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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조경제 ì‹œëŒ€ì˜ ê´€ê´‘ì •ì±… ë°©í–¥

장병권 호ì›ëŒ€ êµìˆ˜  / 2013-06-04 15:22:23

최근 창조경제ë¼ëŠ” ìš©ì–´ê°€ 우리 ì‚¬íšŒì˜ í•µì‹¬ 키워드가 ë˜ê³  있다. 1990년대 ë§ ìœ ëŸ½ì—ì„œ 등장한 ì°½ì¡°ì‚°ì—…ì´ ì„±ê³µì ìœ¼ë¡œ 발전하면서 창조ë„ì‹œ, 창조경ì˜, 창조사회 등으로 발전하였고 ì´ì œëŠ” ‘창조경제’ë¼ëŠ” ìš©ì–´ë„ ì¼ë°˜í™”ë˜ê³  있다. ì´ëŠ” 21세기로 들어와 창조성(creativity)ì´ ê²½ìŸìœ¼ë¡œë¶€í„° 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가장 ê²°ì •ì ì¸ ìžì›ìœ¼ë¡œ 부ìƒí•˜ë©´ì„œ 종래 지ì‹ê²½ì œë¥¼ 잇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창조경제가 ì ê·¹ 모색ë˜ê³  있기 때문ì´ë‹¤.

장병권 호ì›ëŒ€ êµìˆ˜ëŠ” “창조경제를 보는 ê´€ì ì´ 종래 ‘창조산업 ìœ¡ì„±ì„ í†µí•œ ê²½ì œì„±ìž¥ì„ ì¤‘ì‹œí•˜ëŠ” 시스템’ì´ëž€ 협ì˜ì˜ ê°œë…ì—ì„œ 벗어나 ‘ê²½ì œë°œì „ì˜ ì„±ìž¥ëŠ¥ë ¥ì„ ë†’ì¼ ìˆ˜ 있는 새로운 성장체제 ë˜ëŠ” 패러다임’으로 확장ë˜ë©´ì„œ 정부 ê° ë¶€ì²˜ ë° ëª¨ë“  ì‚°ì—…ì´ ë„ˆë„ë‚˜ë„ ì°½ì¡°ê²½ì œì˜ ì£¼ì—­ìœ¼ë¡œ ë°œë‹ì›€í•˜ê³ ìž 노력하고 있다.”ë©´ì„œ “그렇다고 모든 ì‚°ì—…ì´ ì°½ì¡°ê²½ì œì˜ ì£¼ë ¥ì‚°ì—…ì´ ë  ìˆ˜ 없다.”ê³  ë§í•œë‹¤.

창조관광산업화를 위한 ì „ë‹´ì¡°ì§ ì ˆì‹¤

í¬ìŠ¤ì½”ê²½ì˜ì—°êµ¬ì†Œ(2013)는 ì°½ì¡°ê²½ì œì‹œëŒ€ì— ì–´ìš¸ë¦¬ëŠ” 창조산업(êµ°)으로 창조형 서비스업(관광, 문화예술 등), 융·ë³µí•© 기술형 제조업(스마트산업, 시스템산업), 고부가가치 ì‚°ì—…(플랜트 수출, 항공우주산업 등), ìƒí™œí˜• 복지산업(사회복지, ì˜ë£Œê±´ê°• 등)ì„ ì œì‹œí•˜ê³  있다.

 ì°½ì¡°ê²½ì œ ì‹œëŒ€ì— ê°ê´‘ë°›ì„ ìˆ˜ 있는 ì‚°ì—… ë˜ëŠ” 성장 ë™ë ¥ì— 대해서는 여러 가지 ì˜ê²¬ì´ 있지만, í˜ì‹ ê³¼ ì°½ì¡°ì˜ ë¬¸í™”ë¥¼ 바탕으로 지ì‹ê¸°ë°˜í™”ë˜ê³  ê¸°ì¡´ì— ì—†ë˜ ìƒˆë¡œìš´ ê²½ì œì  ê°€ì¹˜ë¥¼ 창출할 수 있는 ì‚°ì—…ì´ ì£¼ëª©ì„ ë°›ê³  있다. 지ì‹ìž¬ì‚°, ë³´ê±´·ê³ ë ¹ì¹œí™”ì‚°ì—…, êµí†µ·ê±´ì„¤ì‚°ì—…, 해양수산업, ë†ë¦¼ì¶•ì‚°ì—…, 서비스산업 ë“±ì´ ê·¸ 대표ì ì¸ 예ì´ë‹¤. ë˜í•œ, 유사 ë˜ëŠ” ì´ì¢… 서비스 ê°„ ê²°í•©ê³¼ 융합 등 서비스 ì „ 분야ì—ì„œ ì°½ì¡°ì  ê³ ë¶€ê°€ê°€ì¹˜ ì°½ì¶œì´ ê°€ëŠ¥í•œ ì‚°ì—…ë„ í•´ë‹¹ëœë‹¤. 물론 ê´€ê´‘ì‚°ì—…ì´ í•´ë‹¹ëœë‹¤. 그렇지만 ê´€ê´‘ì‚°ì—…ì´ ì°½ì¡°ê²½ì œì˜ ì§„ì •í•œ 성장 ë™ë ¥ì´ ë˜ê¸° 위해서는 타 ì‚°ì—…ì„ í¬ìš©í•˜ë©´ì„œ 왕성한 융·ë³µí•©ì„ 통해 새로운 ìƒìƒí˜• 비즈니스 모ë¸ì„ 창출할 수 있는 엄브ë ë¼(Umbrella) 산업으로 탈바꿈ë˜ì–´ì•¼ 한다.

관광부문ì—ì„œë„ ìœ ëŸ½ì„ ì¤‘ì‹¬ìœ¼ë¡œ ‘창조관광’ì´ë¼ëŠ” 관광트렌드가 형성ë˜ê³  ì „ 세계로 확산ë˜ê³  있다. ì°½ì¡°ê´€ê´‘ì€ ì†Œë¹„ìžë¥¼ 중심으로 기존 대중관광, ë¬¸í™”ê´€ê´‘ì˜ ì‹œëŒ€ë¥¼ 뛰어넘어 ìžê¸°ê³„발과 êµìœ¡ì²´í—˜ì„ 지향하는 새로운 관광스타ì¼ì´ë‹¤. 그러나 국내는 창조관광 íŠ¸ë Œë“œì— ëŒ€í•œ ì¸ì‹ì´ 부족하여 ê´€ê´‘ì‚°ì—…ì˜ ë°œì „ë°©í–¥ì„ ì œëŒ€ë¡œ 잡지 ëª»í•´ì™”ë˜ ê²ƒë„ ì‚¬ì‹¤ì´ë‹¤. ê·¸ ê²°ê³¼ ê´€ê´‘ì‚°ì—…ì´ ì—¬ì „ížˆ 문화콘í…츠를 중심으로 í•œ ì°½ì¡°ì‚°ì—…ì˜ ë³€ë°©ì‚°ì—… ë˜ëŠ” í¬ê´„ì ì¸ 창조산업으로만 ì¸ì‹ë˜ê³  있다. ì´ë¥¼ ìž…ì¦í•˜ë“¯ 현대경제연구ì›(2013)ì˜ OECD 회ì›êµ­ì„ 대ìƒìœ¼ë¡œ 창조경제 역량지수를 분ì„í•œ ê²°ê³¼, ì „ì²´ ì°½ì¡°ê²½ì œì—­ëŸ‰ì€ 31개국 중 20위를 기ë¡í•˜ê³  있으나 ‘관광’ì´ í¬í•¨í•œ 문화ìžë³¸ì€ 31개국 중 29위로 최하위 ìˆ˜ì¤€ì— ë¨¸ë¬¼ëŸ¬ 있다. 세계경제í¬ëŸ¼(WEF)ì˜ êµ­ì œê´€ê´‘ê²½ìŸë ¥ì§€ìˆ˜ì—ì„œë„ 2008ë…„ 31위ì—ì„œ 2013ë…„ 25위로 ìƒìŠ¹í•˜ê¸´ 했지만, ê´€ê´‘ì‚°ì—…ì˜ ì „ë°˜ì ì¸ ë…¸ë™ìƒì‚°ì„±ì´ 타 ì‚°ì—…ì— ë¹„í•´ 낮고 1ì¸ë‹¹ ì—°ê°„ë¶€ê°€ê°€ì¹˜ë„ 2.3만 달러로 ì¼ë³¸ì˜ 30% ìˆ˜ì¤€ì— ê·¸ì¹˜ê³  있다.

ê·¸ë™ì•ˆ 관광부문ì—ì„œë„ ì°½ì¡°ê²½ì œ ì‹œëŒ€ì˜ ë„ëž˜ì— ë”°ë¼ í•œêµ­ê´€ê´‘ê³µì‚¬ë¥¼ 중심으로 ‘창조관광사업’ì´ ì¶”ì§„ë˜ê³  있다. 2011년부터 기존 관광사업과 융·ë³µí•©í•´ 창조성, í˜ì‹ ì„±, 개방성, 기술성 ë“±ì„ ê¸°ë°˜ìœ¼ë¡œ 새로운 가치와 시너지를 창출하는 관광형 ë²¤ì²˜ê¸°ì—…ì„ ìœ¡ì„±í•˜ê¸° 위하여 예비창업ìžë‚˜ ì‹ ê·œ ì•„ì´ë””ì–´ 보유ìžë¥¼ ì„ ì •í•´ 종합컨설팅, 사업ì¸í”„ë¼, í™ë³´ë§ˆì¼€íŒ…, ì•„ì´í…œ 개발 ë“±ì„ ì§€ì›í•˜ê³  있다. ê´€ê´‘ì‚°ì—…ê³„ì— ì°½ì˜ì„±ì— 불어넣고 있다는 ì ì—ì„œ ê¸ì •ì ìœ¼ë¡œ ë³¼ 수 있으며, ê·¸ë™ì•ˆ 법ì ìœ¼ë¡œ ê·œì •ëœ ê´€ê´‘ì‚¬ì—…ì˜ ì¢…ë¥˜ì— ì–½ë§¤ì´ì§€ ì•Šê³  ê´€ê´‘ì‚°ì—…ì— ìƒˆë¡œìš´ ì‚¬ì—…ëª¨í˜•ì„ í•˜ë‚˜ë‘˜ 발굴해 ë‚´ê³  있다는 ì ì—ì„œ ê·¸ ì„±ê³¼ë„ ì£¼ëª©ëœë‹¤. 그러나 창조경제 ì‹œëŒ€ì— ì ê·¹ 부ì‘하기 위해서는 ê¸°ì¡´ì˜ ‘창조관광사업’ì´ë¼ëŠ” 단편ì ì¸ ì‚¬ì—…ì„ ë›°ì–´ë„˜ëŠ” ‘창조관광산업화’ë¼ëŠ” 종합ì ì´ë©° í˜ì‹ ì ì¸ 정책으로 ì „í™˜ë  í•„ìš”ê°€ 있다.

다행히 현 정부로 들어와 ì°½ì¡°ê²½ì œì— ë¶€ì‘í•  수 있는 ê´€ê´‘ì •ì±…ì˜ ì¶”ì§„ì— ì˜¬ì¸í•˜ê³  있어 ìžëª» 기대가 í¬ë‹¤. 지난 3ì›” 문화체육관광부는 2013ë…„ë„ ì—…ë¬´ê³„íš ë³´ê³ ì—ì„œ 콘í…츠, 스í¬ì¸ , ê´€ê´‘ì„ ‘창조경제 ì´ëŒê¸°’ 산업으로 ì„ ì •í•´ 융·ë³µí•© 관광, 관광수용태세 정비, êµ­ë¯¼ê´€ê´‘ì„ ì§‘ì¤‘ 육성하고 있다. 그리고 5ì›” 28ì¼ ì •ë¶€ëŠ” 관계부처 í•©ë™ìœ¼ë¡œ “박근혜정부 국제과제‘를 확정하면서 경제부í¥, 국민행복, 문화융성, í‰í™”í†µì¼ ê¸°ë°˜êµ¬ì¶•ì„ êµ­ì •ì˜ 4대 기조로 확정하고 문화융성 기조 중 ‘고부가가치 융·ë³µí•© 한국관광 실현’ì„ ì§‘ì¤‘ê´€ë¦¬ 과제로 선정하여 육성하고 있다. 물론 ê´€ê´‘ì‚°ì—…ì´ ë¬¸í™”ìœµì„±ë¿ë§Œ ì•„ë‹ˆë¼ ê²½ì œë¶€í¥, 국민행복, í‰í™”í†µì¼ ê¸°ë°˜êµ¬ì¶• 모ë‘ì— ì¤‘ìš”í•œ ì—­í• ì„ ë‹´ë‹¹í•  수 있ìŒì€ ëˆ„êµ¬ë„ ë¶€ì¸í•  수 ì—†ì„ ê²ƒì´ë‹¤. 특히 경제부í¥ì´ ì°½ì¡°ê²½ì œë¡œì˜ íŒ¨ëŸ¬ë‹¤ìž„ ì „í™˜ì„ í†µí•´ ì ê·¹ 모색하고 있다는 ì ì—ì„œ ê´€ê´‘ì‚°ì—…ë„ ì°½ì¡°ê²½ì œì˜ ì„±ìž¥ ë™ë ¥ìœ¼ë¡œ 고부가가치를 실현하고 ì´ë¥¼ 계기로 ë¬¸í™”ìœµì„±ì€ ë¬¼ë¡  êµ­ë¯¼í–‰ë³µì— ê¸°ì—¬í•  수 있ë„ë¡ í•´ì•¼ 한다.

그리고 ê´€ê´‘ì‚°ì—…ì˜ ì „ë°˜ì ì¸ í˜ì‹ ì„ ë„모하기 위해서는 ì°½ì˜ì„±ê³¼ 융·ë³µí•©ì„ 매개로 í•œ ‘고부가가치 관광산업ìƒíƒœê³„’를 ì¡°ì„±í•˜ëŠ”ë° ì—­ì ì„ ë‘어야 한다. 최근 8대 고부가 융·ë³µí•© 관광 사업으로 ì„ ì •ë˜ê³  ê·¸ë™ì•ˆ ìœ¡ì„±ëœ MICE, ì˜ë£Œê´€ê´‘ì„ ë³´ë‹¤ ‘고수ìµí™”’ 하ë„ë¡ í•˜ì—¬ì•¼ 하며, ì ì°¨ 활성화ë˜ê³  있는 한류관광, í¬ë£¨ì¦ˆ 관광, IT 융·ë³µí•© ê´€ê´‘ì€ ‘ì‚°ì—…ì¡°ì§í™”’를 유ë„하며, 소재발굴 ìˆ˜ì¤€ì— ê·¸ì¹˜ê³  있는 역사·ë¬¸í™”체험관광, 레저·ìŠ¤í¬ì¸ , ìžì—°·ìƒíƒœê¸°ë°˜ ê´€ê´‘ì€ ‘OSMU형 ìƒí’ˆí™”’를 촉진시킬 수 있는 분야별 맞춤형 ìœ¡ì„±ì±…ë„ ê°•êµ¬ë˜ì–´ì•¼ 한다. 물론 ì´ë“¤ ì‚¬ì—…ì„ ìœ¡ì„±í•˜ê¸° 위해서는 국토êµí†µë¶€, 보건복지부, 지ì‹ê²½ì œë¶€ 등 관련 ë¶€ì²˜ì™€ì˜ ëª…í™•í•œ ì—­í• ë¶„ë‹´ì´ ì„ í–‰ë  í•„ìš”ê°€ 있으며, 문화체육관광부가 ì´ë¥¼ 주ë„ì ìœ¼ë¡œ 추진할 수 있는 ì—­ëŸ‰ì„ í™•ë³´í•´ì•¼ 한다.

창조경제시대ì—ì„œ 8대 고부가 융·ë³µí•© 관광 ì‚¬ì—…ì— ëŒ€í•œ 개별ì ì¸ 육성 못지않게 ‘고부가가치 관광산업ìƒíƒœê³„’를 성공ì ìœ¼ë¡œ 착근시킬 수 있는 지ì›ì±…ë„ ì‹œì˜ ì ì ˆí•˜ê²Œ ê°•êµ¬ë  í•„ìš”ê°€ 있다. 예를 들면 창조관광산업화를 위한 지ì‹ìƒíƒœê³„ 구축, 타 ì‚°ì—…ë¶€ë¬¸ê³¼ì˜ ê¸´ë°€í•œ 협력시스템 ê°€ë™, ì°½ì¡°ì  ê´€ê´‘ì¸ë ¥ 양성, ì‚¬íšŒì  ìžë³¸ 축ì , 기업가정신 ë° ì°½ì—…í™˜ê²½ 조성 ë“±ì´ ê·¸ê²ƒì´ë‹¤. ì´ì°¸ì— 고부가 융·ë³µí•© 관광 ì‚¬ì—…ì„ íš¨ìœ¨ì ìœ¼ë¡œ 지ì›í•  수 있는 ì¶”ì§„ì²´ê³„ì˜ ì •ë¹„ë„ ìž¬ê²€í† í•  필요가 있다. 기존 문화체육관광부, 한국관광공사, 한국문화관광연구ì›, 민간부문 등으로 ì¡°ì§ì„±ê²©ê³¼ 무관하게 ì‚¬ë¶„ì˜¤ì—´ëœ ì—…ë¬´ë¶„ë‹´ì„ ì¼ì›í™”하고 예산전달체계를 합리화할 수 있는 íŠ¹ë‹¨ì˜ ì¡°ì§ì²´ê³„ê°€ 필요하다.

향후 ‘문화재정 2% 확보’ ê³µì•½ì— ë”°ë¼ ëŠ˜ì–´ë‚  것으로 예ìƒë˜ëŠ” ê´€ê´‘ìž¬ì •ì„ íš¨ìœ¨ì ìœ¼ë¡œ 활용하여 ê´€ê´‘ì‚°ì—…ì„ ë„약시킬 수 있ë„ë¡ í•˜ê¸° 위해서는 가칭 ‘한국관광산업진í¥ì›’ì„ ì„¤ë¦½í•˜ì—¬ 8대 고부가 융·ë³µí•© ê´€ê´‘ì‚¬ì—…ì˜ ìœ¡ì„±ì„ ì „ë‹´í•  수 있ë„ë¡ í•´ì•¼ 한다. 문화콘í…츠 분야는 1999년부터 문화콘í…츠 ìœ¡ì„±ì„ ìœ„í•˜ì—¬ 한국콘í…츠진í¥ì›ì„ 설립해 비즈니스 지ì›, 전략콘í…츠 육성, 차세대 콘í…츠 발굴, 문화기술 개발 ë“±ì˜ ì—…ë¬´ë¥¼ 추진하고 있으나 관광산업 ìœ¡ì„±ì„ ìœ„í•œ 추진체계는 수십 년째 답보ìƒíƒœë‹¤. 즉 공공과 민간 ë¶€ë¬¸ì„ ì¤‘ê³„í•  수 있는 ‘허리’ê°€ 빈약해 ê´€ê´‘ì‚°ì—…ì˜ ê³ ìˆ˜ìµí™”, 부가가치 제고를 ì ê·¹ ë„모하지 못하고 있다. ë”°ë¼ì„œ 한국관광산업진í¥ì›ê³¼ ê°™ì€ ì‚°ì—…ì „ë‹´ ìœ¡ì„±ê¸°ê´€ì˜ ì„¤ë¦½ì„ í†µí•˜ì—¬ 고부가 ê´€ê´‘ì‚¬ì—…ì˜ ìœ¡ì„±ì€ ë¬¼ë¡  관련 연구개발(R&D), 관광서비스 기술개발, 비즈니스 모ë¸ê°œë°œ ë“±ì˜ ì§€ì›ì—…무를 ë‹´ë‹¹í† ë¡ í•´ì•¼ 한다.

요약건대 ê´€ê´‘ì‚°ì—…ì´ ì°½ì¡°ê²½ì œì˜ ì‹œëŒ€ì˜ ‘성장ë™ë ¥’ 내지 ‘효ìžì‚°ì—…’ì´ ë˜ê¸° 위해서는 ì „í†µì  ê´€ê´‘ì‚¬ì—… ì´ì™¸ì— 8대 고부가 융·ë³µí•© ê´€ê´‘ì„ ì§‘ì¤‘ 육성해야 하며, ì´ë¥¼ 뒷받침할 수 있는 ë¬¸í™”ì²´ìœ¡ê´€ê´‘ë¶€ì˜ ì£¼ë„ì  ì—­ëŸ‰í™•ë³´, 재정확충, 그리고 ì´ë¥¼ 추진할 ì‹ ê·œ 전담실행조ì§ì„ ê°€ë™í•  필요가 있다.

장병권 호ì›ëŒ€í•™êµ 호텔관광학부 êµìˆ˜ëŠ”
í•œì–‘ëŒ€í•™êµ ê´€ê´‘í•™ê³¼ ë° ë™ ëŒ€í•™ì›ì—ì„œ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현재 (사)한국관광학회 부회장, (재)한국관광장학재단 ê°ì‚¬ë¥¼ 맡고 있으며, ê·¸ë™ì•ˆ 문화체육관광부, 한국관광공사, 한국문화관광연구ì›, 한국관광협회중앙회 ë“±ì˜ ìžë¬¸ìœ„ì›ì„ 맡아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