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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현장

문화관광저널 고경희 기자 ggh@newsone.co.kr  / 2016-10-17 15:56:30

한국 방문 관광객 늘어나도 관광수지 적자 그대로

한국에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 숫자는 점차 늘고 있지만, 알뜰 여행 분위기가 확산되면서 관광수지 적자폭은 줄지 않고 있다.

지난 6일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의 ‘2016년 8월 기준 관광동향분석’ 자료에 따르면, 올해 8월까지 관광수입 115억 8,800만 달러, 지출 152억 7,200만 달러를 기록, 관광수지가 -36억 8,400만 달러였다. 이를 12개월로 환산하면 -55억 2,600만 달러로, 메르스 사태로 외국인 관광객의 침체를 보였던 작년 한 해 적자 폭(-60억 9,500만 달러)에 달한다.

올해 들어 8월까지 해외로 떠난 한국인의 수는 1,478만 378명으로 16.8%의 증가율을 기록했다. 반면 한국에 방문한 외국인의 수는 1,147만 7,645명으로 작년 같은 기간에 비해 37.1% 늘었다. 이렇듯 인바운드 증가율이 아웃바운드 성장률의 2배가 넘지만, 관광수지는 오히려 악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주목할 점은 한국에 온 외국인 관광객 1인당 씀씀이가 줄고 있다는 것이다. 한국인도 외국 가서 쓰는 돈이 감소하고 있지만, 외국인의 ‘자린고비’ 성향이 더 짙은 것으로 나타났다.

1인당 관광수입은 2011년 1,261달러로 정점을 찍었고, 2013년 1,193달러, 2014년 1,247달러, 2015년 1,147달러였다가 올 들어 8월까지 1,010달러로 감소폭이 커졌다.

1인당 관광지출 역시 2011년 1,224달러로 가장 많았고, 2013년 1,168달러, 2014년 1,211달러, 2015년 1,102달러, 올 들어 8월까지는 1,033달러이다.

이는 실속을 찾는 외국인 관광객이 증가했기 때문이라고 보고 한국관광공사는 앞으로 뷰티, 의료, 레포츠 등 고부가가치 상품 개발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독일, 프랑스처럼 지속 가능한 관광국가 되기 위해서는 인프라를 갖추고 관광자원에 대한 투자를 게을리 하지 말아야 할 것으로 분석된다.

춘천 삼악산 케이블카 사업, 민간 사업자 참여로 속도 낸다



강원 춘천시의 삼악산 케이블카 설치 사업을 민·관이 공동 참여하는 방식으로 추진한다.

삼악산 케이블카 설치 사업은 삼천동 수변 주차장 부지에 의암호를 가로질러 삼악산 7부 능선까지 국내에서 가장 긴 3.6km의 전망용 케이블카를 만드는 사업이다.

춘천시가 근래 민자사업자 신청을 받은 결과 지역의 한 업체가 단독 응모한 것으로 알려졌다. 춘천시가 삼천동 부지를 제공하고 사업자는 전체 사업비를 투자하는 방식이다.

케이블카의 모든 시설은 준공과 동시에 춘천시에 기부채납되며 민간 사업자는 20년간 운영권을 가질 예정이다. 춘천시는 이번에 응모한 업체가 세계 로프웨이제조업계의 시설과 장비 공급권을 확보했다고 전했다.

해당 사업자 측은 사업 추진 시기를 내년 10월 착공, 2019년 3월 준공 계획이라고 밝혔다.

춘천시 케이블카 사업은 최동용 춘천시장이 민선 6기에 들어서면서 도시를 둘러싼 의암호를 명소화하겠다는 ‘삼각관광벨트 사업’의 핵심이다.

그러나 국가 주요시설인 의암댐이 가까이 있고, 500억 원이 넘는 사업비 때문에 사업 추진에 어려움이 예상됐다. 또한, 북한강을 건너야 하므로 환경문제 등 각종 규제가 걸렸다. 하지만 최근 정부의 산지규제 완화 조치에 민자사업자까지 신청해 사업은 빠르게 진행될 전망이다.

최 시장은 스위스 루체른의 개방형 케이블카와 오스트리아 등을 벤치마킹하며 이번 케이블카 사업에 강력한 의지를 보여 왔다. 춘천시가 외부 기관에 의뢰한 사업성 평가에서는 연간 127만 명이 방문할 것으로 예상됐다.

최 시장은 “의암호를 중심으로 한 삼악산 로프웨이는 주변 어린이글램핑장, 국내 최장 유리 바닥인 스카이워크, 중도에 추진 중인 레고랜드 테마파크 등과 연계돼 국내 최고의 관광도시로 도약하게 하는 첫 번째 프로젝트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콴타스항공, 에어비앤비와 파트너 협약에 호텔업계 반발



호주 국적 항공사인 콴타스 항공이 글로벌 숙박 공유 서비스 업체 에어비앤비와 파트너십을 맺기로 했다. 지난 5일 호주 언론에 따르면 콴타스항공은 자사 항공기를 자주 이용하는 고객이 에어비앤비를 통해 숙박하면 1달러당 1포인트를 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이에 콴타스항공과 오랜 관계를 맺어온 호텔업계는 크게 반발하고 있다.

일간지 디 오스트레일리안의 설명에 의하면 주요 항공사가 에어비앤비와 이 같은 제휴를 맺은 것은 세계에서 처음이다. 콴타스항공은 자사 비행기를 자주 이용하는 고객 1천140만 명을 보유하고 있으며, 에어비앤비는 전 세계 191개국에 250만 개의 숙박 공간을 가진다.

콴타스항공의 앨런 조이스 최고경영자(CEO)는 “사람들이 여행을 계획하고 예약하고 체험하는 방식은 디지털 혁명과 함께 급속하게 변화하고 있다”면서 “많은 고객이 호텔을 예약하듯 에어비앤비를 이용하고 싶어 한다”고 전했다.

이에 호주관광숙박협회(TAA)는 “콴타스항공은 합법적인 호텔 산업을 무시하고 보험이나 안전 규정의 적용을 받지 않은 채 사실상 관리 밖에 있는 산업을 도와주고 있는 꼴”이라며 자신들이 여행지로 호주를 적극 홍보하며 콴타스항공을 지원해온 상황에서 아주 실망스러운 조치라며 강력하게 반발했다.

콴타스항공 측은 에어비앤비 역시 고객들이 이용하고자 하는 만큼 이번 결정이 고객의 선택 폭을 넓히기 위한 것이고, 호텔은 여전히 고객서비스의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고 설명했다.

일부에서는 이번 콴타스항공과 에어비앤비의 제휴 건이 자칫 차량공유 서비스 우버에 시장을 내주고 있는 택시업계처럼 될 수 있는 만큼 바짝 긴장할 수밖에 없다고 전했다.

제주도 전체 면적의 0.5%, 중국인 소유지로 밝혀져



제주특별자치도의 외국인 토지 소유 규제가 대폭 완화되면서 중국인 소유지가 5년 새 7배 증가했다. 이는 제주도 전체 면적의 0.5%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제주도 내에 미국인 소유지는 중국인의 절반 수준이었다. 2016년 현재 제주도 내 외국인 소유 토지 비율은 전 면적의 1.2%이다. 이 중 0.5%가 중국인의 땅이다.

지난 6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윤관석 의원은 제주도에서 받은 ‘도내 외국인 토지 보유 현황 및 투자유치현황’ 자료를 인용해 2016년 8월 현재 외국인 보유 토지가 686만 평(1만2334필지)이며, 이중 중국인 보유 토지가 296만 평(8,058필지)이라고 밝혔다. 전체 외국인 토지 중에서는 43.1%의 비율을 차지한다.

외국인 전체 보유 토지는 2011년의 2.4배 수준으로 증가했다.

2011년 제주도 내 국가별 토지보유 순위는 미국(119만 평), 일본(67만 평), 중국(43만 평) 순이었다. 이후 5년 만에 중국(296만 평), 미국(123만 평), 일본(74만 평) 순으로 바뀌었다.

중국, 일본을 제외한 아시아국가 소유 땅은 41만 평으로 5년 전에 비해 64% 늘었다. 미국을 제외한 미주지역 국가 국민이 소유한 땅은 24만 평으로 5년 전의 2배 수준이었다.

영국, 독일, 프랑스 3개국 국민의 소유지는 3만6,865평으로 5년 전보다 조금 줄었다.

올해 6월 현재, 제주도 내 사업이 진행 중인 외국인 투자는 19개, FDI(외국인 부동산 직접 투자) 신고액 기준 24억 달러 수준이다. 이중 중국(홍콩 포함)계 사업이 15개 사업, 19억 달러에 달한다.

윤관석 의원은 “외국인 토지보유의 증가 속도가 가파르고 중국 쏠림도 심화되고 있다”며 “국제도시가 아닌 중국 자본 도시가 될까 국민적 우려가 큰 만큼, 제주 고유의 문화와 같이 지킬 수 있는 정책전환이 필요해 보인다”고 전했다.

한국관광공사, ‘쇼핑 뺑뺑이’ 여행상품에 광고비 지원 논란

한국관광공사가 ‘쇼핑 뺑뺑이’로 논란이 되고 있는 중국인 대상 방한 패키지 여행상품에 광고비를 지원한 것으로 드러나 빈축을 사고 있다.

지난 5일 국회 교육문화체육위원회 소속 노웅래 의원(더불어민주당·서울 마포구갑)이 한국관광공사에서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한국관광공사 중국 6개(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선양, 청도, 시안) 지사는 총 330개 방한 상품에 광고비 5억9,900만 원을 지원했다. 이 중 20%에 해당하는 65개 상품이 3,000위안(약 49만8,000원) 이하의 저가 상품인 것으로 밝혀졌다.

이번에 광고비를 지원한 방한 상품의 가격은 ‘서울·제주 7일’ 1,780위안(약 29만6,000원), ‘경주·거제도·부산 5일’ 1,980위안(약 33만 원), ‘서울·순천 5일’ 1,999위안(약 33만2,000원), ‘AFC 챔피언스리그 광저우 헝다 vs FC서울’ 2,480위안(약 41만2,000원) 등이다.

여행업계는 보통 3,000위안 미만의 방한 패키지 상품을 저가로, 4,000~5,000위안 정도를 중·고가 상품으로 분류하고 있다. 저가 상품은 왕복 항공료에 해당하는 비용만 받으며, 교통, 숙박, 식사, 관광지 입장료 등은 불포함이다. 쇼핑으로 받는 수수료로 교통, 숙박, 식사 등을 해결하기 때문에 상품의 질이 좋지 않을 수밖에 없다.

이런 저가 방한 상품에 한국관광공사가 광고비를 지원하는 것은 더 나은 관광 상품을 홍보하기 위한 당초의 취지에 벗어난다는 평가다.

노 의원은 “쇼핑 뺑뺑이로 국격을 훼손하는 저가 방한 상품에 공사가 광고비를 지원한 것은 부적절하다”면서 “공사는 한국 관광산업 발전을 위한 우수상품에 실질적인 지원이 이뤄지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국형 체크바캉스’ 제도 1년 만에 역사 속으로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김병욱 의원(더불어민주당)은 지난 4일 “한국관광공사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2014년 시범실시된 ‘한국형 체크바캉스’ 제도가 1년 만에 폐지됐다”고 밝혔다.

‘한국형 체크바캉스’ 제도는 프랑스의 근로자 여행장려제도를 참고해 만들어졌다. 직장인의 국내여행 촉진을 목표로 근로자와 기업이 국내여행 경비를 공동부담하고, 가입근로자에게 관광시설 할인 및 우선 이용 권리 등 혜택을 선사하는 제도다.

김 의원에 따르면 문화체육관광부와 관광공사가 신규 국내관광 수요층 발굴과 관광소 비 창출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2014년 ‘한국형 체크바캉스’를 시범 실시했다.

관광공사는 2014년 6월에 실시한 중간평가 때만 해도 이 제도의 성과를 높게 평가했다. ▲정부 지원금 이외에 5.4배의 국내관광 소비를 창출하고 ▲참여 근로자의 평균 국내여행일수가 2.7일로 국민평균 1.8일보다 높아 국내여행 증가에 기여하며 ▲참여자의 66.8%가 가족 동반 형태로 여행을 즐기고 있어 가족관광 기회를 확대했고 ▲참여자의 79.6%가 이 사업에 대해 만족을 표하는 등 중소기업 근로자의 휴가 여건 개선에 기여한 것으로 분석됐다.

김 의원은 하지만 “‘한국형 체크바캉스’ 제도는 2014년 시범사업 후 폐지됐다”면서 “관광공사 측은 폐지 이유에 대해 ▲근로자 휴가지원사업에 대한 공감대 형성 및 휴가지원 프로그램 부족 ▲기업 참여를 위한 유인책 부족 ▲포인트 사용처 제한, 절차 복잡성 등 이용 불편 ▲중소기업 도산과 잦은 이직률로 근로자 참여율 저조 등 4가지 이유를 꼽았다”고 전했다.

또한 “관광공사는 제도 폐지 1년이 지나도록 시행착오를 평가하고 원인을 밝혀 재추진할 계획도 세우지 않고 있다”면서 “정부가 의욕적으로 국정과제로 추진한 직장인 휴가 사용 촉진, 국내관광 활성화를 위한 주요 정책이 반짝 이벤트로 끝나고 만 것”이라고 밝혔다.

김영란법 시행 후 첫 주말, 골프장·고급식당 한산

김영란법(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이 시작된 후 첫 주말, 골프장과 고급식당 등은 한산한 모습을 보였다.

공직자와 잠재적 법 적용 대상자들이 외부활동을 자제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또한, 이번 김영란법으로 일반인들도 몸을 사리는 것으로 알려졌다. 직접적인 법 적용 대상이 아니라도 공무수행사인들과 어떤 식으로 엮일지 모르기 때문이다.

김영란법에 의하면 공직자, 사립학교 교직원, 언론인 등 법 적용 대상자 400여만 명은 직무 관련성이 있는 개인이나 기관으로부터 3만 원 이상의 식사, 5만 원 이상의 선물, 10만 원 이상의 경조사비를 받으면 과태료 처분을 받는다.

하지만 이마저도 ‘원활한 업무수행’ 등을 위해 예외적으로 허용되는 기준이다. 직접적인 업무 연관성이 있으면 한 푼도 주고받을 수 없게 돼 있다.

‘직무관련성’은 김영란법 위반 여부를 결정하는 핵심 기준인데, 현재 직무관련성의 개념과 판단 기준은 모호한 실정이다. 직접적인 업무 연관성과 원활한 업무수행을 어떻게 구분할 건지 기준도 불명확하다. 이에 가급적 문제 소지가 될 만한 행동들은 아예 하지 말라고 상당수 기관·기업들이 직원들에게 지침을 주고 있다.

공무원 A 씨는 “오래전부터 친분을 쌓아온 사람들끼리 친목 모임이었지만 누가 정확히 김영란법 적용 대상인지도 모르는 상황이라 일단 만나지 않기로 했다”며 “연휴 기간에 하루 정도 집에서 쉬고 모두 출근했다”고 말했다.

전국의 골프장들은 10월이 골프 극성수기임에도 불구하고 주말 예약을 다 채우지 못했다.

한 골프장 관계자는 “극성수기인데도 자리가 남은 것은 초유의 일”이라고 전했다.

여의도에서 유흥주점을 운영하는 B 씨는 “김영란법 시행 이후 손님이 완전히 끊겼다”면서 “아예 문을 닫고 다른 일을 알아보고 있다”고 밝혔다.

산토스 콜롬비아 대통령, 노벨평화상 수상

‘평화협정’의 주역 후안 마누엘 산토스 콜롬비아 대통령이 노벨 평화상을 수상했다.

노르웨이 노벨상 위원회는 지난 7일(현지시간) 올해 노벨평화상 수상자로 산토스 콜롬비아 대통령이 선정됐다고 전했다.

카시 쿨만 피베 위원장은 평화협정 국민투표가 부결됐지만, 평화를 이루기 위한 산토스 대통령의 노력을 높이 평가해 수상자로 선정한다고 밝혔다. 특히 국민은 평화 자체가 아닌 세부사항에 대해 거부한 만큼, 협정을 이끌어 낸 산토스 대통령의 노력과 헌신을 높게 평가한다고 전했다. 그는 “산토스 대통령이 임기를 마칠 때까지 평화를 이루는 데 노력하길 바란다”면서 “콜롬비아 국민이 평화 협정의 과실을 누릴 수 있길 기대하겠다”고 말했다.

산토스 대통령은 ‘티모첸코’로 불리는 콜롬비아 무장혁명군(FARC)의 지도자 로드리고 론도뇨와 함께 평화협정을 체결한 주역으로, 지난달 콜롬비아 정부와 최대 반군인 FARC는 52년 동안 벌인 내전의 종지부를 찍을 평화협정을 체결한 바 있다.

콜롬비아 정부는 1980년대 이후 FARC와의 전쟁을 종식하기 위한 노력을 해왔는데, 2010년 취임한 산토스 대통령과 2011년 FARC 지도자가 된 론도뇨가 마침내 내전을 끝내기 위한 합의를 이룬 것이다.

하지만 지난 2일 평화협정에 대한 동의 여부를 묻는 국민투표에서 찬성 49.78%, 반대 50.21%로 협정은 부결됐다.

산토스 대통령은 이후, 평화협정에 비판적인 안드레아 파스트리나 전 대통령이나 국민투표 부결 여론을 주도했던 ‘강경파’ 알베로 우리베 전 대통령을 만나 조언을 듣기도 했다.

산토스 대통령은 평화 과정을 포기하는 일은 없어야 한다며 쿠바 수도 아바나에서 FARC와 다시 회동할 것으로 알려졌다.


문화관광저널 고경희 기자 ggh@newso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