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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정책 전문ì¸ë ¥ ì–‘ì„±ì€ ë°±ë…„ì§€ëŒ€ê³„ 밑거름

심백남 í•œêµ­ë¬¸í™”ê´€ê´‘ì—°êµ¬ì› êµìœ¡ì„¼í„°ìž¥  / 2010-05-06 10:29:10

2010ë…„ ìš°ë¦¬ë‚˜ë¼ ì™¸ëž˜ ë°©í•œ 관광ê°ì€ 약 811만 명으로 ì „ë§í•˜ê³  있다. 최근 관광여건과 í™˜ê²½ì´ ë³€í™”í•˜ë©´ì„œ ì§€ì—­ë°œì „ì˜ ì„±ìž¥ë™ë ¥ìœ¼ë¡œì„œ ê´€ê´‘ì‚°ì—…ì˜ ì¤‘ìš”ì„±ì€ ê·¸ ì–´ëŠ ë•Œë³´ë‹¤ 중요시 ë˜ê³  있다.

그러나 공공 ë° ë¯¼ê°„ë¶€ë¬¸ì—ì„œ 지역관광 ì •ì±…ì„ ì„ ë„í•´ 나갈 전문ì¸ë ¥ 육성 ì‹œìŠ¤í…œì´ ë¯¸ë¹„í•˜ê³  정부, 지ìžì²´, 공공기관, 민간 등 관계ìžê°„ 노하우를 공유할 수 있는 네트워í¬êµ¬ì¶•ì´ 미í¡í•œ 실정ì´ë‹¤.

êµ­ê°€ ë° ì§€ì—­ê´€ê´‘ ê²½ìŸë ¥ 확보를 위해서는 관광 진í¥ì˜ ì„ ë„ì  ì—­í• ì„ í•˜ëŠ” 관광정책 전문ì¸ë ¥ ì–‘ì„±ì€ ë¬¼ë¡ , ìƒí˜¸ê°„ 커뮤니케ì´ì…˜ì„ 통한 협력 네트워í¬êµ¬ì¶•ì´ 절실히 요구ë˜ê³  있으며, 지ìžì²´ ë˜ëŠ” ê³µê³µê¸°ê´€ì˜ ê´€ê´‘ì •ì±…ì„ ìˆ˜í–‰í•˜ëŠ” ê³µë¬´ì› ë° ê³µê³µê¸°ê´€ 관광담당ìžë“¤ì—게 관광 전문지ì‹ì„ 제공함으로서 êµ­ê°€ ë° ì§€ì—­ê´€ê´‘ì„ ì„ ë„하는 오피니언 ë¦¬ë” ìœ¡ì„±ì„ ì ê·¹ 필요로 하고 있다.

ì´ë¥¼ 위해 문화·관광정책 ì—°êµ¬ê¸°ê´€ì¸ í•œêµ­ë¬¸í™”ê´€ê´‘ì—°êµ¬ì›ì—서는 관광정책 전문ì¸ë ¥ ì–‘ì„±ì„ ìœ„í•œ 관광아카ë°ë¯¸ë¥¼ 개설·운ì˜í•˜ê³  있다.
관광정책 전문ì¸ë ¥ ì–‘ì„±ì„ ìœ„í•œ 관광아카ë°ë¯¸ì—서는 2005ë…„ 관광ìžì›ê°œë°œê³¼ì •ì„ 시작으로 현재 관광í™ë³´ë§ˆì¼€íŒ…과정, 관광투ìžìœ ì¹˜ê³¼ì •, 관광축제과정, CEO과정 등 5ê°œ 과정으로 ì˜ì—­ì„ 세분화하여 특성화 전문êµìœ¡ì´ ì´ë£¨ì–´ì§€ê³  있다.

올해ì—는 1ê°œ ê³¼ì •ì— 32명 기준으로 5ê°œ 과정 6íšŒì— ê±¸ì³ ì•½ 200ëª…ì„ ëŒ€ìƒìœ¼ë¡œ êµìœ¡ì„ 실시할 계íšì´ë‹¤. 참가ìžë“¤ì€ ì´ë¡  ë° ì „ëžµ, 실무 ë° ì‚¬ë¡€ë¶„ì„ì€ ë¬¼ë¡  지역 사례발표, 토론, FIT과제 수행 ë“±ì˜ í–‰ë™í•™ìŠµ(Action Learning) ë°©ì‹ì— ë”°ë¼ ì „ë¬¸êµìœ¡ì„ 받게 ëœë‹¤.

관광전문ì¸ë ¥ì–‘성 í”„ë¡œê·¸ëž¨ì€ ê¸‰ë³€í•˜ëŠ” ê´€ê´‘íŒ¨ëŸ¬ë‹¤ìž„ë³€í™”ì— ëŠ¥ë™ì ìœ¼ë¡œ 대ì‘í•  수 있는 지역관광 핵심ì¸ë ¥ 육성과 단순한 지ì‹ì „달 ìˆ˜ì¤€ì„ ë„˜ì–´ì„œ 유기ì ì¸ ë„¤íŠ¸ì›Œí¬ í˜•ì„±ì„ í†µí•´ 지역간 ìƒí˜¸ êµë¥˜ê°€ ì´ë£¨ì–´ì§€ë„ë¡ ë§¤ê°œì²´ ì—­í• ì„ í•˜ê³  있다.

최근 선진형 관광마케팅 ì „ëžµì„ ë³´ë©´ 지역과 ì§€ì—­ì„ ì—°ê³„í•˜ì—¬ ê³µë™ìœ¼ë¡œ 관광ìƒí’ˆì„ í™ë³´í•˜ëŠ” 것ì´ë‹¤. ì´ëŠ” 지역 ë…ìžì  í™ë³´ë¥¼ í•  경우 관광ìƒí’ˆì˜ 한계성으로 소비ìžë“¤ì´ 관광ìƒí’ˆì„ í•œëˆˆì— ë³¼ 수 없기 ë•Œë¬¸ì— ê´‘ì—­ê³¼ ê´‘ì—­, êµ°ê³¼ êµ°ì´ ì—°ê³„ë˜ì–´ 다양한 관광ìƒí’ˆì„ í™ë³´í•˜ê³  있다. ì´ë¡œì„œ 소비ìžë“¤ì€ 다양한 관광ìƒí’ˆì„ ì„ íƒí•  수 있는 계기가 ë˜ê³  ë˜í•œ 지역ì—서는 ê³µë™ í™ë³´ë¡œ ë¹„ìš©ë¶€ë‹´ë„ ì ˆê°ë˜ê³  있다.

ì´ëŸ¬í•œ ì „ëžµì„ ë§Œë“¤ê¸° 위해서는 지역간 ì—°ê³„ì„±ì´ ë¬´ì—‡ë³´ë‹¤ 중요하며 ì´ë¥¼ 위해서는 지역ì—ì„œ ê´€ê´‘ì •ì±…ì„ ìˆ˜ë¦½í•˜ê³  있는 관광담당 공무ì›ë¥¼ 비롯한 공공기관, 민간 ì „ë¬¸ê°€ë“¤ì˜ ìƒí˜¸ 네트워í¬ë¥¼ 연계할 매개 ì—­í• ì´ ì ˆì‹¤ížˆ 필요하다.

무엇보다 우리나ë¼ë¥¼ 찾는 관광ê°ì„ 매료시키기 위해서는 다양한 관광ì¸í”„ë¼ë¥¼ 지ì†ì ìœ¼ë¡œ 추진해야 ë˜ê³  새로운 관광콘í…츠가 개발ë˜ì–´ì•¼ 한다.

특히 올해는 â€˜í•œêµ­ë°©ë¬¸ì˜ í•´â€™ê°€ 본격ì ìœ¼ë¡œ 시작ë˜ê³ , G20ì •ìƒíšŒì˜, 2011세계관광ì´íšŒ(UNWTO)를 계기로 국격 제고는 물론 í•œêµ­ì˜ ê´€ê´‘ 브랜드를 한층 넓히는 기회가 ë  ê²ƒì´ë¯€ë¡œ ìƒíƒœë…¹ìƒ‰ 관광ìžì› 개발과 지역과 ë°€ì°©ëœ ì°½ì¡°ì  ê´€ê´‘ìžì› ë° ìƒí’ˆê°œë°œ 등 관광트랜드 변화와 새로운 관광 ìˆ˜ìš”ì— ì ê·¹ì ì¸ 대ì‘ì´ í•„ìš”í•  것으로 본다.

ì´ëŸ¬í•œ ìˆ˜ìš”ì— ëŒ€ë¹„í•˜ê¸° 위해서는 무엇보다 관광정책 전문ì¸ë ¥ ì–‘ì„±ì´ í•„ìš”í•¨ì€ ë¬¼ë¡ , ì´ëŠ”
ìš°ë¦¬ë‚˜ë¼ ê´€ê´‘ì‚°ì—…ì˜ ë°±ë…„ì§€ëŒ€ê³„(百年之大計)를 내다보는 ë°‘ê±°ë¦„ì´ ë  ê²ƒì´ë‹¤.