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b_left
search

 

 

ȭ
ȭ

거제수협 | 102년 역사와 전통, 국내 최초의 ‘거제수협’

어민 중심 경영으로 새로운 100년 도약

서석진 기자  / 2010-11-05 11:08:37

1908년에 설립된 거제수협(성충구 조합장)은 국내 수산업협동조합의 효시가 되는 최초의 수협이며 100여 년의 역사를 간직한 전국 최고의 수협으로 알려져 있다. 지난 100여 년의 역사와 전통을 거울삼아 다가올 100년을 준비하는 거제수협은 이른 아침시간임에도 불구하고 어민들과 소비자들의 권익보호를 위해 활기차게 움직이고 있다.

거제수협은 전국 28개의 유통망을 통해 HACCP 인증과 철저한 중금속검출 검사를 통한 가장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함으로써 소비자들이 믿고 먹을 수 있는 수산물을 유통하는데 만전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고비용, 방만한 경영, 무리한 사업추진 등의 실패요인을 없애고 조합원 중심의 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이런 노력의 결과,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최고의 흑자를 예상하고 있는 거제수협은 3년간 약 100억원에 달하는 적자를 흑자운영으로 돌려놓는 성과를 이룩했다. 거제수협은 11월 9일 개장 예정인 수산물종합유통센터를 통해 거제에서 생산되는 수산물뿐만 아니라 전국 각지에서 생산되는 수산물을 선보일 계획이다. 이로써 소비자들에게 선택의 폭을 넓혀 친숙하게 다가가고 조합은 더욱 내실 있는 경영을 이어갈 방침이다. 성충구 조합장은 “수산물종합유통센터가 개장되면 어민들의 소득증대에도 큰 기여를 할 것”이라며 “다양한 사업으로 발생되는 수익은 어민들의 복지증진을 위해 사용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어촌계 환원사업, 장학사업, 봉사단체, 수영선수 육성, 대학발전기금 등을 지원함으로써 거제시민들과 함께하는 수협으로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도덕성을 제일의 가치로 삼고 성실과 신뢰를 바탕으로 어민들과 지역민들에게 봉사하는 전국 최고의 수협으로 만들겠다는 성충구 조합장의 다짐이 거제수협 100년사를 새롭게 다지는 초석이 되길 기대한다.

주소  거제시 장승포로 284
문의  055-682-4170
홈페이지 방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