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ë°©í•œ ì¼ë³¸ì¸ ê´€ê´‘ê° í˜„í™©ê³¼ 활성화 방안

ì´ë³‘ì°¬ 한국관광공사 ì¼ë³¸íŒ€ìž¥  / 2013-05-02 15:13:22

2012ë…„ í•œêµ­ì„ ì°¾ì€ ì™¸êµ­ì¸ ê´€ê´‘ê°ì´ 처ìŒìœ¼ë¡œ 1,000만 ëª…ì„ ë„˜ì–´ì„°ë‹¤. 한국정부가 1955ë…„ 6ì›” 부산ì—ì„œ ìºë‚˜ë‹¤ì¸ì´ ì²«ë°œì„ ë‚´ë””ë”˜ ê²ƒì„ ì‹œìž‘ìœ¼ë¡œ 관광통계를 집계한 ì´ëž˜ í•œ í•´ 우리나ë¼ë¥¼ 방문한 외래 관광ê°ì€ 1978ë…„ì— 100만 명, 2000ë…„ì— 500만 명, 2012ë…„ì— 1,100만 ëª…ì„ ë„˜ì–´ì„°ë‹¤. 관광통계 집계 ì´í›„ 약 1,000ë°°ê°€ 넘는 수치ì´ë‹¤.

1962ë…„ 1,825명ì´ì—ˆë˜ ë°©í•œ ì¼ë³¸ì¸ 관광ê°ì€ 꾸준한 성장세를 유지하다가 1965ë…„ í•œ·ì¼ê°„ êµ­êµì •ìƒí™”ê°€ ì´ë£¨ì–´ì§€ë©´ì„œ 급격히 ì¦ê°€í–ˆë‹¤. 1988ë…„ 서울 올림픽개최를 계기로 처ìŒìœ¼ë¡œ 100만 명, 1999ë…„ì— 200만 명, 2009ë…„ì— 300만 명, 2012ë…„ì—는 350만 ëª…ì„ ì´ˆê³¼í•˜ê²Œ ë다. 1988ë…„ 서울올림픽ì´ë¼ëŠ” 세계ì ì¸ ì´ë²¤íŠ¸ë¥¼ 계기로 100만 ëª…ì„ ì´ˆê³¼ ìœ ì¹˜í•œë° ì´ì–´ 10년마다 100만 ëª…ì„ ì¶”ê°€ë¡œ 유치했으며 최근ì—는 ITë°œë‹¬ì— ë”°ë¥¸ ì •ë³´ ì „ë‹¬ì´ ìš©ì´í•´ ì§ì— ë”°ë¼ ì¦ê°€ ì†ë„ê°€ ë”ìš± 빨ë¼ì§€ê³  있다. 

성별 ì¼ë³¸ì¸ ê´€ê´‘ê° ëŒ€ì—­ì „

1980년대 초만 하ë”ë¼ë„ í•œêµ­ì„ ë°©ë¬¸í•˜ëŠ” ì¼ë³¸ì¸ 관광ê°ì€ ëŒ€ë¶€ë¶„ì´ ë‚¨ì„±ì´ì—ˆë‹¤. 1982ë…„ ë°©í•œ ì—¬ì„±ì˜ ë¹„ìœ¨ì´ 10%ì— ë¶ˆê³¼í•œ ê²ƒì„ ë³´ë”ë¼ë„ 당시 í•œêµ­ì€ ì—¬ì„±ì—게 별로 ì¸ê¸°ê°€ 없는 여행지였다. 그러나 2004년부터 남녀 ë¹„ìœ¨ì´ ëŒ€ë“±í•´ì§€ë©´ì„œ 2008ë…„ì—는 남녀 ë¹„ìœ¨ì´ ì—­ì „ëê³  2012ë…„ 현재 ì—¬ì„±ì´ ì°¨ì§€í•˜ëŠ” ë¹„ìœ¨ì´ 60%ì— ë‹¬í•˜ê²Œ ë다. ì´ëŠ” í˜„ìž¬ì˜ ì—”ì € ì—­í• ë„ ì–´ëŠ ì •ë„ ìžˆì„ ê²ƒìœ¼ë¡œ ìƒê°í•˜ì§€ë§Œ, 한국관광공사(ì´í•˜ 공사)ê°€ 지난 1990년대부터 실시한 대대ì ì¸ 캠페ì¸ì˜ ì˜í–¥ì´ ì ì§€ 않으리ë¼ê³  ìƒê°ëœë‹¤.

공사는 1990년대 들어 ì¼ë³¸ì§€ì—­ì„ 대ìƒìœ¼ë¡œ 「安·è¿‘·çŸ­(싸고, ê°€ê¹ê³ , 짧고〠캠페ì¸ì„ ì „ê°œí•˜ëŠ”ë° ë‚´ìš©ì€, í•œêµ­ì´ ì¼ë³¸ì˜ ì¹˜ì•ˆì— ë’¤ì§€ì§€ ì•Šì„ ì •ë„ë¡œ 안전하다면서 저렴한 비용으로 올 수 있다는 ì , ì¼ë³¸ 어디서ë¼ë„ 2시간ì´ë©´ 올 수 ìžˆì„ ì •ë„ë¡œ ê°€ê¹ë‹¤ëŠ” ì , êµ­ë‚´ ê°ê°ìœ¼ë¡œ 여행할 수 있는 2ë°• 3ì¼ ì—¬í–‰ì§€ë¼ëŠ” ì ì„ í¬ê²Œ 부ê°ì‹œí‚¤ëŠ” 것ì´ì—ˆë‹¤. ì¼ë³¸ ì „êµ­ì— ìžˆëŠ” 여성기ìžë‹¨ì„ 통해 집중ì ìœ¼ë¡œ í™ë³´í•œ ê²ƒì´ í° íš¨ê³¼ë¥¼ ë³´ê³  있는 것으로 ìƒê°í•œë‹¤. 20대 ì—¬ì„±ì´ ì°¨ì§€í•˜ëŠ” ë¹„ìœ¨ì´ ê°€ìž¥ 높지만, ìµœê·¼ì˜ í•œë¥˜ì˜ ì˜í–¥ìœ¼ë¡œ 40~60대 ì—¬ì„±ì˜ ë¹„ìœ¨ì´ ì»¤ì§€ê³  있는 ê²ƒë„ íŠ¹ì§• ì¤‘ì˜ í•˜ë‚˜ë‹¤.

ê³µì‚¬ì˜ ì¼ë³¸ì§€ì—­ 마케팅 ì „ëžµ

ì•žì—ì„œ 본 ë‚´ìš©ì„ ì •ë¦¬í•˜ìžë©´, ì¼ë³¸ì¸ ë°©í•œ ê´€ê´‘ì‹œìž¥ì€ ì œë°˜ í™˜ê²½ì— ë¯¼ê°í•˜ê²Œ ë°˜ì‘í•´ 방한관광ê°ì˜ 등ë½ì´ 현저하지만, 지난 1980ë…„ ì´ëž˜ 부ë™ì˜ ì œ1ì‹œìž¥ì„ ì§€ì¼œì˜¤ë©´ì„œ ì„œìš¸ì˜ ì§‘ì¤‘í™”ê°€ 지ì†ë˜ê³ , ì—¬ì„±ì˜ ë¹„ì¤‘ì´ ì»¤ì§€ê³ , ê°œì¸ê´€ê´‘ê°ì´ ì¦ê°€í•˜ê³  있다는 ê²ƒì„ ì•Œ 수 있다.

ì´ëŸ¬í•œ 시사ì ì„ 토대로 공사는 ì¼ë³¸ê´€ê´‘시장 활성화를 위해 3가지 ì „ëžµì„ ê°€ì§€ê³  ë§ˆì¼€íŒ…ì„ ì „ê°œí•˜ê³  있다.

첫째, 지방관광활성화ì´ë‹¤. ë°©í•œ ì¼ë³¸ì¸ 관광ê°ì´ ì„œìš¸ì— 81%(전체외국ì¸ì€ 79%)ê°€ 집중하고 있는 현시ì ì—ì„œ ì„œìš¸ì˜ ìˆ™ë°•ì€ ì´ë¯¸ í¬í™” ìƒíƒœì— ì´ë¥´ë €ë‹¤. ì´ì— 정부는 ì„œìš¸ì— ìˆ™ë°•ì‹œì„¤ í™•ì¶©ì— íž˜ì„ ê¸°ìš¸ì´ê³  있으나, ë„깨비 ë°©ë§ì´ì²˜ëŸ¼ 금방 ‘금 ë‚˜ì™€ë¼ ëšë”±’ 하면 금방 확충ë˜ê¸°ëŠ” 어려운 게 현실ì´ë‹¤. ì´ì— 공사는 ì¼ë³¸ì¸ 관광ê°ì„ 지방으로 분산하는 ë§ˆì¼€íŒ…ì„ ì „ê°œí•˜ê³  있다. 지방ì—ì„œ 개최ë˜ëŠ” ë¹… ì´ë²¤íŠ¸ë¥¼ 활용해 집중ì ìœ¼ë¡œ í™ë³´í•˜ê³  ìƒí’ˆí™”ë¡œ 연계시키는 ì „ëžµì´ë‹¤. 예를 들어 2011ë…„ ëŒ€êµ¬ë°©ë¬¸ì˜ í•´, 2012ë…„ ì „ë¶ë°©ë¬¸ì˜ í•´ ë° ì—¬ìˆ˜ì„¸ê³„ë°•ëžŒíšŒ, 2013ë…„ 부울경 ë°©ë¬¸ì˜ í•´, 순천정ì›ë°•ëžŒíšŒ 등ì¸ë° ì´ë“¤ ì§€ì—­ì˜ ì§‘ì¤‘ í™ë³´ë¥¼ 통해 ì¼ë³¸ ë‚´ ì¸ì§€ë„ê°€ 높아지고 있다. 아울러 í•œë¥˜í–‰ì‚¬ì˜ ì§€ë°©ê°œìµœë¥¼ 유ë„í•¨ìœ¼ë¡œì¨ ì§€ë°© í™ë³´ ë° ì¸ì§€ë„ í–¥ìƒì— 노력하고 있다.

둘째, FITëŒ€ìƒ ë§ˆì¼€íŒ… 강화다. 개별관광ê°ì€ ì¸í„°ë„·ì´ë‚˜ SNS를 통해서 ì†ì‰½ê²Œ 정보를 얻고, 어머니와 딸, 친구, ì—°ì¸ë¼ë¦¬ 가벼운 마ìŒìœ¼ë¡œ 오기 ë•Œë¬¸ì— ë‹¤ì–‘í•œ 소재를 제공해야 한다. 공사는 ì •ë³´ 제공ìžì˜ ìž…ìž¥ì´ ì•„ë‹Œ 소비ìžì˜ 입장ì—ì„œ ì •ë§ë¡œ ì›í•˜ëŠ” ì •ë³´ê°€ 무엇ì¸ì§€ë¥¼ 파악하기 위해 한국 ë‚´ ì¼ë³¸ì¸ ìœ í•™ìƒ ë° ì£¼ìž¬ì›ì„ 대ìƒìœ¼ë¡œ ê·¸ë“¤ì´ ì•Œê³  있는 í•œêµ­ê´€ê´‘ì˜ ë§¤ë ¥ì„ íŒŒì•…í•˜ê³  ì´ë“¤ 입장ì—ì„œ ì›í•˜ëŠ” 소재를 발굴해 SNS를 통해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현재 주한ì¼ë³¸ì¸ 네트워í¬ë¥¼ 구성해 ì‚¬ì—…ì„ ì¶”ì§„í•˜ëŠ”ë° í˜„ìž¬ íšŒì› ìˆ˜ëŠ” 약 1,500명ì´ë‹¤.

셋째, 고부가가치ìƒí’ˆê°œë°œì´ë‹¤. 고부가가치ìƒí’ˆì´ëž€ 가격만 ê³ ê°€ì˜ ë°©í•œ 관광 ìƒí’ˆì´ 아니고 ê³ ê°€ì— ë§Œì¡±ë„ê°€ ë†’ì€ ìƒí’ˆì´ë¼ê³  í•  수 있다. 공사는 ì´ëŸ¬í•œ 고부가가치ìƒí’ˆê°œë°œì„ 위해 ì¼ë³¸ì˜ 유수여행사와 ê³µë™ìœ¼ë¡œ 소재를 개발하고 있다. 예를 들어 안ë™ì˜ 하회탈춤 체험과 å¤ï¨„ì²´í—˜ì„ ì—°ê³„í•œë‹¤ê±°ë‚˜, ì „ë¼ë„ì˜ ì „í†µìŒì‹ê³¼ ì†Œë¦¬ì²´í—˜ì„ ì—°ê³„í•˜ëŠ” 관광 ìƒí’ˆì€ ì—°ê°„ 1,500ì—¬ ëª…ì´ ì°¸ê°€í•˜ê³  참가ìžì˜ ë§Œì¡±ë„ ë˜í•œ 높다. ì•žìœ¼ë¡œë„ ì§€ì—­ë³„ íŠ¹ìƒ‰ì„ ì‚´ë¦° ì²´í—˜ìƒí’ˆì„ 지ì†í•´ì„œ 개발할 계íšì´ë‹¤.

정리하면 서울 집중 현ìƒì„ 해소하기 위해 지방분산 ì „ëžµì„ íŽ¼ì¹˜ëŠ”ë° ì§€ë°©ì—ì„œ 개최ë˜ëŠ” ì´ë²¤íŠ¸ë¥¼ 활용하고 í•œë¥˜í–‰ì‚¬ì˜ ì§€ë°©ê°œìµœë¥¼ 유ë„하며 ì§€ë°©ì˜ ê³ ë¶€ê°€ê°€ì¹˜ìƒí’ˆì„ 기íší•´ íŒë§¤í•¨ìœ¼ë¡œì¨ 지방 활성화를 ë„모하는 것ì´ë‹¤. 서울 등 수ë„ê¶Œì— ëŒ€í•œ ë§ˆì¼€íŒ…ì´ ì†Œí™€í•˜ë‹¤ê³  ë³´ì¼ ìˆ˜ 있으나 서울 등 수ë„ê¶Œì€ ì „í†µ 시장 등 새로운 ê´€ê´‘ë§¤ë ¥ì„ í™ë³´í•¨ìœ¼ë¡œì¨ FIT유치ì—ë„ ë…¸ë ¥ì„ ê¸°ìš¸ì´ê³  있다.

앞으로 ì¼ë³¸ 관광시장 활성화를 위한 과제

한국과 ì¼ë³¸ì€ ê°€ê¹ê³ ë„ 먼 나ë¼ë¡œ 표현ë˜ê³¤ 한다. 과거로부터 다양한 관계가 있었기 ë•Œë¬¸ì¼ ê²ƒì´ë‹¤. ê±°ë¦¬ë¡œë„ ê·¸ë ‡ê³  2002ë…„ í•œì¼ì›”드컵대회를 ê³µë™ìœ¼ë¡œ 개최할 ë§Œí¼ ê°€ê¹Œìš´ 사ì´ì¼ 수 ìžˆëŠ”ë° ê³¼ê±°ì˜ ì—­ì‚¬ì  ë°°ê²½ê³¼ êµ­ë¯¼ì  ê°ì •ìœ¼ë¡œ 멀게만 ëŠê»´ì§€ê¸° ë•Œë¬¸ì¼ ê²ƒì´ë‹¤. ì˜í† , 위안부, êµê³¼ì„œ 문제 ë“±ì€ ë§¤ë…„ 걸리는 ë…ê°ì²˜ëŸ¼ ì´ìŠˆê°€ ëœë‹¤. 그럴 때마다 ì–‘êµ­ ê°„ì˜ ê´€ê´‘êµë¥˜ëŠ” ëš ë–¨ì–´ì§€ê¸° 마련ì´ë‹¤. 역사는 제대로 ì¸ì‹ì„ í•˜ë˜ ì„œë¡œê°€ ë‘ ë²ˆ 다시 ì ëŒ€ì‹œë˜ì§€ ì•Šë„ë¡ ì–‘êµ­ 정부가 노력해야 í•  것ì´ë‹¤. ì´ëŸ´ ë•Œì¼ìˆ˜ë¡ ì–‘êµ­ ê°„ì˜ ì—¬í–‰·ê´€ê´‘업계가 ì„ ë‘ì— ì„œì„œ ì–‘êµ­ ê´€ê³„ë°œì „ì„ ìœ„í•´ 협력하는 ê²ƒì´ ì¤‘ìš”í•˜ë©°, 청소년 ê°„ì˜ êµë¥˜ë¥¼ 통해 ì„œë¡œì˜ ì—­ì‚¬ì— ëŒ€í•œ ì´í•´ë¥¼ ë„모하고 체육êµë¥˜ ë“±ì„ í†µí•œ ê´€ê³„ê°œì„ ì´ ë¬´ì—‡ë³´ë‹¤ë„ ì¤‘ìš”í•˜ë‹¤ê³  ìƒê°í•œë‹¤. ì´ë¥¼ 위해 ê° ì§€ìžì²´ ë° í•™êµ ë“±ì—ì„œ 긴 ì•ˆëª©ì„ ê°€ì§€ê³  êµë¥˜ì¦ì§„ì— í˜‘ë ¥í•´ 주기를 기대한다.

아울러 FITì˜ ì§€ë°© 유치를 위해서 ì¸í”„ë¼ êµ¬ì¶•ì´ í•„ìš”í•˜ë‹¤. FITê°€ 서울로 집중ë˜ê³  있는 ê²ƒì€ ë§Žì€ ì •ë³´ë¥¼ ì–»ì„ ìˆ˜ 있고, 개별ì ìœ¼ë¡œ 움ì§ì´ëŠ” ë° ìžˆì–´ì„œ ì†Œí†µì´ ì›í™œí•˜ê¸° ë•Œë¬¸ì¼ ê²ƒì´ë‹¤. í•­ê³µë…¸ì„ ë„ ì„œìš¸ë¡œ 집중ë¼ìžˆê¸° ë•Œë¬¸ì— ì–´ì©” 수 없는 ìƒí™©ì´ê¸°ëŠ” 하나 ì¸í”„ë¼ë¥¼ 개선해 나아간다면 가능할 것ì´ë‹¤.

서울ì—ì„œ íƒì‹œì„œë¹„스 개선, ë©”ë‰´ì— ìŒì‹ì‚¬ì§„ì„ ë„£ì–´ 표기하기 ë° ì™¸êµ­ì–´ 표기하기 등 캠페ì¸ì„ ì „ê°œí–ˆë“¯ì´ ì§€ìžì²´ì—ì„œë„ ì´ëŸ¬í•œ ìº íŽ˜ì¸ ì „ê°œê°€ 필요하다고 ìƒê°ëœë‹¤. 외국í™ë³´ì™€ ë”불어 ì¸í”„ë¼ êµ¬ì¶•ì´ ëœë‹¤ë©´ FITì˜ ì§€ë°© 관광 ì¦ê°€ë„ ê¸°ëŒ€í•´ë„ ë  ê²ƒì´ë‹¤.

ì´ë³‘ì°¬ 한국관광공사 ì¼ë³¸íŒ€ìž¥ì€ 한국외국어대학 ì¼ì–´ê³¼ì™€ í•œì–‘ëŒ€í•™êµ êµ­ì œê´€ê´‘ 대학ì›ì„ 졸업했으며, 지난 1990ë…„ë„ì— í•œêµ­ê´€ê´‘ê³µì‚¬ 입사해 ë„쿄지사 과장, 오사카지사 차장, ë©´ì„¸ì  ê¸°íšíŒì´‰íŒ€ìž¥, ë„쿄지사 ë¶€ìž¥ì„ ê±°ì³ í˜„ìž¬ëŠ” 한국관광공사 ì¼ë³¸íŒ€ìž¥ìœ¼ë¡œ ìž¬ì§ ì¤‘ì´ë‹¤.