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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창조경제 보고인 ‘바다’의 가치 창출에 힘을 쏟아야 할 때”

새로운 국민 여가활동이 정착됨에 따라 행복도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

  / 2015-06-12 13:47:09

















<정책을 듣는다-강정구 해양수산부 해양레저과장> 

 

지난 2월 26일 산업통상자원부와 중소기업진흥공단은 자전거·해양레저장비 분야의 기술개발과 사업화 지원에 올해 35억 원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시행 첫해부터 지난해까지 총 66개 과제에 160억 원이 지원됐으며, 세부적으론 자전거 분야 38건 78억 원, 해양레저 분야 28건, 81억 원 등이다. 이는 지난해보다 133% 증액된 규모로, 지난 2005년부터 시행 중인 ‘자전거·해양레저장비 기술개발지원 사업’은 국민 소득 증가와 여가문화 확산에 따라 지원을 대폭 늘린 것이다.

정부는 이에서 그치지 않고 해양레저스포츠 활성화를 위해 요트, 카누, 서핑, 스킨스쿠버 등 16개 해양스포츠 대회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해수부에 따르면 해양레저스포츠 체험 인원이 2012년 60만 명에서 지난해 73만 명으로 지속적으로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해양스포츠 대회는 국민이 바다와 친숙해지고, 손쉽게 해양레저스포츠를 관람하고 체험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이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지난해 대규모 해양사고로 위축된 해양에 대한 인식을 전환시키고, 해양레저스포츠에 대한 국민의 관심을 확산하기 위해 올해 개최되는 해양스포츠 대회엔 서핑·스킨스쿠버 등 새로운 종목도 추가됐다. 또한, 국민적 주말 휴가방식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캠핑을 해양스포츠와 접목시켜 1박 2일간 가족과 함께 참여할 수 있는 페스티벌도 열리는 등 다채로운 행사도 마련하고 있다.

해양레저에 관한 국민적 관심이 큰 만큼 정부도 그에 발맞춰 관련 법안들을 내놓고 있다. ‘황금알 낳는 거위’로 떠오른 마리나 산업에 대한 지원도 대폭 늘리고 있는 실정이다. 최근 해양 신산업 크루즈 산업과 마리나 산업이 큰 주목을 받고 있다. 크루즈 산업과 마리나 산업은 제조업·조선업·해운업·관광서비스업·금융업을 모두 아우르는 융복합 산업으로 무엇보다 많은 일자리 창출 효과를 갖고 있다. 정부는 경제적 파급 효과가 큰 마리나 산업을 육성해 오는 2020년까지 신규 일자리 1만 2,000개를 창출하기로 했다.

해양정책실 강정구 해양레저과장은 “마리나 산업 대중화를 위해 해양레저스포츠 체험교실 운영, 요트 계류부이 확충 등 다양한 사업을 전개하고 있으나 금년 같은 경우, 무엇보다 마리나 선박 대여업과 같은 마리나 서비스업 활성화를 위해 역량을 집중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마리나 선진국과 같은 요트, 보트 대여업(차터업)이 국내에도 7월 신설될 예정으로 이를 위한 마리나 서비스업 등록기준 등을 마련 중에 있으며, 추후 창업 가이드북 등을 제작․배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해양수산부는 지난 5월 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의 ‘마리나 산업 전략적 육성 대책’을 발표했다. 마리나 산업은 레저 선박 제조·유통과 마리나 항만 개발·운영과 관련된 융·복합 산업으로 한국 기업들의 조선·IT 분야 역량이 뛰어나 발전 가능성이 크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우선 마리나 인프라 구축을 위해 기존의 특색 없는 ‘요트 계류장’에서 벗어나 요트운항 교육, 해양레저 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갖춘 문화공간으로 탈바꿈하도록 각종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또한, 마리나 개발 계획 단계부터 지역별 특성에 맞춰 관광리조트형, 도심 상업시설형, 요트수리허브형 등으로 특화 개발할 수 있도록 ‘마리나 특화 개발전략’도 수립키로 했다.

이와 함께 다양한 요트 운항 패턴을 고려해 소규모 계류시설(요트 계류부이), 중형 마리나 시설(어촌 마리나역), 복합 글로벌 마리나(국가 거점형 마리나)로 이어지는 마리나 네트워크도 구축한다. 중장기적으로는 법무부, 문화부 등의 협조를 받아 해외 마리나 고객까지 국내 관광객으로 유치할 수 있는 한류 관광프로그램과 입·출국 관련 서비스(CIQ)를 마리나에 도입할 계획이다.

크루즈 산업에서 작년 한 해 크루즈 관광객은 105만 명, 1조 원이 넘는 소비지출이 이뤄졌다. 이는 2013년 대비 무려 31.3% 증가한 수치며, 2020년 관광객이 300만 명으로 예측될 정도로 성장세가 대단하다. 마리나 산업에서도 작년 한 해 요트·보트는 27% 늘어난 1만 3,000여 척을 기록했고, 요트 조종면허 취득자도 매년 10%씩 꾸준히 증가해 15만 명을 넘어선 상황이다. 관광산업 중심축이 해양레저산업으로 이동하고 있다는 말이 나올 만큼 그 성장 속도가 빠르다.

또한, 해외 크루즈, 고급 요트 관광객 1명을 유치하는 효과가 컨테이너(TEU) 약 10개의 부가가치를 지니고 있어 많은 선진국이 시장 선점 및 관광거점 육성을 위해 집중 투자하고 있는 산업이다. 국내에서도 두 해양 신산업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마리나항만은 요트를 포함한 다양한 종류의 선박이 정박할 수 있는 시설과 이와 관련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종합 해양레저시설로, 우리나라에선 싱가포르 마리나베이를 벤치마킹한 한국형 마리나항만 ‘울진 후포항’이 내년부터 착공할 계획이다.

울진 후포항은 단순 정박 기능에 더해 요트아카데미, 호텔·콘도, 클럽하우스, 마린숍 등 휴양시설까지 갖추고 오는 2019년 완공을 목표로 총사업비 445억 원(국비 127억 원, 민자·지자체 318억 원)이 투자된다. 경북도는 올해 안에 실시설계를 마치고 내년에 착공할 계획이다.

이렇게 조성된 후포 마리나항만을 국내외 크루즈선의 기착지로도 개발할 방침이다. ‘강원도(속초·삼척)~울산·부산’을 오가는 국내 크루즈선의 중간 기착지(강원도~후포~울산·부산)로 유도하는 한편, ‘울릉도~독도’ 항로를 ‘후포~울릉도~독도’로 연장해 후포를 독도지킴이의 전진기지화 한다는 복안이다.

후포항이 마리나항만이란 새 옷으로 갈아입으면 엄청난 경제적 파급효과가 기대된다. 경북도는 후포 마리나항만 개발에 따라 1,141억 원의 생산유발효과와 363억 원의 부가가치유발효과를 예상했다. 레저선박의 보관, 수리, 부품판매, 대여 등의 업종이 생겨나면서 1,000여 명의 새로운 일자리도 창출할 것으로 내다봤다.

올해로 8회째를 맞으며 매년 후포항에서 열리는 ‘코리아컵 국제요트대회’의 위상을 격상시킬 수 있는 기반시설을 갖추게 돼 대회 규모도 커질 것으로 보인다. 후포 마리나 항만을 중심으로 유동인구가 늘어나면서 인근 백암·덕구온천, 성류굴, 월송정, 바다목장, 해양낚시터 등 관광·휴양지를 찾는 관광객이 덩달아 증가함과 동시에 대게·홍게 등 특산물 판매량도 급증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또한, 국민적 관심을 반영한 대한민국 대표 해양레저 박람회인 ‘2015 경기국제보트쇼’가 지난 5월 28일에 개최됐다. 2전시장에서 열렸던 지난 2014 보트쇼와 다르게 층고 높이가 15m나 되는 1전시장 3, 4, 5홀로 변경되면서 40ft가 넘는 메가 세일요트 및 카타마란 요트 전시가 가능해졌으며, 김포 아라마리나와 연계, 아라마리나 수상계류장 B열 전 선석(35선석)에 요.보트를 계류해 수상전시를 하고 있다.

전시규모도 1전시장 3, 4, 5홀 29,000㎡와 아라마리나 수상 전시장 25,400㎡로 총면적 54,400㎡로 전년도 대비 28.8%가 증가해 역대 최대 규모이며, 국내에서 열리는 보트쇼 중 가장 큰 규모의 해양레저 박람회다. 파워보트와 세일요트, 모터보트 등을 볼 수 있는 요트&보트전, 동호인·선수용 카누, 카약, 조정, 노보트 등을 전시한 무동력 보트전, 제트스키, 바다·민물 낚시용품을 살펴볼 수 있는 워터스포츠&낚시쇼가 있다.

세월호 참사 이후 실의에 빠진 국민에게 작은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만든 ‘희망항해 프로젝트’는 2014년 10월 19일 무기항, 무원조, 무동력 요트 세계일주에 도전한 김승진 선장의 일거수일투족을 집중 조명한다. 전 세계에서 6번째, 아시아에서 중국, 일본, 인도에 이어 4번째로 43ft 요트를 가지고 세계일주를 할 당시, 그의 항해 사진과 셀프 카메라 영상, 세계일주 루트 등을 다룬다.

삼면이 바다에 둘러싸여 풍부한 해양관광 자원을 갖고 있는 우리나라 국민은 해양레저를 누릴 수 있는 기회가 더 많아졌다. 강정구 해양레저 과장은 “우리나라는 ‘삶의 만족도’가 OECD 36개국 중 25위로 하위권에 위치해 있다”며 “국민행복 실현을 위한 새로운 창조경제의 보고인 ‘바다’의 가치 창출에 힘을 쏟아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이어 “해양레저산업의 측면에서 해결 방안을 모색하면, 해양레저 인프라 확충, 마리나 산업 육성, 해양레저스포츠 저변 확대, 수중레저산업 활성화 등의 전략이 필요하다”면서 “정부는 국내 해양관광 육성을 위해 올해 187억 원을 비롯해 2019년까지 매년 170억 원 이상을 투자할 계획인 만큼 이에 대한 관련 정책 및 사업계획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올해 해양레저의 주요 사업은

“마리나 산업 대중화를 위해 해양레저스포츠 체험교실 운영, 요트 계류부이 확충 등 다양한 사업을 전개하고 있으나 금년 같은 경우, 무엇보다 마리나 선박 대여업과 같은 마리나 서비스업 활성화를 위해 역량을 집중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마리나 선진국과 같은 요트, 보트 대여업(차터업)이 국내에도 7월 신설될 예정으로 이를 위한 마리나 서비스업 등록기준 등을 마련 중이며, 추후 창업 가이드북 등을 제작․배포할 계획입니다.

또한, ‘해수욕장의 이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14.12.4)으로 해수욕장을 체계적으로 관리․운영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금년에는 전국 해수욕장 실태조사를 실시해, 동․서․남해안의 특성을 살린 권역별 장기 발전방향을 담은 2016~2025 해수욕장 기본계획을 수립할 예정입니다.

해수욕장은 다중이 이용하는 시설로 공공질서 확립이 중요함에 따라 백사장에서의 금연, 불법 상행위 근절, 불법 쓰레기 투기 등 해수욕장이 쾌적한 국민 놀이시설이 될 수 있도록 해수욕장 준수사항에 대한 캠페인을 연중 실시할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해양수산부, 지자체, 지역주민 등이 힘을 합쳐 해수욕장 주변 쓰레기 수거활동 등 ‘매력적인 바닷가 만들기’ 캠페인도 함께 추진할 계획이며, 해수욕장 평가를 통해 우수 해수욕장을 발굴해 지원하고 지자체간 서비스 경쟁을 유도해 국민에게 질 높은 해양레저 서비스 제공하도록 기반 마련에 힘쓰고 있습니다.”

 

마리나 산업 대중화의 효과는

“마리나 산업 대중화를 통해 마리나 운영 및 관광산업, 레저선박 제조업 등 다양한 경제적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되며, 국민생활 측면에서도 국민소득 3만 불 시대에 걸맞은 새로운 국민 여가활동이 정착됨에 따라 국민행복도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올해 5월에 발표한 마리나 산업 전략적 육성대책에서 ‘20년까지 레저선박 3만 척, 조종면허 취득자수 25만 명을 가시적 목표로 제시했는데, 이 경우 일자리 1만 2,000여 개, 부가가치 1조 원 이상이 신규 창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마리나 산업이 대중화됨에 따라 다양하고 저렴한 요트관광상품이 시장에 많이 출시돼, 보다 많은 국민이 요트와 마리나 문화를 일상에서 즐길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궁극적으론 90년대를 거치며 ‘스키’가 고급 레저스포츠에서 일상적인 국민여가생활로 자리 잡았듯 요트와 마리나 문화가 보다 보편화되고, 국민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레저활동으로 자리 잡게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해양보호구역에서 하는 ‘생태관광’이 무엇인가

“생태관광은 자연환경을 향유하면서 보전을 동시에 추구하는 관광으로, TIES(세계생태관광협회)는 생태관광(Ecotourism)을 ‘환경을 보전하고 지역민의 삶을 향상시키는 지역에서 이뤄지는 책임 있는 관광’으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자연환경을 가공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를 체험하기 때문에 자연 환경적으로 지속가능하며, 지역주민에게 피해를 주지 않고, 오히려 지원하기 때문에 사회문화적으로도 발전이 지속 가능합니다.

‘연안해양 생태관광’은 개념적으로 이러한 생태관광과 동일하지만, 연안공간에서 해양자원을 대상으로 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으며, 해양 공간에 있는 경관, 생물, 생태계, 문화 및 역사, 지형 등을 주 관광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최근 관광 및 레저 인구의 증가세를 감안하면, ‘생태관광’ 또한 지역산업과 경제의 ‘효자’로 떠올라 차세대 관광사업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생태가치도 높이고 소득과 일자리 창출도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최근 들어 자연생태계가 잘 조성된 곳을 중심으로 생태관광단지화 작업이 자발적인 주민들의 참여로 활기를 띠고 있습니다.

멕시코 건축가이자 환경전문가인 엑토르 세바요스-라스쿠라인은 지난 1983년 환경영향을 최소화하면서도 지역 수익을 보장할 수 있다며 셀레스툰 개발 계획을 변경토록 정부와 주민을 설득하면서 생태관광이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했습니다. 당시 멕시코 유카탄 반도 북부 셀레스툰강 하구 일대의 홍학서식지는 해양레저지구로 개발될 예정이었으나 지금은 세계적인 생태관광 명소가 됐습니다.

이에 우리 정부도 체험이나 교육을 통한 우수 생태자원 보존과 지역 경제 활성화를 동시에 달성할 수 있도록 생태관광의 전략적인 육성 방안을 내놓기로 했고 그 일환으로 생태관광의 성공 잠재력이 높은 4개 지역을 선정해 집중 지원합니다. 생태관광 성공모델 육성 지역으로 선정된 곳은 인제 생태마을, 고창 용계마을, 다도해해상국립공원 영산도, 제주 조천읍 선흘1리 등 4곳이 있습니다.”

 

많은 이들이 해양레저를 안전하게 즐길 수 있도록 어떤 법안이 준비되고 있나

“수중 레저활동의 경우, ‘수중레저활동의 안전 및 활성화에 관한 법률(안효대 의원 대표발의)’이 최근 국회에 발의돼, 상임위 심사 중에 있습니다. 수중레저분야의 경우, 수중레저활동 교육기준, 시설‧장비 안전기준 부재로 선박 스크류에 의한 사망사고, 출수(出水)시 선박 충돌 등 인명사고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에 수중레저활동자 및 사업자가 지켜야 할 안전기준 마련, 안전규정 준수의무 부여 등을 주요내용으로 하는 동법 제정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안전관리규정 작성‧시행, 수중레저 입출수구역 표시 및 항해금지, 레저기구 및 시설에 대한 안전점검 등 다양한 내용을 법제화함으로써 안전한 수중레저문화를 선도하려고 계획 중에 있습니다. 입법추진에 맞춰 ‘수중레저활동 안전매뉴얼’을 금년 내에 제작․배포할 계획이며, 향후 다양한 수중레저활동의 안전교재, 매뉴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해수욕장 같은 경우, 작년에 해수욕장법이 제정되면서 안전하고 쾌적한 해수욕장 이용을 위해 해수욕장 안전과 환경관리가 강화됐습니다. 현재 해수욕장법엔 해수욕장 시설에 대한 안전점검 결과, 해수욕장 이용자의 안전을 저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지자체장이 시설 소유자 또는 관리자에게 해당 시설의 정비․보수를 명하고 이를 이행하지 않는 경우 과태료를 부과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과태료 처분을 받고도 이를 이행하지 않는 경우, 해수욕장 이용자의 안전을 위협할 수 있기 때문에 해수욕장법령 개정을 통해 해당 시설의 운영을 정지할 수 있도록 하는 근거조항을 신설해 해수욕장 이용자의 안전을 확보할 계획입니다.”

 

강정구 해양정책실 해양레저과장은 서울대(외교학과), Harry S. Truman School of Public Affairs.-University of Missouri를 졸업했다. 이후 행정고시 40회를 통해 행정사무관에 임용, 이후 통일부, 해양수산부 해양정책국, 해운물류국 수산정책국 사무관, 2012여수세계박람회 조직위 민자유치과장, 부산지방해양항만청 운영지원과장을 역임했다.

 
대담 이은주 취재팀장 / 사진 남유진 기자 (newsone@newso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