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b_left
search

 

 

¹®È­°ü±¤Àú³Î
¹®È­°ü±¤Àú³Î

김배호 한국관광공사 관광벤처 팀장

í•œêµ­ê´€ê´‘ì˜ ìƒˆë¡œìš´ 키워드,창조관광사업

김배호 ã…£ 한국관광공사  / 2012-06-05 10:30:01

[관광공사=문화관광저ë„] 지역문화ì—ì„œ ë¹¼ë†“ì„ ìˆ˜ 없는 ê²ƒì´ ë°”ë¡œ 지역 축제ì´ë‹¤. 지역축제는 ê·¸ 지역ì—ì„œ 행해지는 행사ì´ê¸° ë•Œë¬¸ì— í•´ì™¸ê´€ê´‘ê°ì„ 위한 ìƒí’ˆí™”ê°€ ì¶”ì§„ë  ê²½ìš° ê·¸ ì§€ì—­ì˜ ê´€ê´‘í™”ê°€ ë™ì‹œì— ì´ë£¨ì–´ì§€ë©° 특히 ì§€ì—­ì˜ ë…특한 ì§€ì—­ì„±ì„ ë³´ì—¬ì£¼ê¸° ë•Œë¬¸ì— ì§€ì—­ê²½ì œì˜ í™œì„±í™”ë¥¼ ë•ëŠ”ë° ë°‘ê±°ë¦„ì´ë¼ 할수 있다. ì´ì— ë”°ë¼ ë³¸ì§€ì—ì„œ ì´ë²ˆ 전문가 기고ì—서는 ì§€ì—­ë¬¸í™”ê´€ê´‘ì„ ì¢…í•©ì ìœ¼ë¡œ 알아보기 위해 ê¹€ìœ¤ì˜ í•œêµ­ë¬¸í™”ê´€ê´‘ì—°êµ¬ì›ì´ ìƒê°í•˜ëŠ” ì§€ì—­ë¬¸í™”ê´€ê´‘ì— ê´€í•´ 진단과 함께 미래를 들어보았다. (íŽ¸ì§‘ìž ì£¼)

최근 ì²­ë…„ì‹¤ì—…ì´ ì¤‘ìš”í•œ 사회문제가 ë˜ê³  있다. ì´ë¥¼ 해소하기 위해 ì¤‘ì†Œê¸°ì—…ì²­ì„ ë¹„ë¡¯í•œ 지ìžì²´ 등 ê° ê¸°ê´€ì—ì„œ 청년창업 활성화 ë° ê³ ìš©ì°½ì¶œê³¼ 관련한 투ìžì™€ 다양한 지ì›ì±…ì„ ë§ˆë ¨í•˜ê³  있다. ì´ëŸ° 지ì›ì±…ë“¤ì€ ì£¼ë¡œ 제조업, IT 등 기술력 ì¤‘ì‹¬ì˜ ì‚¬ì—…ë“¤ì„ ëŒ€ìƒìœ¼ë¡œ ì´ë£¨ì–´ì§€ê³  있는ë°, 지ì‹ì„œë¹„스 ë¶€ë¬¸ë„ ì§€ì›ì´ 확대ë˜ê³  있는 추세ì´ì§€ë§Œ ê¸°ìˆ ë ¥ì˜ ìž…ì¦ì´ 어려운 ê´€ê´‘ë¶„ì•¼ì˜ ì°½ì˜ì  ì‚¬ì—…ë“¤ì´ ì§€ì›ì„ 받기는 쉽지 ì•Šì€ ê²ƒì´ í˜„ì‹¤ì´ë‹¤. 청년실업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성장 ìž ìž¬ë ¥ì´ í¬ê³  고용창출 효과가 ë†’ì€ ì„œë¹„ìŠ¤ì‚°ì—…ì¸ ê´€ê´‘ì‚°ì—…ì„ í™œìš©í•˜ëŠ” ë°©ì•ˆì„ ê³ ë ¤í•  수 있다.

ê´€ê´‘ë¶„ì•¼ì˜ ìƒˆë¡œìš´ ì¼ìžë¦¬ë¥¼ 만들려면 근본ì ì¸ ì •ì±… 변화가 필요하며 관광사업으로 ë¶„ë¥˜ëœ ê¸°ì¡´ì˜ ì—…ì¢… 틀내ì—ì„œ ì¼ìžë¦¬ë¥¼ 찾기 보다는 다양한 í˜•íƒœì˜ ìƒˆë¡œìš´ ì—…ì¢…ì´ ìƒê²¨ë‚  수 있ë„ë¡ ë¹„ì¦ˆë‹ˆìŠ¤ë¥¼ 발굴하여 ê´€ê´‘ì‚°ì—…ì˜ ì™¸ì—°ì„ í™•ëŒ€í•´ 나가는 ì‚°ì—…ì „ëžµì´ í•„ìš”í•˜ë‹¤.(강신겸 2010). 한편, ì„œë¹„ìŠ¤ì—…ì˜ ë°œì „ì€ ì‹œìž¥ì˜ ì°½ì¶œ, í™•ìž¥ì— ì˜í•´ 발전하는 íŠ¹ì„±ì´ ìžˆê³  새로운 관광비즈니스 모ë¸ì´ ëŠìž„ì—†ì´ ì‹œë„ë˜ì–´ì•¼ ì‹œìž¥ì— í™œë ¥ì„ ë¶ˆì–´ë„£ì„ ìˆ˜ 있으므로 ë²¤ì²˜ì°½ì—…ì´ ì¤‘ìš”í•œ ì˜ë¯¸ë¥¼ 가진다. ë˜í•œ, ê´€ê´‘ê³ ìš©ì˜ íŠ¹ì§•ì€ ê¸°ì¡´ 사업체 고용확대 보다는 새롭게 진입하는 ì‚¬ì—…ì²´ì— ì˜í•œ ì¼ìžë¦¬ 창출 ë¹„ì¤‘ì´ í¬ë¯€ë¡œ 소규모 신규창업 촉진 ì •ì±…ì´ íš¨ê³¼ì ì´ë‹¤.(ê¹€í¬ìˆ˜ 2010)

ì´ëŸ¬í•œ ê´€ê´‘ì‚°ì—…ì˜ íŠ¹ì„±ê³¼ ì—¬ê±´ì„ ê³ ë ¤í•˜ì—¬ 올해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창조관광사업(관광벤처 육성)ì„ ë³¸ê²©ì ìœ¼ë¡œ 추진하고 있다. ì°½ì¡°ê´€ê´‘ì‚¬ì—…ì€ '기존 관광사업과 연계해 창조성, í˜ì‹ ì„±, 개방성, 기술성 ë“±ì„ ê¸°ë°˜ìœ¼ë¡œ 새로운 가치와 시너지를 창출하는 관광형 ë²¤ì²˜ê¸°ì—…ì„ ìœ¡ì„±í•¨ìœ¼ë¡œì¨ ê´€ê´‘ë¶„ì•¼ ì¼ìžë¦¬ 창출, ê´€ê´‘ì‚°ì—…ì˜ í˜ì‹ ê³¼ ê²½ìŸë ¥ì„ 확보하기 위한 사업'(한국관광공사, 2012)ì´ë‹¤. ë˜í•œ, ì°½ì¡°ê´€ê´‘ì‚¬ì—…ì€ ê´€ê´‘ì‚°ì—…ê³¼ íƒ€ì‚°ì—…ê°„ì˜ ìœµë³µí•©í™”ë¥¼ 통한 관광산업 발전과 전문 관광ì¸ë ¥ 육성, 관광시장 저변확대 ë“±ì„ í†µí•œ 미래지향ì ì¸ 관광벤처 발굴과 ìœ¡ì„±ì„ ëª©ì ìœ¼ë¡œ 하는 신사업으로서 ê´€ê´‘ì‚°ì—…ì„ ì—…ê·¸ë ˆì´ë“œ í•  수 있는 중요한 대안ì´ë¼ê³  í•  수 있다.

현대사회 ìƒí™œí™˜ê²½ì˜ 질ì ì¸ 변화로 ì¸í•˜ì—¬ ì—¬í–‰ì˜ í˜•íƒœê°€ 다양해지고 있다. ì—¬ê°€ì‹œê°„ì˜ í™•ëŒ€ì™€ ìžì•„욕구를 중시하는 ê²½í–¥ì€ ì²´í—˜ ë° ê°ì„±ì†Œë¹„를 중시하는 ê°€ì¹˜ê´€ì„ íƒ„ìƒì‹œì¼°ê³ , ê±´ê°•ê³¼ ë¯¸ìš©ì„ ì¤‘ì‹œí•˜ëŠ” ê²½í–¥ì€ ì›°ë¹™ì— ëŒ€í•œ 관심으로 ì´ì–´ì§€ë©´ì„œ 관련 íœ´ì–‘ì‹œì„¤ì˜ í™•ëŒ€ì™€ ì´ìš© ì¦ê°€ë¥¼ 유ë„했다. 디지털 ê¸°ìˆ ì˜ ë°œë‹¬ì€ IT를 기반으로 하는 ì‹ ê´€ê´‘ì‚°ì—…ì„ ë§Œë“¤ì–´ëƒˆê³ , ë†ì´Œê³¼ ì˜ë£Œ, êµìœ¡ 등 ì‚°ì—…ê³¼ ì‚°ì—… ê°„ì˜ ìœµë³µí•© ê°€ì†í™”는 ìƒíƒœê´€ê´‘ì´ë‚˜ 녹색관광 등 새로운 ê´€ê´‘ìœ í˜•ì„ ë“±ìž¥ì‹œì¼°ë‹¤.

ì´ì²˜ëŸ¼ ì°½ì˜ì ì¸ ì•„ì´ë””어를 통해 관광ê°ë“¤ì—게 ë”ìš± 편리하고, ë”ìš± ì¦ê±°ìš´ ì—¬í–‰ì˜ ê¸°íšŒë¥¼ 제공하는 새로운 관광 형태가 주목받고 있는 ê²ƒì€ ì„¸ê³„ì ì¸ 추세다. 여행지나 ì¼ì •ê³¼ ê´€ë ¨ëœ ì •ë³´ë“¤ì„ í•˜ë‚˜ì˜ ì¼ì •í‘œë¡œ 통합해주고, 모아진 ì¼ì •í‘œì—는 ì§€ì—­ì˜ ë‚ ì”¨, ë°©í–¥, ì§€ë„ ë“±ì„ ìžë™ì ìœ¼ë¡œ ë”í•´ 스마트í°ì—ì„œ 확ì¸í•  수 있게 해주는 미국ì˜'트립 잇(tripit.com)'사ì´íŠ¸ë„ 대표 ì ì¸ 성공 사례다. ì´ ì‚¬ì´íŠ¸ëŠ” 2009ë…„ 타임지 ì„ ì • ìµœê³ ì˜ ì›¹ì‚¬ì´íŠ¸ 50ì„ ì— ì´ë¦„ì„ ì˜¬ë¦´ ë§Œí¼ ì´ëª©ì„ ëŒì—ˆë‹¤. ë´ë§ˆí¬ 스칸ë°ë¥´ë³´ë¥´ì˜ 여름 뮤ì§íŽ˜ìŠ¤í‹°ë²Œ 방문ê°ë“¤ì„ 위한 ì´ìƒ‰ì ì¸ 특대사ì´ì¦ˆ 맥주캔 ìˆ™ë°•ì‹œì„¤ì¸ 'Can Sleep'ì€ íŽ˜ìŠ¤í‹°ë²Œ 주최측과 대형 맥주회사(Royal Unibrew)ê°„ 합작벤처기업ì´ë‹¤. ë†’ì´ 3.75m, ì§ê²½ 2.20m ê·œëª¨ì˜ ì´ ì‹œì„¤ì€ ì™¸ê´€ì´ Royal Unibrewì‚¬ì˜ ë§¥ì£¼ìº” 형태를 ë ê³  있어 ê³ ê°ë“¤ì—게 색다른 ì¦ê±°ì›€ 제공 ë° ë¸Œëžœë“œì¸ì§€ë„를 높힌 우수 í˜ì‹ ì‚¬ë¡€ë¡œ 꼽히고 있다.

êµ­ë‚´ì—ì„œë„ í˜ì‹ ì ì¸ ê´€ê´‘ê¸°ì—…ë“¤ì´ ì„±ê³µì‚¬ë¡€ë¥¼ 만들어 가고 있다. '투어토커'는 지역여행전문가(450ì—¬ 명)와 여행ê°ì„ ì¸í„°ë„·ìœ¼ë¡œ 연결하여 관광ê°ì—게는 실질ì ì¸ 정보를, 지역민들ì—게는 ì¼ìžë¦¬ë¥¼ 제공해주는 ì¼ì„ì´ì¡°ì˜ 성과를 ë‚´ê³  있다. ì´ë°–ì—󰡐서울나비'는 ì¼ë³¸ì¸ì„ 대ìƒìœ¼ë¡œ 관광안내 ê³µê°„ì„ ì¶•ì†Œí•¨ìœ¼ë¡œì¨ ì„œìš¸ì‹œì— ëŒ€í•œ ìŒì‹ì , 마사지 등 구체ì ì´ê³  실용ì ì¸ ê³ ê°ë§žì¶¤í˜• 서비스를 제공하여 성공하였다. 1990년대 후반, ìˆ˜ë§Žì€ ì°½ì˜ì ì¸ ì•„ì´ë””ì–´ê°€ êµ­ê°€ì  ì§€ì›ê³¼ ê²°í•©ë˜ì–´ ITì‚°ì—… 벤처ë¶ì´ ì¼ì–´ë‚¬ë‹¤. ì¹´ì¹´ì˜¤í†¡ì˜ ì‚¬ë¡€ì—ì„œ ë³¼ 수 있듯ì´, í•œêµ­ì˜ ITê¸°ìˆ ì€ ì—¬ëŸ¬ ë‚œê´€ì„ ê·¹ë³µí•˜ê³  êµ­ë‚´ì—ì„œì˜ ì„±ê³µì„ ê¸°ë°˜ìœ¼ë¡œ 세계 ì§„ì¶œì„ ëª¨ìƒ‰í•  ì •ë„다. ITì‚°ì—…ì˜ ë„ì•½ì€ í†¡í†¡ 튀는 ì•„ì´ë””ì–´ë¡œ ê¸°ìˆ ì„ ë°œì „ì‹œí‚¨ ì°½ì¡°ê¸°ì—…ì´ ëŠ˜ì–´ë‚˜ë©´ì„œ 가능했다.

그러나, 한국 ê´€ê´‘ì‚°ì—…ì€ 1990년대까지만 í•´ë„ ì„œìš¸ì„ ë²—ì–´ë‚˜ì„œëŠ” 기ê»í•´ì•¼ 부산ì´ë‚˜ ì œì£¼ë„ ì •ë„ì— ë¨¸ë¬¼ë €ë‹¤. ê´€ê´‘ì˜ ê¸°ë³¸ì´ ìžì—°í™˜ê²½ì´ë¼ê³  하지만, í•œêµ­ê´€ê´‘ì˜ ê¸°ë°˜ì€ ë„ˆë¬´ 약했다. 하지만 20ë…„ ë§Œì— í•œêµ­ê´€ê´‘ì€ ë¬¸í™”ì™€ ì²´í—˜ì„ ê¸°ë°˜ìœ¼ë¡œ 진화하기 시작했다. 특히, 작지만 번ë“ì´ëŠ” ì•„ì´ë””ì–´ë“¤ì´ ê´€ê´‘ì‚°ì—…ì˜ ìƒˆë¡œìš´ í™œë ¥ì„ ë¶ˆì–´ 넣고 있다. 한국 ê´€ê´‘ì˜ ë„ì•½ì€ ITê¸°ìˆ ì˜ ì„±ìž¥ê³¼ 맞물리는 것ì´ë‹¤. ì´ì²˜ëŸ¼ í•˜ë‚˜ì˜ ì‚°ì—…ì´ êµ­ë‚´ëŠ” 물론 세계를 향해서 ë„약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ê²ƒì— ëŒ€í•œ 진지한 고민과 ì´ë¥¼ 실행하려는 ë„ì „ê³¼ 모험 ì •ì‹ ì´ ìžˆì–´ì•¼ 한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ì°½ì˜ì  관광사업 ì•„ì´ë””어를 가지고 있으나 창업 ë° ì‚¬ì—…ìš´ì˜ì— ì–´ë ¤ì›€ì„ ê²ªê³  있는 ê°œì¸ ë° ì´ˆê¸° ê¸°ì—…ì„ ë°œêµ´í•˜ê³ ìž ì°½ì¡°ê´€ê´‘ì‚¬ì—…(관광벤처) ê³µëª¨ì „ì„ ì§€ë‚œ 2012. 2. 15~3. 30ì¼ê°„ 진행하여 50ê°œ ìš°ìˆ˜ì‚¬ì—…ì„ ë°œêµ´, ì‹œìƒí•˜ì˜€ë‹¤. 아울러, 5. 25~6. 18ì¼ê°„ 관광분야 예비창업ìžë¥¼ 대ìƒìœ¼ë¡œ ì°½ì—…ê²½ì§„ëŒ€íšŒë„ ì§„í–‰í•œë‹¤. ì´ëŸ¬í•œ ì‚¬ì—…ì„ í†µí•˜ì—¬ IT, 문화, ì˜ë£Œ, ë†ì—…, 환경 등 다양한 타 ì‚°ì—…êµ°ê³¼ 융․ë³µí•©ëœ ìš°ìˆ˜ ê´€ê´‘ì‚¬ì—…ì„ ë°œêµ´í•˜ì—¬ 관광산업 ê²½ìŸë ¥ì„ ê°•í™”í•˜ëŠ”ë° ê¸°ì—¬í•  것으로 기대ëœë‹¤. 관광공사는 ê³µëª¨ì „ì„ í†µí•´ë°œêµ´í•œ 우수 ì‚¬ì—…ì„ ì•ˆì •ì ìœ¼ë¡œ 진행할 수 있게 하기 위해 ê²½ì˜ì»¨ì„¤íŒ…, ìžê¸ˆìœ ì¹˜, í™ë³´․마케팅, IT ì¸í”„ë¼, 네트워킹 ë“±ì„ ì§€ì›í•  계íšì´ë‹¤.

ì´ëŸ¬í•œ ì •ì±…ì  ë…¸ë ¥ì€ ê·¸ê°„ 소외받아온 ì°½ì˜ì ì¸ 관광사업 ì•„ì´ë””어를 실현시키기 위한 방안으로서 K-POPì„ ì¤‘ì‹¬ìœ¼ë¡œ 세계로 확산ë˜ê³  있는 í•œë¥˜ì˜ ì—´ê¸°ì™€ ê°™ì´, 한국 ê´€ê´‘ì— ë¶ˆê³ ìžˆëŠ” ëª¨ì²˜ëŸ¼ì˜ í›ˆí’ì„ í•œêµ­ê´€ê´‘ì‚°ì—… ê²½ìŸë ¥ 강화와 ì¼ìžë¦¬ ì°½ì¶œì˜ ê³„ê¸°ë¡œ 만들기 위한 새로운 ë„ì „ì´ë‹¤. ì´ëŸ¬í•œ 새로운 ë„ì „ì— ì°½ì˜ì  사업 ì•„ì´ë””어를 가진 ë§Žì€ ê°œì¸ê³¼ ê¸°ì—…ë“¤ì˜ ë™ì°¸ì„ 기대한다.

김배호 팀장 프로필
한국관광공사ì—ì„œ LA지사 차장, 마케팅기íšíŒ€ìž¥, ë‘ë°”ì´ì§€ì‚¬ìž¥, 관광투ìžì§€ì›íŒ€ìž¥ì„ 역임했으며 현재 관광벤처팀장으로 근무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