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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ìžë™ì°¨, ‘2013년형 ë ˆì´â€™ ì‹œíŒ

권혜리 기잠 hyeri@newsone.co.kr / 2012-09-26 09:42:18

기아ìžë™ì°¨ëŠ” êµ­ë‚´ 미니 CUV ì‹œìž¥ì„ ê°œì²™í•œ ‘2013년형 ë ˆì´â€™ë¥¼ ì‹œíŒí•˜ë©´ì„œ 카파 1.0 í„°ë³´ ì—”ì§„ì„ íƒ‘ìž¬í•œ â€˜ë ˆì´ TURBO’ 모ë¸ì„ 신설했다.
카파 1.0 í„°ë³´ ì—”ì§„ì€ ê¸°ì¡´ 카파 1.0 ì—”ì§„ì— í„°ë³´ 차저와 ì—ì–´ê°€ì´ë“œ ì¸í„° 쿨러 ë“±ì„ ì ìš©í•´ 엔진 성능과 차량 ë™ë ¥ ì„±ëŠ¥ì„ ëŒ€í­ ê°œì„ í•œ ê²ƒì´ íŠ¹ì§•.
â€˜ë ˆì´ TURBO’ 모ë¸ì€ 최고출력 106마력(ps), ìµœëŒ€í† í¬ 14.0kg.më¡œ 기존 카파 1.0 엔진(최고출력 78마력(ps), ìµœëŒ€í† í¬ 9.6kg.m) 대비 ê°ê° 36%, 46%ê°€ í–¥ìƒëœ ë™ê¸‰ 최고 ìˆ˜ì¤€ì˜ ë™ë ¥ì„±ëŠ¥ì„ 확보했으며, 연비 ë˜í•œ 5% í–¥ìƒëœ 17.9km/â„“(신연비 기준 13.9 km/â„“)ë¡œ 우수한 ê²½ì œì„±ì„ ë‹¬ì„±í–ˆë‹¤.
ë˜í•œ 기아차는 기존 카파 1.0 ì—”ì§„ì— CVT 무단변ì†ê¸°ë¥¼ 탑재하고 ISG(공회전방지장치)를 ì ìš©í•¨ìœ¼ë¡œì¨ 연비를 최고수준으로 ëŒì–´ì˜¬ë¦° ‘ì—코플러스’ 모ë¸ì„ 추가했다.
ì—¬ê¸°ì— ìš´í–‰ 중 ì •ì°¨ ì‹œ 엔진 구ë™ì„ ì¼ì‹œì ìœ¼ë¡œ 멈춰 연료 소모를 줄ì´ëŠ” ISG(공회전방지장치)를 ë™ì‹œ ì ìš©í•´ 기존 모ë¸ì˜ 연비 대비 9% í–¥ìƒëœ 18.6km/â„“(신연비 기준 14.6 km/â„“)를 달성했다. ì´ì™€ 함께 기아차는 ‘2013년형 ë ˆì´â€™ë¥¼ 출시하면서 고개를 ëŒë¦¬ì§€ ì•Šê³  뒷좌ì„ì— íƒ„ 승ê°ì„ ë³¼ 수 있게 í•´ 주는 컨버세ì´ì…˜ 미러를 ì ìš©í•˜ê³  측후방 시야 확보를 위해 아웃사ì´ë“œ ë¯¸ëŸ¬ì˜ í¬ê¸°ë¥¼ ì¦ëŒ€í–ˆë‹¤. ë˜í•œ ìš´ì „ì‹œ ëˆˆë¶€ì‹¬ì„ ìµœì†Œí•  í•  수 있ë„ë¡ ì•žìœ ë¦¬ì˜ ì„ ì…°ì´ë“œ ë°´ë“œ 길ì´ë¥¼ 확대해 편ì˜ì„±ì„ í–¥ìƒ ì‹œì¼°ë‹¤.