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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재수첩>지자체의 관광 업무는 전문성과 연속성이 있어야

정소영 기자  / 2012-08-03 15:15:14

대부분의 지자체가 지역 경제 살리기란 목적으로 관광산업을 지역의 신 성장동력으로 추진하고 있다. 기존의 관광지를 정비하고 새로운 관광 사업에 총력을 기울이면서 다양한 관광상품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한다.

지자체장의 공약에서부터 관심도에 따라 역점사업으로 추진하기도 한다. 축제를 발굴하기도 하고 대규모 관광시설을 추진하기도 한다. 지자체장들은 민자를 유치하거나 국비 확보를 위해 안간힘을 쏟는다.

관련 부서에서는 지자체장의 의도에 따라 정책을 개발하고 시행 계획을 세운다. 심혈을 기울여 수립한 계획들이 지자체장이 바뀌면서 무산되기도 하고 추진방향이나 주체가 달라진다. 수시로 번복되는 사업들이 비일비재하다며 불만을 나타내기도 하지만 공직자로서 묵묵히 따를 수밖에 없다며 자조한다.

지자체장의 의도에 따라 관련 업무를 맡은 직원들까지도 수시로 바뀐다. 문제는 그동안 추진해온 일들이 제대로 인수인계가 안 된다는 데 있다. 일부 후임자들은 전임자의 추진 업무를 인계받으면서 그 일을 그대로 승계하는 게 아니라 변경하거나 무산시켜버린다. 성과실적 때문이다. 전임자의 업무를 인계받아 성사시켜 봤자 자신의 업적이 안 된다는 이기적인 생각에서다. 그럴 경우 그동안 추진해온 일들이 물거품이 되고 막대한 낭비만 발생한다. 

관광 업무는 전문성이 필요하다. 지속가능한 업무가 되도록 근무기간이 보장되는 제도도 필요한 자리다. 관련자들이 잠시 머물다 간다는 의식으로 업무를 진행한다면 대민업무는 불만과 예산낭비만 초래할 뿐이다. 결국 그 비용은 국민의 몫으로 남는다.

최근 후반기 인사이동에 의해 관련 업무의 중단이나 지연으로 손실을 입은 주민들이 발생하고 있다는 소식이 이어지고 있다. 행정 지원 업무도 연속적인 관광개발 업무일 경우 철저한 인수인계로 승계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