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b_left
search

 

 

ȭ
ȭ

이달의 축제 소식

문화관광저널 고경희 기자 ggh@newsone.co.kr   / 2016-05-16 14:34:03

이천도자기축제 4월 29일 ~ 5월 22일 | 이천설봉공원

4월 29일부터 5월 22일까지 24일간 우리 도자기를 널리 알리기 위한 <제30회 이천도자기축제가 이천설봉공원에서 열린다. 이천시가 주최하고 이천도자기축제추진위원회가 주관한 이번 행사에서는 생생한 도자역사의 현장을 재현하고, 또한 교육의 장으로 꾸며져 학생 및 가족단위의 고색을 만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선보인다.

이천은 천 년 도자미술의 역사를 담고 있는 고장으로, 화려하고 섬세한 비색의 아름다움을 자랑하는 청자, 단아함과 여백의 미를 살린 백자, 자유분방하고 꾸밈없는 아름다움을 보여주는 분청사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명품도자기들을 접할 수 있다.

작가와의 대화 및 제작된 작품을 차기 축제 시 전시하는 인터로컬 워크숍과 15대 심수관, 주락경, 왕건중 등 3대 도자거장을 초청해 강연하는 30주년 특별강연, 명장들의 도자제작 시연,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의 도자기 변천사를 알 수 있는 ‘지나온 30년, 나아갈 30년’ 특별전시, 이천의 최신 도자 트렌드를 알 수 있는 제3회 이천도자 신작전, 2014년부터 2016년까지 인터로컬 워크숍 작가의 작품을 만나볼 수 있는 인터로컬 작품전, UNESCO 창의도시 세계 공예품 전시 ‘창의도시, 신시대의 개막’ 등 다양한 전시와 함께 도예처험, 도자순례, 다채로운 상설무대 공연까지 온 가족이 함께할 수 있는 다채로운 프로그램들이 준비돼 있다.



춘천마임축제 5월 26일 ~ 29일 | KT&G 상상마당 춘천, 춘천시 중앙로, 수변공원

<2016춘천마임축제>가 5월 26일부터 29일까지 4일간 KT&G 상상마당 춘천, 춘천시 중앙로, 수변공원 일대에서 펼쳐진다.

런던의 마임축제, 프랑스의 미모스축제와 함께 세계 3대 마임축제로 손꼽히는 춘천마임축제는 현대마임, 신체극, 무용극, 광대극, 거리극 등을 연출하며 마임이라는 장르를 넘어 '몸, 움직임, 이미지'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작품을 수용하는 국제공연예술축제이다. 관객들의 꾸준한 사랑을 받아 올해 28회를 맞이한 이번 축제에는 해외 7개국(프랑스/스위스/이탈리아/일본/스페인/태국/핀란드) 10개 단체 및 국내 500여 명의 아티스트들이 함께한다.

축제 프로그램은 크게 ‘개막공연 : 봄의도시,’ ‘물의도시 : 아!水라장,’ ‘불의도시 : 도깨비난장’으로 나뉜다. 개나리가 꽃피는 ‘몸짓’이 봄의 시작을 알리듯 ‘개막공연 : 봄의도시’는 몸짓, 춤짓, 광대짓 등의 역동적인 야외무대 공연으로 축제의 시작을 알린다. ‘물의도시 : 아!水라장’은 춘천의 중앙 도로를 막고 벌어지는 물난장으로 말 그대로 ‘아수라장’이라는 단어를 연상케 한다. 어른아이 할 것 없이 무료로 즐겁게 놀 수 있는 것이 포인트다. ‘불의도시 : 도깨비난장’은 설치예술가들의 리사이클아트와 함께 어두운 밤의 수변공원 일대를 불의도시로 재탄생시킨다. 화려한 불꽃 퍼포먼스들은 지나가는 행인들도 멈춰 입장하게 만든다.



황매산철쭉제 5월 1일 ~ 22일 | 합천군 황매산

하늘과 맞닿을 듯 드넓은 진분홍빛 산상화원이 매년 5월이면 황매산에 펼쳐진다. <제20회 황매산철쭉제>가 5월 1일부터 22일까지 합천군 황매산에서 개최된다.

황매산(1,108m)은 소백산과 바래봉에 이어 철쭉 3대 명산으로, 만물의 형태를 갖춘 모산재의 기암괴석과 북서쪽 능선의 정상을 휘돌아 산 아래 해발 800~900m 황매평전 목장지대로 이어진 전국 최대 규모의 철쭉군락지는 그야말로 산상화원이다. 보는 이들로 하여금 감탄을 자아내게 하는 자연 그대로의 신비함을 느낄 수 있다.
철쭉군락지인 정상 바로 아래는 과거 목장을 조성했던 평원으로 구릉진 초원이 이국적인 풍경을 자아내며, 황량한 겨울을 이겨낸 초목과 붉은 꽃의 조화가 끝없이 펼쳐진다.

황매산철쭉제는 이러한 철쭉군락지를 보존하기 위해 1997년 지역 주민과 재외향우들이 지역문화행사와 연계해 시작했고, 해가 거듭될수록 발전해 전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철쭉축제로 꼽히고 있다. 올해는 메인행사로 ‘철쭉제례’, 부대행사로 ‘황가람 색소폰 공연’ ‘합천밤마리오광대 공연’ 등이 펼쳐지며, 토속음식점이 개설되고 합천 농특산물 부스 또한 운영된다.

황매산 능선에 펼쳐지는 진분홍빛 비단이불, 철쭉 꽃이불을 덮으러 5월 황매산을 찾아보자.



남원춘향제 5월 13일 ~ 16일 | 남원시 광한루원 및 요천 일원 등

<제86회 남원춘향제>가 5월 13일부터 16일까지 4일간 남원시 광한루원과 요천 일원에서 개최된다.

‘춘향! 꺼지지 않는 사랑’이란 주제로 펼쳐지는 이번 축제는 축제장을 찾는 모든 연인과 가족들이 춘향의 사랑이야기로 온 세상을 물들이고, 사랑으로 노닐며, 사랑을 그리워하는 아름답고 행복한 세상을 만들고자 기획됐다.

남원시와 춘향문화선양회가 주최하고 제86회 춘향제전위원회가 주관하는 이번 축제에는 다채로운 프로그램들이 준비돼 있다. 장르의 다양화로 전문성을 강화한 수준 높은 명품공연 ‘세기의 사랑 공연예술제’, 축제의 전통성과 예술성, 현대적 감각이 조화된 멋스러운 공연으로 전통예술공연, 퓨전국악공연, 축하퍼포먼스, 불꽃놀이 등 환상적인 사랑의 무대가 펼쳐지는 ‘개막식 축하공연’, 춘향제 행사에서 각광을 받은 주야간 하이브리드 경연으로 관람객과 함께 즐기는 열정의 춤판 무대 ‘사랑을 위한 길놀이 공연 “이판, 사판, 춤판”’, 청춘남녀가 사랑을 느끼고 체험하며 사랑의 미션에 참여할 수 있는 ‘우사춘, 우사몽’, ‘남원춤 시즌 Ⅱ “춘사춤”(춘향제 사랑춤)’, 한국 최고의 명인명창 등용문으로 판소리, 민요, 무용, 기악관악, 현악, 병창 등 5개 분야 경연을 개최하는 ‘춘향 국악대전’, 한국의 전통미와 춘향의 덕목인 지덕체를 겸비한 가장 한국적인 미인 선발대회 ‘춘향선발대회’ 등이 펼쳐진다.



하동야생차문화축제 5월 19일 ~ 22일 | 하동군 화개면, 악양면 일원

<제20회 하동야생차문화축제>가 ‘Beautiful 별천지, Wonderful 야생차 하동! 세계로 나아간다’라는 주제로 5월 19일부터 22일까지 4일간 하동군 화개면과 악양면 일원에서 열린다.

(사)하동야생차문화축제조직위원회가 주최, 주관한 이번 축제에는 사전 프로그램으로 ‘왕의 녹차 진상식’과 ‘하동녹차 애용 명사 릴레이 지명 홍보’가 펼쳐지며 주제 프로그램으로는 다시 낭송대회와 시노래 등을 감상할 수 있는 ‘하동녹차 풍류의 밤’, 대한민국 차인들의 찻자리 경연 ‘대한민국 아름다운 찻자리 최고대회’가 준비돼 있다. 글로벌 프로그램으로는 축제 국제교류를 위한 스테이트 페어 프로그램 ‘미국 센트럴워싱턴 스테이트 페어’, 산업?문화 프로그램으로는 ‘올해의 좋은 차 품평회’와 ‘하동 녹차시장’, 체험?참여 프로그램으로는 건강하고 창조적인 티 메뉴개발을 위한 ‘티(Tea) 베리에이션 페스티벌’과 ‘김제동과 함께하는 하동녹차 이야기’ ‘소망기원등 달기’ ‘그린티하우스 헬스&뷰티’ 등이 펼쳐진다. 축제 스무 돌 기념 이벤트로는 ‘올해의 좋은 차 경매’와 ‘녹차통 20개 빨리 쌓기대회’ ‘하동야생차 퀴즈 스무고개’ ‘찰칵! 축제장을 누벼라’, 현재 20살인 관광객이 축제장을 방문하면 기념품을 제공하는 ‘응답하라 스무 살’ 등이 준비돼 있다

곡성세계장미축제 5월 20일 ~ 29일 | 곡성 섬진강기차마을 일원

제6회 곡성세계장미축제가 5월 20일부터 29일까지 10일간 곡성 섬진강기차마을 일원에서 개최된다. ‘향기, 사랑, 꿈’을 주제로 ‘수천만 송이 세계명품장미, 그 동화나라 속으로’를 부제로 열리는 이번 축제는 곡성군이 주최·주관했다.

코미디언 이용식의 유쾌한 진행과 각계축하 영상메시지, 개막선언으로 진행되는 ‘개막식’, 수준 높은 군악대와 학생 및 일반인 마칭밴드의 흥겨운 페스티벌 ‘마칭페스티벌 & 장미퍼레이드’, ‘동화주인공 캐릭터 코스프레’, ‘두근두근 보이는 라디오’, ‘사랑의 큐피드, 사랑 고백하기’, ‘키다리 아저씨! 사랑의 룰렛’, ‘슬로우 라이프 장미우체통’, ‘미션 두드림(Do Dream)’, 움직이는 로봇과 관광객이 함께하는 퍼포먼스 ‘우와~ 신기한 로봇’, ‘gogo 외국인 문화체험’, ‘전국 청소년 밴드 쥐락(Rock) 펴락(Rock) 페스티벌’, ‘퍼포디언 옹알스 쇼’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들이 준비돼 있다. 부대행사로는 ‘장미꽃길 건강걷기’, ‘장미향기 가득한 곳에서 심쿵’, ‘장미축제 다문화 나들이’, ‘제2회 안전포스터 그리기 대회’ 등이 열리며 체험행사로는 ‘로즈 & 카카오 체험’, ‘장미화관, 장미캔버스 가방체험’, ‘장미 페이스페인팅’, ‘장미컵 만들기’, ‘장미 커플 물레 체험’ 등이 펼쳐진다.


문화관광저널 고경희 기자 ggh@newso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