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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ìµœì„±í¬ ë¬¸í™”ì²´ìœ¡ê´€ê´‘ë¶€ 게임콘í…츠산업과장] â€œê²Œìž„ì— ëŒ€í•œ ì´í•´ì™€ ê³µê°ì„ 바탕으로 ê²Œìž„ì‚°ì—…ì˜ ìƒˆë¡œìš´ 성장 ë™ë ¥ 확보â€

대담 ì´ì€ì£¼ 취재팀장 / 사진 ê³ ê²½í¬ ê¸°ìž newsone@newsone.co.kr  / 2016-08-12 14:36:33

온ë¼ì¸ê²Œìž„ì˜ ì„±ìž¥ì„ í•„ë‘ë¡œ 가파르게 성장해온 êµ­ë‚´ ê²Œìž„ì‚°ì—…ì€ ì§€ë‚œ 2013ë…„ ì´í›„ 성장세가 둔화ë˜ëŠ” 추세ì´ë©° ì´ëŠ” 중국 ê¸°ì—…ì˜ ì„±ìž¥ì— ë”°ë¥¸ 글로벌 ê²½ìŸì˜ 심화와 내수시장 í¬í™” ë“±ì´ ì›ì¸ìœ¼ë¡œ 지목ëœë‹¤. ì´ëŸ¬í•œ ê²Œìž„ì‚°ì—…ì˜ ì¹¨ì²´ë¥¼ 극복하고 재ë„약하기 위해 지난 2ì›” 문화체육관광부는‘게임산업 신시장 창출전략’ì„ ë°œí‘œí–ˆë‹¤. 발표한 대책ì—는 차세대 게임콘í…츠 육성 방안, 게임산업 관련 규제 완화 조치, 해외시장 진출 확대, ì‚°ì—… ì§€ì† ì„±ìž¥ 방안 기반 구축 ë“±ì˜ ë‚´ìš©ì´ í¬í•¨ë다. 특히 ‘게임산업진í¥ì— 관한 법률’ê°œì •ì„ í†µí•´ 사업ìžê°€ 스스로 ê²Œìž„ë¬¼ì˜ ë“±ê¸‰ì„ ë¶„ë¥˜í•  수 있는 ìžìœ¨ 등급 분류제를 내년부터 시행한다. ì´ì™€ 함께 ê°€ìƒí˜„실(VR), ì¦ê°•í˜„실(AR) 등 첨단기술과 ê²°í•©í•œ 융·ë³µí•© 콘í…츠 제작 지ì›ì„ 강화할 방침ì´ë‹¤.

아울러 ë””ì§€í„¸ì‹œëŒ€ì˜ ë³´íŽ¸ì  ì—¬ê°€ë¡œ ìžë¦¬ìž¡ì€ ê²Œìž„ë¬¸í™”ì— ëŒ€í•œ ì´í•´ì™€ ê³µê°ì„ 통해 게임 ì´ìš©ì„ 둘러싼 ì¸ì‹ì˜ 격차를 극복하고, 게임ìƒíƒœê³„ì— ì°¸ì—¬í•˜ëŠ” 다양한 ì´í•´ 당사ìžì™€ ‘함께하는 게임문화’를 만들어가기 위해 지난 7ì›” 18ì¼ ì‚¬íšŒê´€ê³„ìž¥ê´€íšŒì˜ì—ì„œ ‘소통과 ê³µê°ì˜ 게임문화 진í¥ê³„íš’ì„ ë°œí‘œí–ˆë‹¤. ì´ë²ˆ 계íšì€ ‘모ë‘ì˜ ê²Œìž„ë¬¸í™”’ê³µê°ëŒ€ 형성, ê²Œìž„ì˜ í™œìš© 가치 발굴 ë° í™•ìž¥, 게임문화 제넷지싷ìƒíƒœê³„ 기반 확충, 협력형 과몰입 ëŒ€ì‘ ì²´ê³„ êµ¬ì¶•ì˜ 4대 분야로 추진ëœë‹¤. ë˜í•œ, í•˜ë°˜ê¸°ì— ê²Œìž„ì—…ê³„ì™€ 학계, ê²Œìž„í”Œëž«í¼ ì‚¬ì—…ìž, 통신사, ì˜í•™ê³„, 게임문화재단 ë° í•œêµ­ì½˜í…츠진í¥ì›, 게임물관리위ì›íšŒê°€ 함께 참여하는 민·ê´€ í•©ë™ ê²Œìž„ë¬¸í™” 캠페ì¸ì„ 통해 ‘함께 만드는 게임문화’ì— ëŒ€í•œ ì¸ì‹ì„ 확산해 나갈 계íšì´ë‹¤. ì´ë ‡ë“¯ 위기와 기회가 공존하는 êµ­ë‚´ ê²Œìž„ì‚°ì—…ì˜ í˜„í™©ì„ ì§„ë‹¨í•˜ê³  지ì†ì ì¸ 성장 ê°€ëŠ¥ì„±ì„ í™•ì¸í•˜ê¸° 위해 문화체육관광부 게임콘í…츠산업과 ìµœì„±í¬ ê³¼ìž¥ê³¼ ëŒ€ë‹´ì„ ì§„í–‰í–ˆë‹¤.


[사진] 본지 기ìžì™€ 대담 ì¤‘ì¸ ìµœì„±í¬ ë¬¸í™”ì²´ìœ¡ê´€ê´‘ë¶€ 게임콘í…츠산업과장

게임콘í…츠산업과 업무 소개와 ê·¸ë™ì•ˆ 성과는

“게임콘í…츠산업과는 게임산업 ìœ¡ì„±ì„ ìœ„í•´ 「게임산업진í¥ì— 관한 법률ã€ì„ 근거로 게임산업 진í¥ì„ 위한 수출 지ì›, 창업 ë° ì½˜í…츠 제작 지ì›, 소비저변 확대를 위한 e스í¬ì¸  활성화 등 다양한 ì •ì±… ì‚¬ì—…ë“¤ì„ ì¶”ì§„í•˜ê³  있으며, 게임 ì´ìš©ìžì˜ 권ìµì„ 보장하고, 불법 사행성 게임물 ìœ í†µì„ ë°©ì§€í•˜ë©° ì„ ì •ì ·í­ë ¥ì  게임물로부터 ì²­ì†Œë…„ì„ ë³´í˜¸í•˜ê¸° 위해 êµ­ë‚´ 유통 ì¤‘ì¸ ëª¨ë“  ê²Œìž„ë¬¼ì— ëŒ€í•œ 사후관리 ì œë„ ìš´ì˜ì„ ì´ê´„ì ìœ¼ë¡œ 담당하고 있습니다. 특히 정부부처ì—ì„œ 유ì¼í•˜ê²Œ 게임산업 ì „ë°˜ì„ ë‹´ë‹¹í•˜ëŠ” 부서로 êµ­ë‚´ ê²Œìž„ê¸°ì—…ë“¤ì´ ìžìœ ë¡­ê³  공정한 시장ì—ì„œ 마ìŒê» ì‚¬ì—…ì„ ì˜ìœ„하고, 게임 ì´ìš©ìžë“¤ì´ ê²Œìž„ì„ ê±´ì „í•œ 여가 ìƒí™œë¡œ ì¦ê¸¸ 수 있ë„ë¡ ì œë„ì  ì¸¡ë©´ì—ì„œ ë“ ë“ í•œ 지ì›ìžê°€ ë˜ê³ ìž 노력해 오고 있습니다.”

우리나ë¼ì˜ ê²Œìž„ì‚°ì—…ì˜ í˜„ì£¼ì†Œ ë° í–¥í›„ 나아갈 길ì€

“최근 ìš°ë¦¬ë‚˜ë¼ ê²Œìž„ì‚°ì—…ì˜ ì„±ìž¥ì„¸ëŠ” 둔화ë˜ê³  있는 추세로 ì¼ê°ì—서는 ì‚°ì—…ì˜ ìœ„ê¸°ê°€ 아니ëƒëŠ” 우려가 있으며, 재ë„ì•½ì„ ìœ„í•œ 새로운 ë™ë ¥ì´ 필요한 ê²ƒì´ ì•„ë‹ˆëƒëŠ” ëª©ì†Œë¦¬ë„ ìžˆìŠµë‹ˆë‹¤. ì‚°ì—… 성장세 둔화 ì›ì¸ìœ¼ë¡œëŠ” 다양한 ìš”ì†Œë“¤ì´ ìžˆê² ì§€ë§Œ, 그간 êµ­ë‚´ 게임산업 ì„±ìž¥ì„ ì£¼ë„ì ìœ¼ë¡œ 견ì¸í•´ ì˜¤ë˜ ì˜¨ë¼ì¸ê²Œìž„ì‹œìž¥ì´ ì„±ìˆ™ê¸°ë¡œ 진입하면서 ë‚´ìˆ˜ì‹œìž¥ì´ í¬í™”ìƒíƒœì— ì´ë¥´ë €ê³ , 리그오브레전드·ì˜¤ë²„워치 등 ì™¸ì‚°ê²Œìž„ì˜ ë…ë³´ì ì¸ 시장ì ìœ ìœ¨ì´ ë³´ì—¬ì£¼ë“¯ì´ ê²½ìŸë ¥ 있는 ì‹ ìž‘ êµ­ì‚°ê²Œìž„ì˜ ë¶€ìž¬ê°€ 주요한 ì›ì¸ìœ¼ë¡œ 분ì„ë©ë‹ˆë‹¤. 아울러 ì¤‘êµ­ê²Œìž„ê¸°ì—…ì˜ ê¸‰ì„±ìž¥, ëª¨ë°”ì¼ ê²Œìž„ì˜ ê¸‰ê²©í•œ 성장 등 게임산업 í™˜ê²½ì˜ ì „ë°˜ì ì¸ 변화 ë˜í•œ 주요 ì›ì¸ìœ¼ë¡œ 분ì„ë©ë‹ˆë‹¤. ì´ëŸ¬í•œ 환경 변화를 극복하고 재ë„약하기 위해서는 ì¢ì€ ë‚´ìˆ˜ì‹œìž¥ì„ ë²—ì–´ë‚˜ ì‚°ì—…ì˜ ì§€ì†ì„±ìž¥ì„ ë‹´ë³´í•  수 있는 ì ê·¹ì ì¸ 해외시장 ê°œì²™ì´ í•„ìš”í•©ë‹ˆë‹¤. 그러기 위해 다양한 국가별 맞춤형 콘í…츠를 제작하고, 현지 게임 ì´ìš©ìžë¥¼ 공략할 수 있는 효과ì ì¸ 진출 ì „ëžµ, 모바ì¼ê²Œìž„ ì´í›„ì˜ ê°€ìƒí˜„실 등 차세대 게임콘í…츠 ì‹œìž¥ì„ ì£¼ë„í•  수 있는 ì„ ë„ìž(First Mover) ì „ëžµì´ í•„ìš”í•©ë‹ˆë‹¤. ì´ë¥¼ 위해 ê¸°ì—…ì€ ì°¨ì„¸ëŒ€ 게임콘í…츠 ë¶„ì•¼ì— ì„ ë„ì  íˆ¬ìžë¥¼ 확대하고 해외시장 ê³µëžµì„ ìœ„í•œ ì ê·¹ì ì¸ ë…¸ë ¥ì„ ì§€ì†í•˜ë©°, 정부는 게임분야 êµ­ê°€ R&D 확대, 관련 법·ì œë„개선 등 ê°œë³„ê¸°ì—…ì´ í•˜ê¸° 힘든 ì˜ì—­ì— 대한 ì •ì±…ì  ì§€ì›ì„ 확대해 나갈 필요가 있습니다.”

올해 게임콘í…ì¸ ì‚°ì—…ê³¼ì˜ ì—­ì ì‚¬ì—…ì€

“지난 2ì›” ‘게임산업 신시장 창출전략’ì„ ë°œí‘œí•´ 차세대 게임콘í…츠 육성, 해외시장 진출 확대, 게임산업 규제개선, 게임산업 기초기반 공고화를 위한 다양한 ì •ì±…ê³¼ ì§€ì› ì‚¬ì—…ë“¤ì„ ì¶”ì§„ ì¤‘ì— ìžˆìŠµë‹ˆë‹¤. 먼저 차세대 게임콘í…츠 육성방안으로 모바ì¼ê²Œìž„ ì´í›„ 글로벌 ê²Œìž„ì‹œìž¥ì„ ì£¼ë„ì ìœ¼ë¡œ ì„ ë„í•  수 있는 차세대 게임콘í…츠 ìœ¡ì„±ì •ì±…ì„ ê°•í™”í•´ 나갈 계íšìž…니다. 특히 ê°€ìƒí˜„실(VR) ê²Œìž„ì€ ìƒˆë¡œìš´ 성장 ë™ë ¥ 산업분야로 ë§Žì€ ê¸€ë¡œë²Œ ITê¸°ì—…ë“¤ì´ ëŒ€ê·œëª¨ 투ìžë¥¼ 해나가고 있으나, êµ­ë‚´ ê²Œìž„ê¸°ì—…ì€ ë‹¤ì†Œ 유보젷소극ì ì¸ 입장입니다. ì´ëŸ´ ë•Œ ì •ë¶€ì˜ ì—­í• ì´ ì¤‘ìš”í•˜ë‹¤ê³  ìƒê°í•©ë‹ˆë‹¤. 초기 시장 í˜•ì„±ì„ ìœ„í•´ 관련 R&D 투ìžë¥¼ ê³¼ê°ížˆ 확대하고, 금융 투잷콘í…츠 제작 지웷체험관 구축 등 ê°€ìƒí˜„실 ê²Œìž„ì‹œìž¥ì„ ìœ¡ì„±í•˜ê¸° 위한 ë‹¤ë°©ë©´ì˜ ì •ì±…ì§€ì›ì„ 확대해 나갈 계íšìž…니다. ì´ì–´ 해외시장 진출 ì§€ì› í™•ëŒ€ë¥¼ 위해서는 게임콘í…츠 수출 확대를 위해 ë¶ë¯¸/중국/유럽 등 기존 주력시장 ë¿ë§Œ 아니ë¼, 남미/중ë™/ë™ë‚¨ì•„시아 등 ì‹ í¥ì‹œìž¥ ê°œì²™ì„ ìœ„í•œ 게임콘í…츠 현지화 지웷시장 ì •ë³´ 제공·ìˆ˜ì¶œ ìƒë‹´íšŒ 개최 등 정부차ì›ì˜ 해외시장 진출 지ì›ì„ 확대해 나갈 계íšìž…니다. ì´ì™€ 함께 게임산업 규제개선(ìžì²´ë“±ê¸‰ë¶„류제 확대 시행)ì„ ë‚´ìš©ìœ¼ë¡œ 하는 게임산업법 ê°œì •ì•ˆì´ êµ­íšŒë¥¼ 통과하면서 ë‚´ë…„ 1월부터 게임물 ìžì²´ë“±ê¸‰ë¶„류제가 ì „ë©´ ì‹œí–‰ë  ì˜ˆì •ìž…ë‹ˆë‹¤. ì´ëŠ” 게임콘í…ì¸ ì— ëŒ€í•œ ì •ë¶€ì˜ ì‚¬ì „ 등급분류제를 í지해 ê¸°ì—…ì— ì°½ì˜ì ì¸ 게임콘í…츠 제작·ê°œë°œ í™˜ê²½ì„ ìµœëŒ€í•œ 보장하고, ê°€ìƒí˜„실(VR) 등 첨단 ê¸°ìˆ ê¸°ë°˜ì˜ ìƒˆë¡œìš´ 게임콘í…츠산업 ìƒíƒœê³„를 조성하기 위한 ê·œì œê°œí˜ ì¡°ì¹˜ë¡œ í° ì˜ë¯¸ê°€ ìžˆì„ ê²ƒìž…ë‹ˆë‹¤. ë‚´ë…„ 1ì›” ì‹œí–‰ì„ ì•žë‘ê³  하위법령 정비, 업무 시스템 구축 등 새로운 ì œë„ ì‹œí–‰ì„ ìœ„í•œ 사전 준비를 차질 ì—†ì´ ì¶”ì§„í•´ 나갈 계íšìž…니다. 그리고 ìžì²´ë“±ê¸‰ë¶„류제 확대로 ì¸í•œ 청소년 보호와 ê´€ë ¨ëœ ë¬¸ì œê°€ ë°œìƒí•˜ì§€ ì•Šë„ë¡ ì‚¬í›„ê´€ë¦¬ë„ ì—­ì‹œ 철저히 진행하겠습니다. ë으로 게임산업 기초기반 공고화(ê±´ê°•í•œ 게임문화 조성)를 위해 ê²Œìž„ì— ëŒ€í•œ 우리 ì‚¬íšŒì˜ ë¶€ì •ì  ì¸ì‹ì„ 개선하고 ê²Œìž„ì„ ê±´ì „í•œ 여가 ë¬¸í™”ì˜ í•˜ë‚˜ë¡œ ìžë¦¬ ìž¡ì„ ìˆ˜ 있ë„ë¡ í•˜ê¸°ìœ„í•´ 지난 7ì›” 18ì¼ ì‚¬íšŒê´€ê³„ìž¥ê´€íšŒì˜ì—ì„œ ‘소통과 ê³µê°ì˜ 게임문화 진í¥ê³„íš’ì„ ë°œí‘œí–ˆìŠµë‹ˆë‹¤. ì¢…í•©ëŒ€ì±…ì˜ ì£¼ìš”ë‚´ìš©ì€ ê²Œìž„ë¬¸í™” ì´í•´ ì¦ì§„ê³¼ ì‚¬íšŒì  ê³µê°ëŒ€ 형성, ì ê·¹ì  í™œìš©ì„ í†µí•œ 가치 창출, ì‚¬íšŒë¬¸í™”ì  ê´€ì ì˜ 게임 과몰입 대ì‘체계 구축 ë“±ì„ ìœ„í•œ 세부 방안 마련 등입니다.”

‘서울 ì´(e)스타디움’ì˜ ì—­í• ì€

“지난 4ì›” 30ì¼ ì„œìš¸ ìƒì•” 디지털미디어시티(DMC) ë‚´ì— ì´ìŠ¤í¬ì¸  ì „ìš©ê²½ê¸°ìž¥ì¸ ‘서울 ì´ìŠ¤íƒ€ë””움’ì„ ê°œê´€í–ˆìŠµë‹ˆë‹¤. 문체부, 서울시, CJ E&Mì´ íž˜ì„ ëª¨ì•„ 건립한 ‘서울 ì´(e)스타디움’ì€ ê²Œìž„ì‚°ì—… ë°œì „ì˜ ê±°ì ì—­í• ê³¼ êµ­ë¯¼ë“¤ì˜ ë¬¸í™”ì²´í—˜ 공간으로 ìš´ì˜ë¼ 친구·ê°€ì¡±·ì—°ì¸ì´ 함께 ê²Œìž„ì„ ì¦ê¸¸ 수 있는 ê±´ê°•í•œ 문화공간으로 ìžë¦¬ë§¤ê¹€í•˜ê³  있습니다. 특히 ì´ìŠ¤í¬ì¸  전시관 ë“±ì„ í†µí•´ 관람ê°ë“¤ì´ ì´ìŠ¤í¬ì¸ ì˜ 가치나 문화를 함께 체험할 수 있ë„ë¡ í•˜ëŠ” 등 ‘서울 ì´ìŠ¤íƒ€ë””움’ì„ êµ­ë‚´ì™¸ ì´ìŠ¤í¬ì¸  íŒ¬ë“¤ì´ ê¼­ 찾아오고 싶어 하는 중심지로 만들어 ì´ìŠ¤í¬ì¸  재ë„ì•½ì˜ ê¸°ë°˜ì´ ë  ìˆ˜ 있ë„ë¡ í•˜ê² ìŠµë‹ˆë‹¤.”

2016ë…„ ‘보드게임콘’ì´ ì—´ë ¸ëŠ”ë° ê·¸ ë°˜ì‘ì€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í…츠진í¥ì›ì´ 함께 준비한 êµ­ë‚´ ìµœëŒ€ì˜ ë³´ë“œê²Œìž„ ì¶•ì œì¸ ‘2016 보드게임콘’ì´ ì§€ë‚œ 7ì›” 23ì¼ê³¼ 24ì¼ ì–‘ì¼ê°„ 서울 코엑스ì—ì„œ 개최ë습니다. 올해로 12회째를 맞ì´í•œ ‘보드게임콘’ì€ ê°€ì¡±ê³¼ 친구가 함께 소통하며 ì¦ê¸¸ 수 있는 ë³´ë“œê²Œìž„ì„ í†µí•´ ê±´ì „í•œ 게임문화를 조성하는 ë° ê¸°ì—¬í•˜ê³ , êµ­ë‚´ ë³´ë“œê²Œìž„ì˜ ìš°ìˆ˜ì„±ì„ ì•Œë¦¬ëŠ” 행사로 ìžë¦¬ë§¤ê¹€ 했습니다. 특히 올해는 보드게임대회 ì¢…ëª©ì„ ëŒ€í­ ëŠ˜ë ¤ 다채로운 ë³´ë“œê²Œìž„ì„ ì§ì ‘ 체험할 수 있는 기회가 확대 ë습니다. 아울러 보드게임 ì„¸ë¯¸ë‚˜ë„ ì–‘ì¼ê°„ ì§„í–‰ë¼ ë³´ë“œê²Œìž„ 개발 ë° ì´í•´ 등 보드게임과 êµìœ¡ì— ê´€ë ¨ëœ ì£¼ì œë¥¼ 다뤄 보드게임 ê°œë°œì— ê´€ì‹¬ì´ ìžˆëŠ” í•™ìƒê³¼ 관련 종사ìžë“¤ì—게 ë„ì›€ì´ ë˜ëŠ” ì¢‹ì€ ê¸°íšŒê°€ ë습니다.”






[사진] 지스타 2015

마지막으로 국민과 ë…ìžë“¤ì—게 한마디

“ê²Œìž„ì‚°ì—…ì€ ìš°ë¦¬ë‚˜ë¼ ì „ì²´ 콘í…츠산업 ìˆ˜ì¶œì˜ ì•½ 55%를 차지하는 수출주력산업ì´ë©°, 첨단 ICT와 ì ‘ëª©ëœ ìš°ë¦¬ë‚˜ë¼ì˜ 대표ì ì¸ 성장 ë™ë ¥ ì‚°ì—…ìž„ì—ë„ ë¶ˆêµ¬í•˜ê³ , ê²Œìž„ì„ ì•„ì´ë“¤ë§Œ 하는 ë†€ì´ ë¬¸í™”ë¡œë§Œ 취급하는 사회 ì¼ë¶€ì˜ íŽ¸ê²¬ì´ ìžˆìŠµë‹ˆë‹¤. ì²­ì†Œë…„ë“¤ì˜ ê²Œìž„ 과몰입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ì²­ì†Œë…„ë“¤ì´ ì™œ ê²Œìž„ì„ í•˜ëŠ”ì§€ì— ëŒ€í•œ 사회·ë¬¸í™”ì  ë§¥ë½ì˜ ì´í•´ê°€ 중요하며, ì²­ì†Œë…„ë“¤ì˜ ë³´íŽ¸ì  ì—¬ê°€ 문화로 ì´ë¯¸ ìžë¦¬ ìž¡ì€ ê²Œìž„ì„ ì–´ë–»ê²Œ 올바르게 ì´ìš©í•˜ë„ë¡ í• ì§€ì— ëŒ€í•´ ì‚¬íšŒì  ë‹´ë¡ ì„ í˜•ì„±í•´ 나갈 ì‹œì ìž…니다. 그리고 그러한 ë‹´ë¡ ì„ ë°”íƒ•ìœ¼ë¡œ 가정과 í•™êµì—ì„œ 부모와 êµì‚¬ê°€ ì•„ì´ë“¤ì´ ì¦ê¸°ëŠ” ê²Œìž„ì— ëŒ€í•´ 충분히 ì´í•´í•˜ê³  ê°™ì´ ì¦ê¸°ê¸°ë„ 하면서 올바르게 ì´ìš©í•  수 있ë„ë¡ êµìœ¡í•´ 나가는 ê²ƒì´ ì¤‘ìš”í•˜ë‹¤ê³  ìƒê°í•©ë‹ˆë‹¤.


** ìµœì„±í¬ ë¬¸í™”ì²´ìœ¡ê´€ê´‘ë¶€ 게임콘í…츠산업과장ì€

ì„œìš¸ëŒ€í•™êµ ì„œì–‘ì‚¬í•™ê³¼, ì„œìš¸ëŒ€í•™êµ í–‰ì •ëŒ€í•™ì› ì •ì±…í•™(ì„사), Univ. of Delaware ì •ì±…í•™(박사)ì„ ì¡¸ì—…í–ˆë‹¤. ì œ44기 행정고시 합격 후 문화산업국 출íŒì‹ ë¬¸ê³¼, 공보관실, 아시아문화중심ë„ì‹œ 추진단, 관광국 관광산업과, 문화예술국 ë””ìžì¸ê³µê°„문화과 사무관, 대통령비서실 ì˜ì „비서관실 행정관, 문화예술국 êµ­ì–´ì •ì±…ê³¼ 한글박물관팀장, 국립한글박물관 기íšìš´ì˜ê³¼ìž¥, 대통령ì§ì† 청년위ì›íšŒ 파견근무를 역임했다.


대담 ì´ì€ì£¼ 취재팀장 / 사진 ê³ ê²½í¬ ê¸°ìž newsone@newso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