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b_left
search

 

 

ȭ
ȭ

구룡포수협 | 설립 백 살을 바라보는 ‘구룡포 수협’

지역경제 견인차 역할로 어민 소득증대

이갑용 기자(bsp1177@newsone.co.kr)  / 2010-12-03 11:32:35

구룡포수협은 동해안 최대의 어업전진기지인 구룡포항을 중심으로 1922년 11월 9일 구룡포어업조합으로 설립돼 반세기가 훨신 웃도는 시간동안 구룡포 어민들의 권익증진에 힘써 왔으며 지난 2004년 12월 2일 구룡포수산업협동조합(현 조합장 연규식)으로 새로운 발걸음을 내딛었다.

구룡포항은 전국 오징어 생산량의 20%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 밖에 대게 및 문어의 최대 생산지로 알려져 있다. 구룡포수협은 이런 이점을 활용함으로써 지역의 경제활성화의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으며, 수산물 판매활성화와 어민들의 소득증대를 위해 총 예산 30억 원을 들여 2개년 사업으로 추진중인 수산물 위판장을 내년에 완공할 계획이다. 이 수산물 위판장은 대지면적 1670m2에 위판 및 유통시설의 남향배치로 구룡포항 조망권을 확보해 새로운 관광명소로 각광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연 조합장은 “구룡포항은 수산물 최대 생산지이자 천혜의 비경을 자랑하는 명소지만 관광기반시설이 다소 부족하다”며 “수산물 위판장 건립으로 관광객이 찾을 수 있는 곳으로 만들어 이곳의 다양하고 질 좋은 수산물 유통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 하겠다”고 다짐했다. 또한 순수한 국내산 수산물만을 취급하여 다른 위판장과 차별화 할 예정이다.

연 조합장은 “구룡포 오징어는 살아있는 생오징어를 바로 건조시켜 맛이 좋고 품질이 우수해 경쟁력이 뛰어나다”며 “내년에 오징어 유통작업장과 위판장을 건립하여 유통 활성화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화합과 도전으로 조합을 이끌어 나가겠습니다. 조합원들 간의 갈등요소를 없애고 신뢰할 수 있는 조합을 만들겠습니다. 또한 현실에 안주하지 않는 도전정신으로 새로운 수익모델을 발굴하여 안착시키는 것만이 어민들의 소득증대를 위한 길이고 이것이 구룡포수협의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민의 아들로 어촌을 위해 지난 30년 동안 헌신한 그의 도전정신이 다가올 구룡포수협의 100년 사를 다지는 초석이 되길 기대한다.

주소  경북 포항시 남구 구룡포읍 구룡포리 954
문의  054-276-2807
홈페이지 방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