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b_left
search

 

 

ȭ
ȭ

두부와 쌀이 만나 결실을 맺었네 푸르미

세계로 뻗어가는 특허받은 ‘쌀두부’

조성인 기자  / 2009-06-30 14:28:52

두부와 쌀이 만났다면 어떤 결과가 나올까?’ 언뜻 들으면 황당하게 들리지만 두부와 쌀을 결합한 신제품을 출시해 국내는 물론 해외 소비자의 입맛까지 사로잡고 있는 화제의 기업이 있다. ‘푸르미(최용원 대표)’가 바로 그곳이다.

안 되는 것을 되게 만드는 푸르미의 원천기술
원래 학술적으로 탄수화물과 단백질이 결합하면 응고가 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래서 (주)푸르미의 연구진은 처음 쌀두부를 출시했을 때 주위에서 ‘사기꾼’이라는 험담을 듣기도 했다고 한다.

하지만 그들은 “학술적으로 되지 않는 것을 되게 만드는 것이 바로 푸르미만의 원천 기술”이라고 자부한다. 탄수화물과 단백질을 함께 응고시켜 쌀두부를 만든 것이 바로 이곳의 노하우이고 사업비밀이라는 것이다.

이 쌀두부를 개발하기까지 3년여의 시간이 걸렸다고 한다. 연구기간 동안 끊임없는 시행착오와 실패를 거듭했으나 ‘쌀두부를 만들고야 말겠다’는 최 대표와 기술개발을 맡은 오경식 전무의 의지를 꺾진 못했다.
연구에 연구를 거듭한 결과 마침내 최적의 비율로 쌀과 콩을 혼합하는 기술력을 확보, 세계 유일의 쌀두부 브랜드인 ‘두부米’가 만들어졌다.

일반 두부에는 없는 영양소가 듬뿍
‘두부米’에는 일반 두부에는 들어있지 않은 칼슘, 철분, 비타민B 등 각종 영양소가 듬뿍 들어있을 뿐 아니라 콩의 영양까지 그대로 함유돼 있다.

맛에서도 일반 두부와 확연한 차이가 난다. 흑미, 현미 등 쌀의 향과 고소함이 그대로 느껴진다. 일반 두부는 금방 부서져 씹는 맛을 제대로 느낄 수 없지만 ‘두부米’는 찰기가 있어 쫀득쫀득한 식감을 느낄 수 있다.
일반 두부는 주식에 곁들여 먹는 부식의 개념이지만 쌀두부는 일반 두부에 없는 각종 영양소가 듬뿍 들어 있기 때문에 주식으로 손색이 없다.

쌀두부의 변신은 계속된다
푸르미에서 제조하고 있는 제품은 흑미두부, 현미두부, 보리두부, 뽕잎쌀두부 등이다.
흑미는 일반 쌀보다 영양가가 높고 빈혈, 백발 예방, 피부 미용 등에 효과가 있다. 흑미두부에는 이러한 흑미의 영양이 그대로 들어있어 소비자들로부터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현미두부에는 현미에 들어있는 지방, 비타민B1, B2가 골고루 들어있어 직장인, 청소년들의 아침식사 대용으로 좋으며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그만이다.

뽕잎쌀두부는 현미와 콩을 배합한 쌀두부에 부안의 청정지역 누에특구에서 생산되는 뽕잎, 오디의 성분을 첨가해 부드럽고 담백한 맛이 일품이다.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변비, 고혈압, 당뇨병 등의 질병에 도움을 주는 성분이 함유돼 있어 각종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현대인들에게 특히 좋은 식품이다.
보리두부에는 식이섬유와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건강식, 다이어트식, 피부미용식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특히 이들 식품에 들어가는 흑미, 콩, 현미, 보리, 뽕잎 등은 지역에 소재한 농협과 RPC 지역농가에서 유기농으로 생산된 것을 구매해 사용하기 때문에 더욱 믿을 수 있다.
또한 두부를 만들 때 사용하는 간수도 화학간수 대신 지역의 특산물인 ‘개암죽염’만을 사용하기 때문에 맛과 영양, 미네랄이 훨씬 풍부하다.

쌀두부를 세계로
(주)푸르미의 연구진이 쌀두부를 만들게 된 계기는 김대중 정부 시절로 거슬러 올라간다. 그때 당시 쌀소비 촉진운동이 활발하게 진행되면서 많은 곳에서 쌀라면, 쌀국수, 쌀떡볶이 등의 식품들이 쏟아져 나왔다고 한다.

그들은 “그럼 두부도 쌀과 접목을 시킨다면 어떨까?’하고 누구도 생각지 못한 아이디어를 짜냈는데, 다소 엉뚱했던 그 아이디어가 지금의 쌀두부를 만들어낸 것이다.
현재 최 대표는 세계 유일의 브랜드인 쌀두부를 보다 널리 알리기 위해 일본, 미국, 대만 등지에 특허를 출원할 계획이며 일본과는 특허기술 이전 계약을 진행중인 상태다.

세계시장에서의 성공 가능성에 대해서도 자신감을 드러냈다. 그는 “최근 서양에서는 육류섭취로 인한 각종 성인병과 질병 비만 등으로 인해 육류문화에서 곡류문화로 서서히 바뀌고 있는 추세”라며 “미주시장이야말로 미개척시장으로 도전해 볼만한 가치가 크다”고 전망했다.

지난해 ISO 22000을 획득한 데 이어 HACCP 인증과 ISO 9001, ISO 14000을 올해 안에 획득하기 위해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끊임없이 새로운 기술을 개발해 해외에 기술, 설비 수출뿐 아니라 우리 농산물 수출까지 일석이조의 성과를 거둘 계획을 세우고 있다.
세계를 향해 뻗어가는 효자상품, 쌀두부의 대활약을 기대해본다.

홈페이지방문
주소  부안군 변산면 지서리 158-1 (주)푸르미
대표제품  흑미두부 275G(국산 유기농) 3500원-3KG(급식용), 현미두부 275G(국산 유기농) 2500원-3KG(급식용), 콩두부 275G(국산 콩) 1500원
개발제품  보리두부, 뽕잎쌀두부
문의  063-581-9551~2, 010-7222-87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