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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브랜드 만드는 것보다 키워가는 ê²ƒì´ ì¤‘ìš”

국가브랜드 êµì²´ 사업, 신중 기해야

전병헌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ì›íšŒ 간사  / 2009-11-04 14:43:20

‘내가 ê·¸ì˜ ì´ë¦„ì„ ë¶ˆëŸ¬ ì£¼ì—ˆì„ ë•Œ 그는 나ì—게로 와서 ê½ƒì´ ë˜ì—ˆë‹¤â€™ëŠ” ë…¸(老)ì‹œì¸ì˜ 시구를 êµ³ì´ ì¸ìš©í•˜ì§€ ì•Šë”ë¼ë„ ‘ì´ë¦„â€™ì´ ìš°ë¦¬ ì¸ìƒì—ì„œ 갖는 ì˜ë¯¸ëŠ” ì–´ë–¤ ê²ƒë³´ë‹¤ë„ ê°ë³„하다고 í•  수 있다.
ê°œì¸ì˜ ì´ë¦„ë„ ì´ë ‡ê²Œ 중요한ë°, 하물며 êµ­ê°€ì—ì„œ 진행하는 ì‚¬ì—…ì˜ ì´ë¦„ì˜ ì¤‘ìš”ì„±ì€ ë‘ ë§í•  나위가 ì—†ì„ ê²ƒì´ë‹¤. 우리가 ‘브랜드’ë¼ê³  부르는 ‘ì´ë¦„â€™ì€ ì´ì œ 단순히 다른 ì´ë“¤ì—게 불리우는 ê¸°ëŠ¥ì„ ë„˜ì–´, 대ìƒì˜ íŠ¹ì§•ì„ ëª…í™•í•˜ê²Œ 드러내고 다른 ì´ë“¤ì˜ ë‡Œë¦¬ì— ê·¸ íŠ¹ì§•ì„ ê°ì¸ì‹œí‚¤ëŠ” 중요한 ì—­í• ì„ í•œë‹¤.
ì •ë¶€ë„ â€˜ë¸Œëžœë“œâ€™ì˜ ì¤‘ìš”ì„±ì„ ì¼ì°Œê°ì¹˜ 깨닫고, ë§ë ˆì´ì‹œì•„ì˜ â€˜ì§„ì •í•œ 아시아(Truly Asia)’나 íƒœêµ­ì˜ â€˜ê²½ì´ë¡œìš´ 태국(Amazing Thailand)’과 ê°™ì€ êµ­ê°€ë¸Œëžœë“œë¥¼ 런칭하기 위해 대통령ì§ì† ‘국가브랜드위ì›íšŒâ€™ë¥¼ 꾸려서 í™œë™ ì¤‘ì´ë‹¤. ì´ì— 본지는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ì›íšŒ 민주당 간사를 맡고 있는 전병헌(서울 ë™ìž‘ê°‘) ì˜ì›ì„ 통해 ìš°ë¦¬ë‚˜ë¼ êµ­ê°€ë¸Œëžœë“œì˜ ì¤‘ìš”ì„±ì„ ì‚´íŽ´ë³¸ë‹¤.  [íŽ¸ì§‘ìž ì£¼]


정부구조 바뀌면서 사ë¼ì§„ ‘Dynamic Korea’
우리나ë¼ë¥¼ ìƒì§•í•˜ëŠ” 브랜드는 무엇ì¼ê¹Œ? ‘2002 í•œÂ·ì¼ ì›”ë“œì»µâ€™ì„ ì•žë‘ê³ , 우리는 ì˜ë¬¸ìŠ¬ë¡œê±´ ‘Dynamic Korea’를 선정했다.
ì—­ë™ì ì¸ ëŒ€í•œë¯¼êµ­ì„ ìƒì§•í•˜ëŠ” ‘Dynamic Korea’는 2002ë…„ í•œÂ·ì¼ ì›”ë“œì»µ ì´í›„ í•œêµ­ì„ ëŒ€í‘œí•˜ëŠ” 브랜드로 ê°ì¢… 해외í™ë³´ì— 빠지지 ì•Šê³  ì‚¬ìš©ë¼ ì™”ë‹¤.
‘Dynamic Korea’는 2004ë…„ ì´í›„ 참여정부 시절ì—ë„ êµ­ê°€ë¥¼ ìƒì§•í•˜ëŠ” 브랜드로 ê³„ìŠ¹Â·ë°œì „ë¼ êµ­ê°€ì  ì°¨ì›ì˜ 아젠다로 정립하여, êµ­ê°€ì´ë¯¸ì§€ í–¥ìƒì— 지대한 ê³µí—Œì„ í–ˆë‹¤ê³  í‰ê°€ë˜ê³  있다.
참여정부ì—서는 êµ­ê°€ì´ë¯¸ì§€ìœ„ì›íšŒ(위ì›ìž¥ 국무ì´ë¦¬), êµ­ê°€ì´ë¯¸ì§€ê°œë°œìœ„ì›íšŒ(민간ìžë¬¸), 해외í™ë³´ì •ì±…협ì˜íšŒ ë“±ì„ êµ¬ì„±í•˜ì—¬ ‘Dynamic Korea’를 중심으로 ëŒ€í•œë¯¼êµ­ì˜ ì´ë¯¸ì§€ë¥¼ ì„¸ê³„ì— ì•Œë¦¬ê³ ìž ë²”ì •ë¶€ì ì¸ ì—­ëŸ‰ì„ íˆ¬ìž…í–ˆë‹¤.
êµ­ê°€ 브랜드를 만들고, ì—°ì†ì„± 있는 사업 ì¶”ì§„ì˜ ê²°ê³¼ ‘Dynamic Korea’ ì¸ì§€ë„ ì¡°ì‚¬ì— ë”°ë¥´ë©´ 2004ë…„ 41.7%, 2005ë…„ 56.9%, 2006ë…„ 61.1%ë¡œ 꾸준하게 ì¦ê°€í–ˆë‹¤. ì´ëŠ” ‘Dynamic Korea’가 우리나ë¼ë¥¼ 대표하는 ì˜ë¬¸ 브랜드로 êµ­ë‚´ì™¸ì— ì•ˆì •ì ìœ¼ë¡œ ìžë¦¬ 잡았ìŒì„ 알려주는 결과였다.
그러나 ì´ëª…ë°• 정부 출범과 ë™ì‹œì— 7ë…„ê°„ êµ­ê°€ì´ë¯¸ì§€ ì œê³ ì— ì„ ë´‰ìž¥ ì—­í• ì„ í–ˆë˜ â€˜Dynamic Korea’가 사ë¼ì§€ê³  ë§ì•˜ë‹¤. ‘Dynamic Korea’로 온 ì„¸ê³„ì— ìš°ë¦¬ë‚˜ë¼ë¥¼ ì•Œë¦¬ë˜ êµ­ì •í™ë³´ì²˜ê°€ í지ë˜ê³ , ê·¸ ê¸°ëŠ¥ì´ ë¬¸í™”ì²´ìœ¡ê´€ê´‘ë¶€ë¡œ ì´ì „ë˜ë©´ì„œ ‘Dynamic Koreaâ€™ë„ ì–´ëŠ ìƒŒê°€ ì€ê·¼ìŠ¬ì© 사ë¼ì ¸ 버린  ê²ƒì´ë‹¤.

브랜드 êµì²´ 전까지 관광브랜드 개발 사업 ‘스톱’
ì´ëŠ” ìš°ë¦¬ì˜ ê´€ê´‘ 브랜드 ‘코리아 스파í´ë§(Korea, Sparkling)â€™ë„ ë§ˆì°¬ê°€ì§€ë‹¤. 2007ë…„ 4ì›” 10ì¼, í•œêµ­ê´€ê´‘ì˜ ì´ë¯¸ì§€ë¥¼ 새롭게 정립하기 위해 브랜드 컨설팅 ë¶„ì•¼ì˜ ê¶Œìœ„ìžì¸ 사ì´ë¨¼ 안홀트ì—게 ì˜ë¢°í–ˆë˜ 우리나ë¼ì˜ 관광브랜드가 ‘코리아 스파í´ë§(Korea, Sparkling)’ì´ë¼ëŠ” ì´ë¦„으로 런칭ë다.
‘Korea, Sparklingâ€™ì€ â€˜Dynamic Korea’와 연계ë˜ëŠ” í•œêµ­ì˜ ê´€ê´‘ë¸Œëžœë“œë¡œ 브랜드 ì „ëžµìˆ˜ë¦½ì„ ìœ„í•œ 환경 ë¶„ì„ ë° ìŠ¬ë¡œê±´ 개발 ë“±ì— 30ì–µ ì›, 국내외 ì„ í¬ì‹ì— 9ì–µ ì›, 팸 투어 등 브랜드 í™ë³´í™œë™ì— 3ì–µ ì›, í™ë³´ë¬¼ 제작 ë“±ì— 4ì–µ ì›ì´ 소요ë다.
ë˜í•œ 브랜드 ìžì‚°ê°€ì¹˜ë¡œ 4ì–µ ì›ì„ í‰ê°€ë°›ê³  있고, 기타 제반 ì‚¬í•­ì— 3ì–µ ì› ì •ë„ì˜ ê°€ì¹˜ë¥¼ 부여할 수 있다. í•œêµ­ê´€ê´‘ë¸Œëžœë“œì¸ â€˜Korea, Sparklingâ€™ì„ êµ¬ì¶•í•˜ê³  í™ë³´í•˜ëŠ” ë° 2006ë…„ ì´í›„ 현재까지 ì´ 53ì–µ ì›ì´ ì†Œìš”ëœ ê²ƒì´ë‹¤.
그러나 ì´ëª…ë°• ì •ë¶€ì˜ êµ­ê°€ 브랜드위ì›íšŒëŠ” 새로운 국가브랜드(National Brand Identity) 구축ì´ë¼ëŠ” ì´ë¦„아래 êµ­ê°€ë¸Œëžœë“œêµ¬ì¶•ìž‘ì—…ì„ ì§„í–‰ ì¤‘ì— ìžˆê³  12ì›”ê²½ì— í™•ì • 발표할 예정ì´ë‹¤.
지금까지 오랜 기간ë™ì•ˆ ìš°ë¦¬ì˜ ì–¼êµ´ë¡œ ìžë¦¬ ìž¡ì€ â€˜Dynamic Korea’와 ‘Korea, Sparkling’ ë“±ì„ ëª¨ë‘ ê°ˆì•„ì—Žì„ íƒœì„¸ë‹¤. ë˜í•œ ì´ ë•Œë¬¸ì— ê´€ê´‘ë¸Œëžœë“œì— ëŒ€í•œ ê°œë°œì‚¬ì—…ì´ ëª¨ë‘ ìœ ë³´ëœ ìƒí™©ì´ë‹¤.

ì˜êµ¬ì  브랜드가 필요한 ë•Œ
êµ­ê°€ 브랜드는 정권 êµì²´ì™€ ìƒê´€ì—†ëŠ” ìš°ë¦¬ì˜ ì–¼êµ´ì´ë¼ í•  수 있다. ‘Dynamic Korea’, ‘Korea, Sparkling’ ëª¨ë‘ êµ­ë¯¼ 여론조사와  ê´€ê³„ 기관 공청회 ë“±ì„ í†µí•´ì„œ ì„ ì •ëœ ìš°ë¦¬ì˜ ë¸Œëžœë“œì´ë‹¤. ë˜í•œ 오랜 시간과 ë§Žì€ ì˜ˆì‚°ì„ íˆ¬ìží•´ ì´ì œ 세계ì ìœ¼ë¡œ ì¸ì§€ë„를 ìŒ“ì•„ë†“ì€ ìš°ë¦¬ì˜ ì–¼êµ´ì´ê¸°ë„ 하다.
그렇기 ë•Œë¬¸ì— ì •ê¶Œì˜ êµì²´ì—¬ë¶€, ì—¬ì•¼ì˜ êµì²´ì—¬ë¶€ì™€ ê´€ê³„ì—†ì´ 10ë…„, 20ë…„ ì´ìƒ 지ì†ì ìœ¼ë¡œ 알리고, ë˜ ê°ì¸ì‹œì¼œ 나가는 ë…¸ë ¥ì´ í•„ìš”í•œ 것ì´ë‹¤.
정부가 바뀔 때마다, 여야가 바뀔 때마다 국가브랜드, 관광브랜드를 바꾼다면 ê·¸ê²ƒì€ ê²°êµ­ 국제사회ì—ì„œ ëŒ€í•œë¯¼êµ­ì˜ ìœ„ìƒê³¼ 신뢰ë„를 스스로 훼ì†í•˜ëŠ” í–‰ë™ì´ìž ê·¸ê°„ì˜ ë…¸ë ¥ê³¼ 성과를 물거품으로 만드는 í–‰ìœ„ë¼ í•  수 있다.
특히 ‘Korea, Sparklingâ€™ì€ 53ì–µ ì›ì˜ 국민혈세를 투입해 만든 관광 브랜드로 2007ë…„ 4ì›” 런칭 ì´í›„, 해외ì—ì„œ ì¢‹ì€ ë°˜ì‘ì„ ì–»ê³  있는 ê³µì¸ëœ 브랜드ì´ë‹¤.
ì´ëŸ¬í•œ 관광 브랜드를 국가브랜드위ì›íšŒì—ì„œ êµì²´í•œë‹¤ë©´ 우리는 ‘Korea, Sparkling’ì´ë¼ëŠ” ê´€ê´‘ë¸Œëžœë“œì˜ ìžì‚° 가치를 ìƒì‹¤í•  ìˆ˜ë°–ì— ì—†ë‹¤. 한국관광공사는 국가브랜드위ì›íšŒì— ì´ëŸ¬í•œ ì˜ê²¬ì„ 개진하고 ì´ë“¤ì´ 신중하게 ê²°ì •í† ë¡ í•´ì•¼ 한다.
êµ­ê°€ì˜ ë¸Œëžœë“œëŠ” 곧 세계ì¸ì´ ëŒ€í•œë¯¼êµ­ì„ ì¸ì‹í•˜ëŠ” 키워드다. 오랜 시간 ì •ì°©í•´ ë†“ì€ ì´ëŸ¬í•œ 키워드를 우리 스스로 없애고 바꾸는 ê²ƒì€ ìš°ë¦¬ 관광산업ì—ë„ ë„ì›€ì´ ë˜ì§€ ì•Šì„ ë¿ ì•„ë‹ˆë¼ êµ­ê°€ 신뢰ë„ì—ë„ ë§Žì€ ì˜í–¥ì„ 미칠 수 있는 부분ì´ë‹¤.
국가브랜드, 만드는 ê²ƒë„ ì¤‘ìš”í•˜ì§€ë§Œ, ê·¸ê²ƒì„ ì§€í‚¤ê³  키워가는 ê²ƒì´ ë” ì¤‘ìš”í•œ ì¼ì´ë‹¤.