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ì°½ì¡°ì  ìœµí•©ê´€ê´‘ì„ í†µí•œ 관광산업 활성화

김선미 기잠 sunmi@newsone.co.kr / 2013-10-07 10:14:36


지난 2ì›” 출범한 박근혜 정부는 들어서기가 무섭게 문화를 주창하고 있다. êµ­ê°€ì •ì±…ì˜ ê¸°ë°˜ì´ ë˜ëŠ” 4대 국정기조로 경제부í¥, 국민행복, 문화융성, í‰í™”통ì¼ê¸°ë°˜ êµ¬ì¶•ì„ ì„¤ì •í–ˆëŠ”ë°, ì´ë“¤ ëª¨ë‘ ë¬¸í™” ì—†ì´ëŠ” ì´ë£° 수 없는 것ì´ëž€ ì ì—ì„œ 새삼 ë¬¸í™”ì˜ ì¤‘ìš”ì„±ì„ ì‹¤ê°í•  수 있다. 앞으로 실행 여부를 지켜ë´ì•¼ 알겠지만, 국정기조만 놓고 ë³´ë©´ 새 정부는 ë¬¸í™”ì •ë¶€ë¼ í•´ë„ í¬ê²Œ 틀린 ë§ì´ ì•„ë‹ ê²ƒ 같다. 어떻든 ì´ì²˜ëŸ¼ 문화가 í¬ê²Œ 대접받는 잔치 분위기 ì†ì—ì„œ ê´€ê´‘ì€ ì™ ì§€ 작아진 ëŠë‚Œì„ 지울 수 없다. 그러나 ê´€ê´‘ì‚°ì—…ì€ ë°”ë¡œ ì´ì „ ì •ë¶€ì¸ ì´ëª…ë°• 정부ì—ì„œ 국가경제를 견ì¸í•  신성장ë™ë ¥ 중 하나로 ì„ ì •ë  ë§Œí¼ ê³ ìš©íš¨ê³¼ë¥¼ í¬í•¨í•œ 경제효과가 만만치 ì•Šì€ ë¶„ì•¼ë¡œ 새 정부ì—ì„œë„ ê´€ê´‘ì‚°ì—…ì— ê´€í•œ 관심과 ì •ì±…ì˜ì§€ê°€ 필요하다.



사실 ê´€ê´‘ì‚°ì—…ì˜ ì„±ìž¥ì„ ìœ„í•´ì„œëŠ” 정치·ê²½ì œ·ì‚¬íšŒ·ë¬¸í™”·ê¸°í›„ 등 외부 ë³€ìˆ˜ì˜ ì˜í–¥ì´ í¬ì§€ë§Œ, 관광ìƒí’ˆê³¼ ì¸í”„ë¼, ì£¼ë¯¼ì˜ ìˆ˜ìš©íƒœì„¸, ì •ë¶€ì˜ ì§€ì›ì •ì±… 등 통제 가능한 ë‚´ë¶€ìš”ê±´ì´ ì§€ì†ì ìœ¼ë¡œ 개선·ë°œì „해야 한다. ì´ë¥¼ 위해서는 ê²½ìŸë ¥ 있는 관광콘í…츠 개발과 ê´€ê´‘ì‹œìŠ¤í…œì„ êµ¬ì¶•í•˜ëŠ” ì¼ì´ 무엇보다 중요하다. 최근 창조경제가 회ìžë˜ê³  있는 ìƒí™©ì—ì„œ ì°½ì¡°ì  ìœµí•©ê´€ê´‘ì„ í†µí•œ 관광산업 활성화를 ë…¼ì˜í•˜ëŠ” ì´ìœ ê°€ ì—¬ê¸°ì— ìžˆë‹¤.

ê´€ê´‘ì‚°ì—…ì€ ë³¸ì§ˆì ìœ¼ë¡œ 복합산업ì´ìž 융합산업ì´ë‹¤. ìœ ë¬´í˜•ì˜ ê´€ê´‘ìƒí’ˆ, 관광지나 관광단지 ë“±ì˜ ê´€ê´‘ê°œë°œ, 여행업·ì‹ë‹¹ì—…·ìœ ì›ì‹œì„¤ì—…·ì¹´ì§€ë…¸ì—… 등 관광사업ìž, í•­ê³µ·ë„ë¡œ·ìˆ™ë°•ì‹œì„¤·ì»¨ë²¤ì…˜ì‹œì„¤ 등 관광ì¸í”„ë¼, 주민ì˜ì‹·ì•ˆë‚´ì‹œì„¤ 등 수용태세, 국내외마케팅 ë° ì¤‘ì•™ì •ë¶€ì™€ ì§€ë°©ì •ë¶€ì˜ ì •ì±…ì  ì§€ì› ë“± 그야ë§ë¡œ 다양한 하부구조가 복잡하게 연계ë˜ì–´ 있다. 그렇기 ë•Œë¬¸ì— ê´€ê´‘ì‚°ì—… ìžì²´ì˜ 하부구조 ê°„ì˜ ìœµí•©ì´ ì¤‘ìš”í•˜ë‹¤. ê´€ê´‘ì‚°ì—…ì— ìžˆì–´ì„œ 관광지는 관광ìƒí’ˆê³¼ 관광ì¸í”„ë¼ ë“± 다른 하부구조들과 효율ì ìœ¼ë¡œ 연계ë˜ì—ˆì„ ë•Œ 비로소 관광지로서 ì¡´ì†í•  수 있다. ë˜ ê·¸ë ‡ê²Œ ë˜ì–´ì•¼ë§Œ 관광지로서 발전해 나갈 수 있다. ë˜í•œ, 문화·ìƒíƒœ·ì˜ë£Œ·í•´ì–‘·ì»¨ë²¤ì…˜ 등 다양한 관광 콘í…ì¸ ì™€ì˜ ìœµí•©ì´ ì‹œë„ë˜ì–´ì ¸ì•¼ 한다. ì´ëŠ” 새로운 관광환경 ë³€í™”ì— ë”°ë¥¸ 새로운 관광(new tourism)ì˜ ë¶€ìƒê³¼ë„ 궤를 ê°™ì´í•˜ê³  있다고 í•  수 있다. 마지막으로 기술과 ê´€ê´‘ì˜ ìœµí•©ì´ í•„ìš”í•˜ë‹¤. 모든 분야가 ê¸°ìˆ ì˜ ì˜í–¥ì„ 받지만, ê´€ê´‘ë„ ì •ë³´ê¸°ìˆ , 특히 ì¸í„°ë„·ê³¼ SNSì˜ ë°œë‹¬ë¡œ ì¸í•œ ì˜í–¥ì„ ì–´ëŠ ë¶„ì•¼ë³´ë‹¤ ë§Žì´ ë°›ëŠ”ë‹¤. ê¸°ìˆ ê³¼ì˜ ìœµí•©ì´ì•¼ë§ë¡œ 관광산업 ë°œì „ì˜ ìš”ì²´ë¼ê³  í•  수 있다.

그렇다면 ì°½ì¡°ì  ìœµí•©ê´€ê´‘ì´ëž€ 무엇ì¼ê¹Œ?

ì´ì— 대한 ì •ì˜ëŠ” 간단치 않지만 쉽게 ë§í•˜ë©´ 창조ì +융합+관광, 곧 창조, 융합, ê´€ê´‘ì˜ ë³µí•©ì–´ë¡œì„œ ë‘ ê°€ì§€ 측면ì—ì„œ ê³ ì°°í•´ë³¼ 수 있다. 첫째는 문화·ìƒíƒœ·ì˜ë£Œ·í•´ì–‘·ì»¨ë²¤ì…˜ 등 다양한 관광 콘í…ì¸ ì™€ì˜ ì°½ì¡°ì  ìœµí•©ì„ ì‹œë„í•œ 관광ì´ë‹¤. 예를 들ìžë©´ ì°½ì¡°ì  ë¬¸í™”ìœµí•©ê´€ê´‘ì˜ ê²½ìš° 공연·ì „ì‹œ ë“±ì˜ ì˜ˆìˆ , ìœ ë¬´í˜•ì˜ ì „í†µë¬¸í™”, ì˜ì‹ì£¼ 등 ìƒí™œë¬¸í™”, ì´ì•¼ê¸°·ì„¤í™”·êµ¬ì „ 등 여러 가지 ë¬¸í™”ì  ìš”ì†Œë“¤ì„ í™œìš©í•´ ì—¬ê¸°ì— ì°½ì˜ì„±(creativity)ê³¼ 기술(technology)ì„ ê°€ë¯¸í•¨ìœ¼ë¡œì¨ ë¶€ê°€ê°€ì¹˜ë¥¼ 제고할 수 있는 관광콘í…츠를 창출하는 ê´€ê´‘ì´ ê·¸ê²ƒì´ë‹¤. ì´ëŠ” 문화관광만 êµ­í•œë˜ëŠ” ê²ƒì´ ì•„ë‹ˆë¼ ìƒíƒœ, ì˜ë£Œ, í•´ì–‘, 컨벤션, 모험 등 다양한 ìš”ì†Œë“¤ì„ ë°”íƒ•ìœ¼ë¡œ 창조성과 ê¸°ìˆ ì„±ì„ í•¨ê»˜ 융합한 다양한 í˜•íƒœì˜ ì°½ì¡°ì  ìœµí•©ê´€ê´‘ì„ ë‹¤ í¬í•¨í•œë‹¤. 둘째는 ê´€ê´‘ì‚°ì—…ì˜ êµ¬ì„±ìš”ì†Œ, 즉 í•˜ë¶€êµ¬ì¡°ì— ì—­ì‹œ 창조성과 ê¸°ìˆ ì„ ìœµí•©í•´ ì§„ì „ëœ ê´€ê´‘ì‚°ì—… 구조를 형성하는 것ì´ë‹¤. 여기서 다양한 ì°½ì¡°ì  ìœµí•©ê´€ê´‘ 중 ì°½ì¡°ì  ë¬¸í™”ìœµí•©ê´€ê´‘ê³¼ ì°½ì¡°ì  ê¸°ìˆ ìœµí•©ê´€ê´‘ì— ê´€í•´ì„œ 좀 ë” ì‚´íŽ´ë³´ìž. 먼저 ì°½ì¡°ì  ë¬¸í™”ìœµí•©ê´€ê´‘ì€ ë¬¸í™”ì  ìš”ì†Œë¥¼ 활용한 융합관광 측면과 ê´€ê´‘ì‚°ì—…êµ¬ì¡°ì— ë¬¸í™”ë¥¼ 입히는 ì¸¡ë©´ì„ í¬í•¨í•œë‹¤. 첫 번째 측면ì—ì„œ ë°”ë¼ë³¸ ì°½ì¡°ì  ë¬¸í™”ìœµí•©ê´€ê´‘ì€ ê·¸ 요소와 ì†ì„±ì— ë”°ë¼ ë‹¤ì–‘í•œ 유형으로 ì„¸ë¶„ë  ìˆ˜ 있다. 첫째, 창조성·ì˜ˆìˆ ì„±·ì‹¬ë¯¸ì„±ì„ ê·¸ ì†ì„±ìœ¼ë¡œ 하는 공연·ì „ì‹œ ì†Œìž¬ì˜ ë¬¸í™”ì˜ˆìˆ í˜• 문화융합관광(art converged tourism), 둘째, 정체성·ì—­ì‚¬ì„±·ê³ ìœ ì„±ì„ ì†ì„±ìœ¼ë¡œ 문화유산 ì†Œìž¬ì˜ ë¬¸í™”ìœ ì‚°í˜• 문화융합관광(heritage converged tourism), 셋째, 다양성·ì´ì§ˆì„±·íŠ¹ìˆ˜ì„±ì„ ì†ì„±ìœ¼ë¡œ ë„시나 ë†ì´Œì„ 소재로 í•œ 장소특화형 문화융합관광(urban/rural converged tourism), 넷째, 사회성·ì¼ìƒì„±·ê³µë™ì²´ì„±ì„ ì†ì„±ìœ¼ë¡œ ì¼ë°˜ ìƒí™œì–‘ì‹ì´ë‚˜ ìƒí™œí˜„ìž¥ì„ ì†Œìž¬ë¡œ í•œ ìƒí™œë¬¸í™”형 문화융합관광(lifestyle converged tourism), 다섯째, 참여성·ì§€ì†ì„±·ì²´í—˜ì„±ì„ ì†ì„±ìœ¼ë¡œ êµìœ¡ì‹œì„¤/í”„ë¡œê·¸ëž¨ì„ ì†Œìž¬ë¡œ í•œ êµìœ¡í˜• 문화융합관광(education converged tourism), 여섯째, ì¼íƒˆì„±·ì˜¤ë½ì„±·ëŒ€ë™ì„±ì„ ì†ì„±ìœ¼ë¡œ 전래/창작 ì´ë²¤íŠ¸ë¥¼ 소재로 í•œ 축제ì´ë²¤íŠ¸í˜• 문화융합관광(festival/event converged tourism), ì¼ê³±ì§¸, ê°ì •ì´ìž…성·ëª°ìž…성·ë™ì¼ì„±ì„ ì†ì„±ìœ¼ë¡œ ì˜ìƒë¬¼/ì´¬ì˜ìž¥ì†Œ/탄ìƒì§€ë¥¼ 소재로 í•œ 접촉연ìƒí˜• 문화융합관광(contact & association converged tourism), ì—¬ëŸì§¸, 스토리텔ë§ì„±·ê¸°ìˆ ì„±ì„ ì†ì„±ìœ¼ë¡œ ì¸ê³µê³µì›ì„ 소재로 í•œ 주제공ì›í˜• 문화융합관광(theme park converged tourism), 아홉째, 기호성·ê³¼ì‹œì„±·ì²´ë©´ì„±ì„ ì†ì„±ìœ¼ë¡œ 명품/기호ìƒí’ˆì„ 소재로 í•œ 쇼핑형 문화융합관광(shopping converged tourism)ì´ë‹¤.

ì°½ì¡°ì  ë¬¸í™”ìœµí•©ê´€ê´‘ì€ ê´€ê´‘ì‚°ì—…êµ¬ì¡° ì „ì²´ì— ë¬¸í™”ë¥¼ 입히는 ìž‘ì—…ì—ë„ ì ìš©ëœë‹¤. 첫째, 관광ìƒí’ˆì´ë‚˜ 관광지 개발과 관련하여 ë¬¸í™”ì˜ ì†ì„±ì¸ 학습성·ì‹¬ë¯¸ì„±·ìƒí™œì„±ì„ 융합한 콘í…츠를 개발한다. 둘째, 관광ì¸í”„ë¼ì™€ ë¬¸í™”ì˜ ìœµí•©ì´ë‹¤. 셋째, 안내시설 등 ìˆ˜ìš©ì‹œì„¤ì„ ë””ìžì¸í•  ë•Œ ê·¸ 문양 ë“±ì— ë¬¸í™”ì  ìƒ‰ê¹”ê³¼ ê°ì„±ì„ 고려한다. 넷째, ìˆ˜ìš©íƒœì„¸ì˜ í•µì‹¬ì´ë¼ê³  í•  수 있는 서비스와 관련하여 ì˜ì—­ë§ˆë‹¤ 다르겠지만, 종업ì›ì˜ 복장과 서비스 태ë„ì—ë„ ë¬¸í™”ì  í’ˆê²©ì„ ìž…ížŒë‹¤. 다섯째, ì‹ë‹¹ì—ì„œë„ ìŒì‹ê°œë°œê³¼ ì‹ë‹¨í‘œ 제작ì—서부터 위ìƒê³¼ ì²­ê²° 등 ë¬¸í™”ì„±ì´ ë…¹ì•„ì§ˆ ë•Œ ê´€ê´‘ìˆ˜ì¤€ì´ ì˜¬ë¼ê°ˆ 것ì´ë‹¤. ì´ ë°–ì—ë„ ê´€ê´‘ì‚°ì—… 구ì„구ì„ì— ë¬¸í™”ì  í’ˆê²©ê³¼ ê°ì„±ì´ 녹아질 ë•Œ 비로소 ì°½ì¡°ì  ë¬¸í™”ìœµí•©ê´€ê´‘ì´ ì–´ëŠ ì •ë„ ì™„ì„±ë˜ì—ˆë‹¤ê³  í•  수 있다.   

관광산업과 ê¸°ìˆ ì˜ ìœµí•©ì€ ê´€ê´‘ì‚°ì—… ì „ë°˜ì— ê±¸ì³ ì´ë£¨ì–´ì§€ê³  있다. 첫째, 관광콘í…츠와 ê¸°ìˆ ì˜ ìœµí•©ì´ë‹¤. ê´€ê´‘ì€ ê¸°ë³¸ì ìœ¼ë¡œ 장소성(場所性)ì„ íŠ¹ì§•ìœ¼ë¡œ 하지만 ê¸°ìˆ ì˜ ë°œë‹¬ì€ ìž¥ì†Œì„±ì— ê°€ìƒì„±(å‡æƒ³æ€§)ì„ ê°€ë¯¸í•´ 보다 ìž…ì²´ì ì´ê³  ìƒë™ê° 있는 ê´€ê´‘ì„ ê°€ëŠ¥í•˜ê²Œ 했고, 앞으로 ê·¸ ì •ë„는 ë”ìš± 커질 것ì´ë‹¤. 둘째, 관광ì¸í”„ë¼ì™€ ê¸°ìˆ ì˜ ìœµí•©ì´ë‹¤. 호텔 등 숙박시설과 ì»¨ë²¤ì…˜ì‹œì„¤ì€ ì²¨ë‹¨ê¸°ìˆ ì´ ê·¸ 부가효과를 ë‚˜íƒ€ë‚´ê¸°ì— ì í•©í•œ ì˜ì—­ì´ë‹¤. 셋째, 관광안내시스템과 ê¸°ìˆ ì˜ ìœµí•©ì´ë‹¤. ì¼ë¶€ 지역ì—ì„œ 시행ë˜ê³  있지만, ëª¨ë°”ì¼ ì›¹ 등 ìŠ¤ë§ˆíŠ¸ê¸°ìˆ ì„ í™œìš©í•œ 전방위 여행체계(ubiquitous travel system)ì˜ êµ¬ì¶•ì€ ê³µí•­ì—ì„œ 공항까지 ê´€ê´‘ì•ˆë‚´ì˜ ëª¨ë“  ê²ƒì„ ì œê³µí•´ì¤„ 것ì´ë‹¤. 넷째, í™ë³´ì™€ ê¸°ìˆ ì˜ ìœµí•©ì´ë‹¤. 관광ê°ì€ ì¸í„°ë„·ê³¼ ìŠ¤ë§ˆíŠ¸í° ë“± 정보기술매체를 통한 ë§ˆì¼€íŒ…ì„ í†µí•´ 여행지, 숙박, êµí†µ, ì¦ê¸¸ê±°ë¦¬, 먹거리, 볼거리 등 다양한 정보를 ì†ì‰½ê²Œ ì ‘í•  수 있다.

ê´€ê´‘ì‚°ì—…ì´ í™œì„±í™”ë˜ê¸° 위해서는 ì–´ëŠ ë•Œë³´ë‹¤ ì°½ì¡°ì  ìœµí•©ê´€ê´‘ì´ í•„ìš”í•˜ë‹¤. 그러나 ì´ëŸ°ë‹¤ê³  ìžë™ìœ¼ë¡œ ê´€ê´‘ì²œêµ­ì´ ë˜ëŠ” ê²ƒì€ ì•„ë‹ˆë‹¤. 먼저 국민 개개ì¸ì´ 선진 관광ì˜ì‹ì„ 배양하는 ë…¸ë ¥ì´ í•„ìš”í•˜ë‹¤. 관광사업ìžë“¤ ë˜í•œ ê´€ê´‘ì‚°ì—…ì„ ì„ ì§„í™”ì‹œí‚¤ê¸° 위해 ìžë°œì  ë…¸ë ¥ì„ ê¸°ìš¸ì—¬ì•¼ 한다. 스스로 최ìƒì˜ ìƒí’ˆê³¼ 서비스를 창출해 ê³ ê°ì¸ 관광ê°ì„ 만족시켜야 í•  책무가 있다. ì´ì™€ 함께 ì •ë¶€ì˜ ê´€ê´‘í™œì„±í™”, 특히 ì°½ì¡°ì  ìœµí•©ê´€ê´‘ì„ ìœ„í•œ 지ì›ë„ 계íšì ì´ê³  지ì†ì ìœ¼ë¡œ 추진ë˜ì–´ì•¼ 한다. 특히 새 정부 들어와 요란한 문화융성 구호 ì†ì—ì„œ 정부는 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정책개발과 재ì›ëŒ€ì±… 수립, 나아가 관광산업 진í¥ì„ 위한 ì •ì±… 거버넌스 êµ¬ì¶•ì— ë” ë§Žì€ ì‹ ê²½ì„ ì¨ì•¼ í•  것ì´ë‹¤.



ë°•ì–‘ìš° ì¤‘ì•™ëŒ€í•™êµ ì˜ˆìˆ ëŒ€í•™ì› ì˜ˆìˆ ê²½ì˜í•™ê³¼ êµìˆ˜ëŠ” 중앙대학êµ(행정학사), 서울대학êµ(행정학ì„사), City University London(예술행정학ì„사), 한양대학êµ(관광학)ì—ì„œ 박사학위를 받았다. ì œ23회 행정고시 통과 후 문화체육관광부 공보관, 관광국장, 뉴욕한국문화ì›ìž¥, 문화산업국장, ì •ì±…í™ë³´ê´€ë¦¬ì‹¤ìž¥, ì°¨ê´€ì„ ì—­ìž„í–ˆë‹¤.