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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여유법 시행 ì´í›„ ì •ì±… 과제

글. ìµœê²½ì€ í•œêµ­ë¬¸í™”ê´€ê´‘ì—°êµ¬ì› ê´€ê´‘ì •ì±…ì—°êµ¬ì‹¤ 부연구위웠 / 2015-04-10 09:28:24

2000ë…„ í•œêµ­ì´ ì¤‘êµ­ì¸ ì¶œêµ­ê´€ê´‘ 목ì ì§€ë¡œ ì§€ì •ëœ ì´ëž˜ ë°©í•œ ì¤‘êµ­ì¸ ê´€ê´‘ê° ìˆ˜ê°€ 꾸준히 ì¦ê°€í•´ 오고 있으며, 특히 2010년부터 ì¤‘êµ­ì¸ ë°©í•œê´€ê´‘ ì‹œìž¥ì€ ë¹ ë¥¸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다. 2013ë…„ì—는 전년대비 52.5%ì˜ ì„±ìž¥ë¥ ì„ ë³´ì´ë©° 약 430만 ëª…ì˜ ì¤‘êµ­ì¸ ê´€ê´‘ê°ì´ í•œêµ­ì„ ë°©ë¬¸í•˜ì—¬ ì¤‘êµ­ì´ ìš°ë¦¬ë‚˜ë¼ ìµœëŒ€ ì¸ë°”ìš´ë“œ 시장으로 부ìƒí–ˆë‹¤. 특히 중국 여유법 ì¡°í•­ 중 중국 ì—¬í–‰ì‚¬ì˜ ì´ˆì €ê°€ 관광ìƒí’ˆ ê¸°íš ë° ì‡¼í•‘·ì˜µì…˜ ê°•ìš” 금지, 중국 여행사와 랜드사 ê°„ì˜ ë¶ˆê³µì • 거래 금지 규정 ë“±ì€ ë°©í•œ ì¤‘êµ­ì¸ ë‹¨ì²´ê´€ê´‘ ì‹œìž¥ì— ì§ê°„ì ‘ì ì¸ ì˜í–¥ì„ 미치는 ë‚´ìš©ì´ë‹¤. ì´ì— 중국 여유법 시행 ì´í›„ ì¤‘êµ­ì¸ ë°©í•œê´€ê´‘ ì‹œìž¥ì˜ ë³€í™”ë¥¼ 다ê°ì ì¸ ê´€ì ì—ì„œ 접근해 살펴보고, 중국 여유법 ì‹œí–‰ì— ë”°ë¥¸ 중국 시장 ëŒ€ì‘ ì •ì±…ê³¼ì œë¥¼ 마련할 필요가 있다.

한중 ê°„ ë‹¤ì¸µì  í˜‘ë ¥ì²´ê³„ ê°•í™”

중국 정부는 중국ì¸ì˜ 출국관광 시장 ê°œë°©ì— ìžˆì–´ 나타날 수 있는 ê¸ì •ì ·ë¶€ì •ì  ì˜í–¥ì„ ëª¨ë‘ ê³ ë ¤í•˜ì—¬ “ì¡°ì§ì ìœ¼ë¡œ, 계íšì ìœ¼ë¡œ, 통제ì ìœ¼ë¡œ”ë¼ëŠ” ì¶œêµ­ê´€ê´‘ì˜ ê´€ë¦¬ ë°©ì¹¨ì„ ìˆ˜ë¦½í–ˆë‹¤. ì¤‘êµ­ì¸ ì¶œêµ­ê´€ê´‘ ì‹œìž¥ì„ í†µì œí•˜ê¸° 위한 조치들 ì¤‘ì˜ í•˜ë‚˜ê°€ 출국관광 목ì ì§€ 지정 ì œë„(ADS)ì´ë‹¤. ì´ ì œë„ì— ë”°ë¼ í•œì¤‘ ì–‘êµ­ì€ 1998ë…„ 중국ì¸ì˜ ë°©í•œê´€ê´‘ì„ ìœ„í•œ ‘한중 관광합ì˜ê°ì„œ’를 체결하고 중국 ë‹¨ì²´ê´€ê´‘ê° ìœ ì¹˜ 전담여행사 ì œë„를 ë„입하게 ë다. 즉, ë°©í•œ ì¤‘êµ­ì¸ ë‹¨ì²´ê´€ê´‘ì€ ì¤‘êµ­ 전담여행사 ì œë„ì˜ ë„입으로 ì œë„권 ë‚´ì—ì„œ 관리ë˜ì–´ 오고 있다.

중국 정부는 2013ë…„ 중국 여유법 ì‹œí–‰ì„ í†µí•´ ìžêµ­ì˜ 관광 시장 질서를 규범화하겠다는 ì˜ì§€ë¥¼ 강력히 표명했다. ì´ì— 중국 여유법 ì‹œí–‰ì„ ê³„ê¸°ë¡œ ì¤‘êµ­ì¸ ë°©í•œê´€ê´‘ ì‹œìž¥ì˜ ì§ˆì  ì„±ìž¥ì„ ì œê³ í•  수 있ë„ë¡ í•œì¤‘ 정부 ê°„ ìœ ê¸°ì  í˜‘ë ¥ì„ ì§€ì†ì ìœ¼ë¡œ 강화할 필요가 있다. 

실무협ì˜ì²´ 기능 ê°•í™”

2013ë…„ 4ì›” 중국 여유법 ê³µí¬ ì´í›„ 5ì›”ì— í•œì¤‘ 국장급 실무회ì˜ë¥¼ 개최해 ‘한중 관광품질 í–¥ìƒ ì‹¤ë¬´í˜‘ì˜ì²´’를 구성 ë° ë°œì¡±·ìš´ì˜í•˜ëŠ”ë° í•©ì˜í–ˆë‹¤. ì´ì–´ 10ì›”ì— ì¤‘êµ­ 쿤ë°ì—ì„œ 열린 한중 관광장관회담ì—ì„œ ‘한중 관광품질 í–¥ìƒì„ 위한 실무협ì˜ì²´ 발족·ìš´ì˜ì— 관한 í•©ì˜ê°ì„œ’를 체결했다. í•©ì˜ê°ì„œì˜ 주요 ë‚´ìš©ì€ ë‹¤ìŒê³¼ 같다. (문화체육관광부 ë³´ë„ìžë£Œ, 2013. 10. 24) 첫째, 협ì˜ì²´ì˜ 주체를 문화체육관광부와 중국국가여유국으로 한다. 둘째, 협ì˜ì²´ëŠ” ì–‘êµ­ ì „ë‹´ì—¬í–‰ì‚¬ì˜ ë³€ê²½ì‚¬í•­ êµí™˜, 불편처리 ê²°ê³¼ ìƒí˜¸ 통보, 여행 시장 질서 ë¬¸ëž€í–‰ìœ„ì— ëŒ€í•œ 조사·ì²˜ë¦¬ ë° ìš”êµ¬ ë“±ì„ ê²°ì •í•˜ê³  ê·¸ 결과를 공유한다. 셋째, 협ì˜ì²´ë¥¼ 통해 ì–‘êµ­ 전담여행사 ê°„ì˜ ì†Œí†µê³¼ í˜‘ë ¥ì„ ìœ„í•œ 한중 ì „ë‹´ 여행사 협력발전 심í¬ì§€ì—„ì„ ê°œìµœí•œë‹¤.

ì–‘êµ­ ìž¥ê´€ì´ ì²´ê²°í•œ í•©ì˜ê°ì„œì— ë”°ë¼ ë°œì¡±í•œ ‘한중 관광품질 í–¥ìƒ ì‹¤ë¬´í˜‘ì˜ì²´’ê°€ë™ì˜ 첫 번째 성과물로서 2014ë…„ 5ì›” 29ì¼ ‘ì œ1ì°¨ 한중 관광품질 í–¥ìƒ í˜‘ë ¥ë°œì „ 심í¬ì§€ì—„’ì´ ê°œìµœë다.  번 심í¬ì§€ì—„ì€ ì–‘êµ­ 정부 ê°„ 국장급 실무회ì˜ì™€ 한중 관광업계 êµë¥˜íšŒë¡œ 구성ë다.(문화체육관광부 ë³´ë„ìžë£Œ, 2014. 5. 28) 실무회ì˜ì—서는 2013ë…„ 10ì›” 중국 여유법 시행 ì´í›„ ì–‘êµ­ì˜ ê´€ê´‘ 시장 변화 ìƒí™©ì„ 공유하고, 한중 ê´€ê´‘í’ˆì§ˆì˜ í–¥ìƒì„ 위한 수용태세 개선 현황과 요구사항, 향후 ê³„íš ë“±ì— ëŒ€í•´ 협ì˜í–ˆë‹¤. 한중 관광업계 êµë¥˜íšŒì—서는 ì–‘êµ­ 여행사와 유관기관 관계ìžë“¤ì´ 참가해 ì–‘êµ­ 관광 ë°œì „ì„ ìœ„í•œ 주요 ì˜ì œì— 대해 ë…¼ì˜í•˜ê³ , ì–‘êµ­ 여행업계 대표가 ê³µë™í•©ì˜ë¬¸ì„ ë‚­ë…했다. 한중 ì–‘êµ­ ê´€ê´‘ì‚°ì—…ì˜ ê±´ì „í•œ ë°œì „ì„ ë„모하고 우호를 ì¦ì§„시킬 수 있ë„ë¡ ì‹¤ë¬´í˜‘ì˜ì²´ëŠ” ìƒì‹œ 협력 채ë„ì„ êµ¬ì¶•í•˜ì—¬ 실질ì ì¸ ê¸°ëŠ¥ì„ ì§€ì†ì ìœ¼ë¡œ 강화해 나가ë„ë¡ í–ˆë‹¤.

특히 실무협ì˜ì²´ì˜ 구성 ë° ìš´ì˜ì´ ë‚´ì‹¤ì„ ê¸°í•˜ê¸° 위해서는 중국 여유법 시행 ì´í›„ ë°©í•œ ì¤‘êµ­ì¸ ë‹¨ì²´ê´€ê´‘ 시장ì—ì„œ 나타나는 다양한 ë¬¸ì œë“¤ì— ëŒ€í•œ 정보를 지ì†ì ìœ¼ë¡œ 공유하고 필요한 경우 조사·ì²˜ë¦¬ ë° ìš”êµ¬ë¥¼ í•  수 있는 ê¸°ë°˜ì„ êµ¬ì¶•í•˜ë„ë¡ í–ˆë‹¤.

한중 업계 ê°„ 협력 ì±„ë„ êµ¬ì¶•

ë°©í•œ ì¤‘êµ­ì¸ ë‹¨ì²´ê´€ê´‘ 시장 문제는 한중 ì–‘êµ­ì˜ ì—¬í–‰ì—…ê³„ ê°„ 관계ì—ì„œ 형성ë˜ëŠ” ë¶€ë¶„ì´ í¬ë‹¤. ì´ì— 한중 정부 ê°„ 협력ë¿ë§Œ ì•„ë‹ˆë¼ í•œì¤‘ 업계 ê°„ 스스로 ìžì • 노력과 함께 í˜‘ë ¥ì„ í†µí•´ 개선해 나가야 한다. 특히 중국 여유법 시행 ì´í›„ 중국 여행사와 한국 랜드사 ê°„ 마ì´ë„ˆìŠ¤ 투어피 문제가 ë” ì‹¬í•´ì§€ê³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ì´ì— 한중 여행업계 ê°„ 거래 ê´€í–‰ì„ ê°œì„ í•˜ê³  ì–‘êµ­ ê´€ê´‘ì‚°ì—…ì˜ ê±´ì „í•œ ë°œì „ì„ ë„모할 수 있ë„ë¡ ë¯¼ê°„ ì°¨ì›ì—ì„œì˜ í˜‘ë ¥ 채ë„ì„ êµ¬ì¶•í•  필요가 있다. ì´ë¥¼ 위한 추진방안으로 한국여행업협회 ë‚´ 중국 ì „ë‹´íŒ€ì˜ í˜‘ë ¥ 업무 강화해야 한다. 특히 중국 ì „ë‹´ì—¬í–‰ì‚¬ì˜ ì²´ê³„ì  ê´€ë¦¬ ë° í•©ë¦¬ì  ì‹œìž¥ 환경 개선 유ë„를 목ì ìœ¼ë¡œ 한국여행업협회 ë‚´ 중국 ì „ë‹´íŒ€ì´ 2014ë…„ 1ì›” 신설ë다. 주요 업무는 중국 전담여행사 관리ê°ë…, 중국 ì¸ë°”ìš´ë“œ 우수ìƒí’ˆ ì„ ì • ë° ì§€ì› ë“± ì¸ì„¼í‹°ë¸Œ 제공, 한중 업계 ê°„ êµë¥˜íšŒ 개최 등ì´ë‹¤. ë˜í•œ, 한중 ê°„ 민간 협력 채ë„ì„ êµ¬ì¶•í•  수 있ë„ë¡ í•œêµ­ì—¬í–‰ì—…í˜‘íšŒ ë‚´ 중국 ì „ë‹´íŒ€ì˜ í˜‘ë ¥ 업무를 강화한다. ì¼ë³¸ì˜ 경우 ì¼ë³¸ì—¬í–‰ì—…협회ì—ì„œ 중련협(중화ì¸ë¯¼ê³µí™”êµ­ ë°©ì¼ ê´€ê´‘ê° ìœ ì¹˜ì—¬í–‰ì‚¬ ì—°ë½í˜‘ì˜íšŒ)ì˜ ì‚¬ë¬´êµ­ì„ ëŒ€í–‰í•˜ê³  있다. ì¼ë³¸ì—¬í–‰ì—…협회 관계ìžì™€ì˜ 서면 ì¸í„°ë·°ì— 따르면, 중국 여유법 시행 관련 2013ë…„ 12ì›” 중국국가여유국과 ì¼ë³¸ 중련협간사회가 중국 출국관광 QSC프로그램 추천기준 ì¡°ì • ë“±ì— ëŒ€í•´ ì˜ê²¬ êµí™˜ì„ 실시했다.

중국 전담여행사 ì œë„는 한중 ì–‘êµ­ ê°„ í˜‘ë ¥ì  ê´€ê³„ì— ê¸°ë°˜í•´ 만들어진 ì œë„ì´ë¯€ë¡œ, 한국여행업협회 ë‚´ 중국 전담팀ì—ì„œ 중국 ì „ë‹´ì—¬í–‰ì‚¬ì— ëŒ€í•œ 관리 ë° ì§€ì›ê³¼ ë”불어 ì¤‘êµ­ê³¼ì˜ í˜‘ë ¥ 업무를 지ì†ì ìœ¼ë¡œ 강화해 나가ë„ë¡ í•œë‹¤. 

요약 ë° ê²°ë¡ 

중국 여유법 시행 ì´í›„ 해외 관광 시장 ë™í–¥ 분ì„ì— ë”°ë¥´ë©´, 여유법 시행 ì´í›„ì—ë„ ì—¬ì „ížˆ 관광 ì‹œìž¥ì˜ í˜¼ëž€ì´ ë‚˜íƒ€ë‚˜ê³  있다. ì¤‘êµ­ì¸ ë°©í•œê´€ê´‘ ì‹œìž¥ì˜ ê²½ìš° 중국 여유법 시행 ì´í›„ì—ë„ ë°©í•œ ì¤‘êµ­ì¸ ê´€ê´‘ê°ìˆ˜ëŠ” 빠르게 ì¦ê°€í•˜ê³  있으나 단체관광 시장 문제는 여전히 개선해야 í•  과제로 남아 있다. 중국 여유법 ì‹œí–‰ì€ ì¤‘êµ­ì¸ë“¤ì˜ 관광ê°ìœ¼ë¡œì„œì˜ ê¶Œë¦¬ì— ëŒ€í•œ ì¸ì‹ 제고, 관광ìƒí’ˆ í’ˆì§ˆì— ëŒ€í•œ 관심 ì¦ê°€, 다양한 관광수요 스펙트럼 형성 ë“±ì— ì¼ì • ì •ë„ ê¸ì •ì  ì˜í–¥ì„ 미친다. 반면 중국 여유법 시행 ì´í›„ì— ë°©í•œ 단체관광 ìƒí’ˆ ê°€ê²©ì´ ë‹¤ì‹œ 하ë½í•˜ê³  마ì´ë„ˆìŠ¤ 투어피 현ìƒì´ ì ì  ë” ì‹¬í•´ì§€ëŠ” 등 관광업계ì—ì„œ 개선해야 í•  과제가 여전히 남아 있다. 중국 여유법 ì‹œí–‰ì„ í•œêµ­ ê´€ê´‘ì‚°ì—…ì˜ ë°œì „ì„ ë„모하는 계기로 ì ê·¹ 활용해 ì¤‘ìž¥ê¸°ì  ê´€ì ì—ì„œ 중국 ì‹œìž¥ì˜ ì§ˆì  ì œê³ ë¥¼ 위한 ì •ì±…ì  ë…¸ë ¥ì„ ì§€ì†ì ìœ¼ë¡œ 기울여야 한다.

중국 ì—¬ìœ ë²•ì€ ì¤‘êµ­ 관광 ì‹œìž¥ì˜ ì„±ìž¥ê³¼ì •ì—ì„œ 나타나는 문제ì ë“¤ì„ 개선하고 건전하고 지ì†ê°€ëŠ¥í•œ 관광산업 ë°œì „ì„ ë„모하기 위하여 ì œì •ëœ ì¢…í•©ë²•ë¥ ë¡œ, 시행 ì´í›„ 중국 ì •ë¶€ì˜ ê´€ë ¨ 후ì†ì¡°ì¹˜ì— 대해 지ì†ì ìœ¼ë¡œ 주시할 필요가 있다.

한중 ì–‘êµ­ì˜ ê´€ê´‘ì—…ê³„ ê°„ 공정 거래가 ì •ì°©ë  ìˆ˜ 있ë„ë¡ ê´€ë ¨ 민·ê´€ 주체들간 유기ì ì¸ êµ­ì œ 협력체계 구축 강화가 요구ë˜ë©°, ì¤‘êµ­ì¸ ë‹¨ì²´ê´€ê´‘ê³¼ ê°œë³„ê´€ê´‘ì´ ë¹ ë¥´ê²Œ 성장하고 있는 현 ì‹œì ì—ì„œ 다양한 관광ìƒí’ˆ 개발과 수용태세 ê°œì„ ì„ í†µí•´ 만족ë„와 재방문 ì˜í–¥ì„ 제고하고 지방관광 활성화를 ë„모해야한다.

 
* ìµœê²½ì€ í•œêµ­ë¬¸í™”ê´€ê´‘ì—°êµ¬ì› ê´€ê´‘ì •ì±…ì—°êµ¬ì‹¤ 부연구위ì›ì€
ì„œìš¸ëŒ€í•™êµ ì‚¬íšŒëŒ€ 지리학과(문학사), ì„œìš¸ëŒ€í•™êµ ì§€ë¦¬í•™ê³¼ (문학ì„사, 지리학 박사)를 졸업했으며, ê²½ê¸°ê°œë°œì—°êµ¬ì› ì‚°ì—…ê²½ì œì—°êµ¬ë¶€ 초빙책임연구ì›, ì„œìš¸ëŒ€í•™êµ êµ­í† ë¬¸ì œì—°êµ¬ì†Œ 선임연구ì›, 싱가í¬ë¥´êµ­ë¦½ëŒ€í•™ 지리학과 박사후연구ì›ì„ 역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