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b_left
search

 

 

ȭ
ȭ

덕진농업협동조합 | 친환경 먹거리 생산에 힘쓰는 덕진농협

농업 속에서 희망을 찾다

서석진 기자  / 2010-09-03 15:18:12

“흙은 거짓말을 하지 않습니다. 땀 흘린 만큼 되돌려 주며 농민은 일하면서 흘린 땀만큼 결실을 맺습니다. 조합원 모두 농협사회에 주인의식을 갖고 협동 단결해 어려운 농촌을 이겨내고 농업의 새로운 비전에 함께 동참하길 바랍니다.”

덕진농업협동조합(이하 덕진농협) 김용술(사진) 조합장은 농업 속에서 잘 살수 있다는 희망을 찾기 위해 농가소득 증대를 위한 기반시설 확충 등 농협과 조합원이 함께 잘 살수 있는 길을 모색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실제로 덕진농협은 농업인 소득증대 기반 조성을 위해 친환경농업과 영암매력한우, 특화작목 육성에 역량을 모으는 등 농가경영환경 개선에 새로운 희망을 제시하고 있다.

특히 매력한우는 축산에 있어 생산에서 가공 및 유통까지 관리하면서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 이는 매력한우가 우수 한우로 인증 받는 이유이기도 하다. 규모화 된 농가로 하여금 생산의 질을 높이고, 이를 통해 농협에서는 가공·유통까지 안심할 수 있는 축산물을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무엇보다 덕진농협의 매력한우가 주목받는 것은 최첨단 시설을 갖춘 국산조사료 TMR사료공장을 운영하며 2년 동안 매실을 이용한 연구데이터를 통해 효력을 인증 받은 매실발효제를 첨가한 양질의 사료를 공급, 한우의 고급화에 앞장서고 있기 때문이다. 매실을 먹여 육질을 부드럽게 하는 것은 물론 한우의 담백한 고유의 맛을 살려주고 있다.

김 조합장은 “한우의 고급화에 앞서 친환경프로그램이 우선시 돼야 한다”며 “경축자연순환형 축산 기법을 통해 무농약의 경종쌀에 퇴비를 주고 거기서 나온 조사료를 축산 사료로 사용해 무항생제 인증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또한 덕진농협에서 생산되는 농산물의 전체 면적은 850ha로 그 중 805ha에서 친환경농법으로 농사를 짓고 있어 친환경 재배 면적이 100%에 육박하고 있다. 이에 김 조합장은 “덕진농협에서 판매하는 농산물은 친환경농법으로 재배되는 것이니 만큼 안심하고 드셔도 된다”며 “현재 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인 HACCP인증도 준비 중”이라고 덧붙여 말했다.

한편 지난 조합장 선거에서 연임을 맡게 된 김 조합장은 임기내 목표를 농가소득 창출을 위한 방안으로 경축자연순환형 광역단지사업을 통해 농가의 평균 소득 향상에 중점을 두고자 한다고 밝혔다.

그는 “임기 내 농가 평균 소득을 2500만원 가량 향상시킬 예정”이라며 “그러기 위해 벼건조저장시설과 유통센터는 조합원들의 편익을 위해 사용하고, 퇴비공장은 양질의 퇴비를 농사짓는데 공급해 무농약으로 농사를 짓는 기틀을 마련함으로써 친환경 조사료를 축산으로 다시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목표”라고 강조했다. 이어 김 조합장은 “농협사업에 주인의식을 가지고 적극 참여해주시고 협동 단결하여 농민과 함께 하는 농협으로 만들것”이라고 말했다.

영암매력한우 명품관
오는 10월 개막하는 F1코리아 그랑프리의 화려한 무대가 될 전남 영암 상호읍에는 매력한우의 소비확대를 위한 ‘매력한우 명품관’이 운영 중이다. ‘매력한우 맛있는 직판장’(영암읍 춘양리), ‘기찬랜드 한우판매장’(영암읍 회문리), ‘영암축협 한우프라자’(신북면 이천리)에 이은 네 번째 명품관으로 지난해 1월 개장했다.

영암매력한우명품관은 덕진농협과 삼호농협(조합장 황성오)이 공동투자연합사업으로 개점한 정육식당으로 지역농협이 공동 투자한 사업의 성공적인 사례로 꼽히고 있다.

특히 이곳에서는 100% 국내산 식재료를 사용하고 대부분 친환경 농산물을 사용하는 것은 물론 매력한우영농조합법인에서 생산한 최고등급의 무항생제 인증을 받은 웰빙한우만 판매하고 있어 소비자들에게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꽃등심을 숯에 직화로 구으면 촉촉한 육즙이 흐르는 것을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는데, 먹음직스런 고기를 한점 먹으면 숯의 향이 고기에 은은하게 배인 맛에 감탄하고 부드러운 육질에 한 번 더 놀랄 것이다.

한편 명품관 인근에는 전라남도 농업박물관과 F1경기장, 근린공원이 자리하고 있어 고품질의 한우를 맛보고 관광도 즐길 수 있다. 올해는 F1코리아 그랑프리가 열릴 예정으로 그 어느 때보다 볼거리가 풍부해질 전망이다.

기사 홈페이지방문

주소  영암군 덕진면 덕진리 210-1
문의  061-473-3207
영암매력한우명품관
주소  영암군 삼호읍 나불리 552
문의  061-464-0085~6
홈페이지방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