되었다.

문장대 온천개발은 상주 지주조합이 1992년 관광지구로 지정된 상주시 화북면 운흥리 일대에 종합 온천장, 스파랜드, 호텔, 콘도, 간이골프장을 조성한다는 구상을 내 놓으며 추진되었다가 생태계 파괴 등의 문제로 문장대온천개발저지충북범도민대책위원회의 반대로 2003, 2009년 법정 공방에 들어가 개발이 불허되었다. 그러나 지주조합측이 2013년부터 사업을 재추진하면서 지속적으로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