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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안~ì†¡ë„ â€˜ë…¸ë©´ì „ì°¨ 건설’ 사업성 떨어져 ë¬´ì‚°ë  ìˆ˜ë„

백수진 기잠 qortnwls6572@newsone.co.kr / 2013-11-06 09:51:03

ë¯¼ê°„ê¸°ì—…ì´ ëª‡ ë…„ ì „ ì¸ì²œì‹œì— 제안한 ì¸ì²œ 주안~ì†¡ë„ ë…¸ë©´ì „ì°¨(Tram) ê±´ì„¤ì‚¬ì—…ì´ ì œì•ˆì‚¬ 내부 사정과 사업성 부족 등으로 ì¸í•´ ë¬´ì‚°ë  ì „ë§ì´ë‹¤.

STX건설(주)ì€ ì£¼ì•ˆì—­~ì¸í•˜ëŒ€~용현학ìµì§€êµ¬~ì¸ì²œëŒ€ë¥¼ 잇는 ê¸¸ì´ 15.4ãŽžì˜ ë…¸ë©´ì „ì°¨ ê±´ì„¤ì‚¬ì—…ì„ BTO(민간투ìžë°©ì‹)ë¡œ 추진하겠다고 지난 2010ë…„ ì‹œì— ì œì•ˆí–ˆë‹¤. ì´í›„ 그해 12ì›” 노면전차 ê±´ì„¤ì‚¬ì—…ì€ ìš©í˜„í•™ìµì§€êµ¬ ë„시개발사업 ê´‘ì—­êµí†µê°œì„ ëŒ€ì±…ì— ë°˜ì˜ë다. ì´ë“¬í•´ STXê±´ì„¤ì€ íƒ€ë‹¹ì„± 조사와 ê¸°ë³¸ê³„íš ìˆ˜ë¦½ì„ ìœ„í•œ ìš©ì—­ì„ ì‹¤ì‹œí–ˆë‹¤. ìš©ì—­ ê²°ê³¼, 노면전차를 지ìƒì—ì„œ 운행할 경우 B/C(경제성)ê°€ 1.23으로 나왔다.

하지만 주안역~신기사거리 등 êµí†µí˜¼ìž¡ êµ¬ê°„ì„ ì§€í•˜ë¡œ 하면 사업비가 ì¦ê°€í•´ 경제성(B/C 0.92)ì´ ë‚®ì•„ì§€ëŠ” 것으로 분ì„ë다. B/Cê°€ 1ì„ ë„˜ì§€ 못하면 ì‚¬ì—…ì„±ì´ ì—†ëŠ” 것ì´ë‹¤. ê·¸ëŸ¬ë˜ ì¤‘ STXê±´ì„¤ì€ ì§€ë‚œ 4ì›” 법ì›ì— 기업회ìƒì ˆì°¨(법정관리)를 신청했고, ë‹¤ìŒ ë‹¬ 법ì›ì€ 회ìƒì ˆì°¨ 개시를 결정했다.

노면전차 구간 주변 ê°œë°œì‚¬ì—…ë“¤ì´ ì§€ì—°ë˜ê³  있는 ê²ƒë„ ë¬¸ì œë‹¤. 주안2·4ë™, 송ë„관광단지, 송ë„테마파í¬, 용현학ìµì§€êµ¬ 등 연관사업 개발부담금 ì¼ë¶€ë¥¼ 노면전차 ì‚¬ì—…ì— íˆ¬ìž…í•˜ê¸°ë¡œ ë¼ ìžˆë‹¤ëŠ” ê²ƒì´ ì‹œì˜ ì„¤ëª…ì´ë‹¤. 시는 사업 추진 여부를 오는 12ì›” 중순까지 통보해달ë¼ê³  STXê±´ì„¤ì— ìš”êµ¬í•œ ìƒíƒœë‹¤. 하지만 법정관리 ìƒíƒœì¸ ì , 수천억ì›ì˜ 사업비가 필요한 ì  ë“±ì„ ê³ ë ¤í•˜ë©´ 사업 ì¶”ì§„ì´ ì–´ë ¤ìš¸ 것으로 시는 내다보고 있다.

ì‹œ 관계ìžëŠ” “제안사가 회ìƒì ˆì°¨ì— 들어가 (노면전차 건설) ì¶”ì§„ì´ ë¶ˆíˆ¬ëª…í•˜ë‹¤. 사업 ì¶”ì§„ì´ íž˜ë“¤ 것으로 ë³´ê³  있다”ê³  ë§í–ˆë‹¤.