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b_left
search

 

 

ȭ
ȭ

피곤한 현대인, 한 시간을 자도 푹 자고 싶다면?

백수진 기자  qortnwls6572@newsone.co.kr / 2014-04-02 12:26:39


달콤한 숙면을 위한 간단한 방법

깊은 밤, 잠에 깊이 빠지지 못하고 뒤척거리는 현대인들이 늘어나고 있다. 최근 직장인들의 고민 중 하나는 과중한 업무로 몸은 피곤한데 쉽게 잠들 수는 없는 ‘밤’이라고 한다. 하루하루 피곤함이 쌓여가는 악순환이 반복되는 이유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건 다름 아닌 평소 잘못된 생활습관이 몸에 배었기 때문이다. 달콤한 숙면을 취하기 위한 7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방해요소를 제거하고 최적의 숙면환경 조성해야

숙면에 취하기 위해선 가장 먼저 최적의 숙면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자는 동안에는 아주 적은 양의 빛도 시신경을 자극해 숙면을 방해하고 아침에 일어났을 때 개운한 느낌을 받기 어렵게 한다. 이 때문에 침실은 무덤처럼 어둡고 조용하며 선선해야 한다. 컴퓨터나 전자시계, 라디오의 불빛 등을 차단하고, 이렇게 일일이 모든 빛을 피하기에는 무리가 있기 때문에 안대를 착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평일뿐만 아니라 주말에도 규칙적인 생활을 함으로써 달콤한 숙면을 취할 수 있다. 잠을 설쳤더라도 아침에 깨는 시간은 일정한 것이 좋다. 늦게 잤다고 해서 늦게 일어나면 몸의 리듬이 깨지므로 기상 시간은 정해진 시간을 고수한다.

숙면에 방해되는 요소를 제거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정오 이후에는 카페인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은데, 이는 카페인이 약 5시간 정도 효과가 있을 수 있으며 최대 14시간 동안 체내에 남아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텔레비전 앞에서 잠드는 것은 숙면을 저해하는 안 좋은 습관이다. 잠들기 전 텔레비전을 시청하면 텔레비전에서 나오는 인공적인 빛으로 인해 체내시계가 오작동 되기 때문에 깊은 잠을 방해한다. 잠들기 한 시간 전부터는 텔레비전 시청을 금하고, 대신에 일반 책이나 전자책(e-book)에서 야외모드로 글을 읽는 것도 효과적인 숙면을 취하는 방법이다.

또한, 운동을 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잠들기 4~6시간 전에 운동을 하는 것이 높아진 체온 때문에 잠들지 못하는 불상사를 막을 수 있다고 한다. 해외에서 유행하고 있는 ‘걷는 책상’을 설치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더불어 잠자기 약 20분 전에 샤워를 하면 긴장된 근육을 이완시켜주기 때문에 숙면을 취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러나 너무 뜨거운 물이나 차가운 물에 샤워하면 몸 온도가 급격하게 변하게 되므로 오히려 역효과를 낸다. 체온보다 약간 따뜻한 온도의 물로 샤워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