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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준 문화체육관광부 관광정책과 사무관

“한국 ê´€ê´‘ë§¤ë ¥ì— ë¹ ì ¸ 보세요â€

글·김현준 사무관 | 문화체육관광부 관광정책과  / 2009-04-02 16:51:08

‘2010~2012ë…„ì€ í•œêµ­ë°©ë¬¸ì˜ í•´â€™

문화체육관광부는 2010~2012ë…„ â€˜í•œêµ­ë°©ë¬¸ì˜ í•´â€™ ì‚¬ì—…ì„ ì¶”ì§„í‚¤ë¡œ 했다.
ì´ëŠ” 외래 관광ê°ì„ íšê¸°ì ìœ¼ë¡œ 늘리고 관광수지 ì ìžë¥¼ 해소하기 위한 ì°¨ì›ì´ë‹¤.
김현준 문화부 관광정책과 ì‚¬ë¬´ê´€ì˜ ê¸°ê³ ë¥¼ 통해 사업추진 ë°°ê²½ì„ ì‚´íŽ´ë´¤ë‹¤.  [íŽ¸ì§‘ìž ì£¼]

문화체육관광부와 (재)한국방문ì˜í•´ìœ„ì›íšŒëŠ” 지난해 2012년까지 외래 ê´€ê´‘ê° 1000만 명 시대 ì‹¤í˜„ì„ ìœ„í•œ ‘2010~2012 í•œêµ­ë°©ë¬¸ì˜ í•´â€™ ì‚¬ì—…ì„ ì¶”ì§„í‚¤ë¡œ ì„ í¬í–ˆë‹¤.
사업추진 ë°°ê²½ì€ ì•ˆìœ¼ë¡œëŠ” 2005ë…„(602만 명) ì´í›„ 3년째 600만 명대(2006ë…„ 616만 명, 2007ë…„ 645만 명, 2008ë…„ 689만 명)ì— ë¨¸ë¬¼ê³  있는 외래 관광ê°ì„ íšê¸°ì ìœ¼ë¡œ 늘리고, ì¸Â·ì•„ì›ƒë°”ìš´ë“œì˜ ë¶ˆê· í˜•ìœ¼ë¡œ ì¸í•œ 관광수지 ì ìž(2007ë…„ 101억불 ì‚¬ìƒ ìµœëŒ€)를 해소하기 위함ì´ë‹¤.
밖으로는 ë™ë¶ì•„ ê´€ê´‘ì‹œìž¥ì˜ ì„±ìž¥ì„¸ì— Yokoso Japan(‘03~ì¼ë³¸), Malaysia, Truly Asia(‘07~ë§ë ˆì´ì‹œì•„), Uniquely Singapore(‘04~싱가í¬ë¥´) 등 주변 êµ­ê°€ë“¤ì˜ ê´€ê´‘ê° ìœ ì¹˜ê²½ìŸì´ 심화ë˜ê³  있다는 ìƒí™©ì„ 고려한 것ì´ë‹¤.

í•œêµ­ë°©ë¬¸ì˜ í•´ ‘관광업계 수혜’
ì´ë²ˆ í•œêµ­ë°©ë¬¸ì˜ í•´ ì‚¬ì—…ì˜ ê°€ìž¥ í° íŠ¹ì§•ì€ ìš°ì„  과거와 달리 3ë…„ê°„ ì—°ì† ì¶”ì§„ëœë‹¤ëŠ” ì ì´ë‹¤. ‘Three years, Three colors’ë¼ëŠ” 전략으로 3ë…„ê°„ ì°¨ë³„í™”ëœ ì»¨ì…‰ì˜ ë§ˆì¼€íŒ…ì´ ì „ê°œëœë‹¤. 2010ë…„ì€ City&Styleì„ ì£¼ì œë¡œ 세계디ìžì¸ ìˆ˜ë„ ëŒ€íšŒì™€ 연계하고 한류, ë„ì‹œ 관광, 문화, ì—´ì •, íŒ¨ì…˜ì„ ë§ˆì¼€íŒ… í¬ì¸íŠ¸ë¡œ 삼았다.
2011ë…„ì€ Nature&Humanì„ ì£¼ì œë¡œ 대구세계육ìƒì„ ìˆ˜ê¶ŒëŒ€íšŒì™€ 연계해 4대강, 저탄소녹색관광, ê±´ê°•, 내륙역사문화를 ì¤‘ì  í™ë³´í•  예정ì´ë‹¤.
마지막 í•´ì¸ 2012ë…„ì€ Blue Ocean으로 여수세계박람회 연계 사업과 미래사회(IT), í¬ë£¨ì¦ˆÂ·ì„¬ 등 í•´ì–‘ê´€ê´‘ì„ ì£¼ì œë¡œ ì‚¬ì—…ì„ ì¶”ì§„í•´ 나갈 계íšì´ë‹¤.
과거 2ì°¨ë¡€ì˜ í•œêµ­ë°©ë¬¸ì˜ í•´ê°€ 1ë…„ ë‚´ì™¸ì˜ ë‹¨ê¸°ê°„ìœ¼ë¡œ ì¶”ì§„ë¼ ì™¸ëž˜ ê´€ê´‘ê° ì¦ê°€íš¨ê³¼ê°€ 제한ì ì´ì—ˆë˜ 반면, ì´ì›ƒ ì¼ë³¸ì€ 2003년부터 ì—°ì†ì ìœ¼ë¡œ 추진해 ì—°í‰ê·  9.9%ì˜ ë†’ì€ ì¦ê°€ìœ¨ì˜ 성과를 ì–»ì€ ì ë„ 다년 사업으로 추진하게 ëœ ë°°ê²½ì´ ë다.
ë‘ ë²ˆì§¸ 특징으로는 â€˜ê´€â€™ì£¼ë„ ë°©ì‹ì„ 벗어나서 ‘민간’주ë„ë¡œ 추진ëœë‹¤ëŠ” ì ì´ë‹¤. 기존 â€˜ë°©ë¬¸ì˜ í•´â€™ì‚¬ì—…ì€ ë¬¸í™”ì²´ìœ¡ê´€ê´‘ë¶€ì™€ ê´€ê´‘ê³µì‚¬ì˜ â€˜ê´€â€™ì£¼ë„형으로 ì§„í–‰ë¼ ì •ë¶€ë¶€ì²˜ ê°„ 협조체계 êµ¬ì¶•ì˜ íš¨ê³¼ëŠ” 있었으나 ë¯¼ê°„ì˜ ì°¸ì—¬ê°€ 미í¡í•´ 광범위한 시너지 효과 ì°½ì¶œì´ ì œí•œì ì´ì—ˆë‹¤.
ë”°ë¼ì„œ ì´ë²ˆ â€˜ë°©ë¬¸ì˜ í•´â€™ì‚¬ì—…ì€ ë¯¼ê°„ì˜ ì°½ì˜ì  ì•„ì´ë””어와 ê²½ìŸë ¥, 현장경험, ì ê·¹ì ì¸ 참여를 바탕으로 민간기업과 ì—°ê³„ëœ ê³µë™ë§ˆì¼€íŒ…으로 시너지를 창출하고 참여ìžì¸ 관광업계가 실질ì ì¸ 수혜를 ìž…ì„ ìˆ˜ 있ë„ë¡ ì¶”ì§„í•œë‹¤. ì´ë¥¼ 위해 ê°ê³„ì˜ ëª…ë§ê°€ë“¤ì´ 위ì›ìœ¼ë¡œ 참여하는 (재)한국방문ì˜í•´ìœ„ì›íšŒê°€ 설립ë˜ê³ , 캠페ì¸ì˜ êµ¬ì‹¬ì  ì—­í• ì„ í•˜ê³  있다.

ê´€ê´‘ê° ìœ ì¹˜ ‘ì´ë²¤íŠ¸ í’성’
â—† 특별ì´ë²¤íŠ¸= 주요 추진 사업으로 í•œêµ­ë°©ë¬¸ì˜ í•´ì˜ ì‹œìž‘ì„ ì•Œë¦¬ëŠ” 해외선í¬ì‹ì„ 개최해 현지 언론보ë„를 통한 ì´ìŠˆí™”를 추진하고, 오는 12ì›” 31ì¼ ì „ì•¼ì œ 행사를 시작으로 2010ë…„ ì¸ì²œê³µí•­ì„ 통해 입국하는 첫 ì™¸êµ­ì¸ ê´€ê´‘ê°ì— 대한 í™˜ì˜ ì´ë²¤íŠ¸ë¥¼ 개최할 예정ì´ë‹¤.
ë˜í•œ 한류, 다문화, 부산국제ì˜í™”ì œ, PLZ, ìžì „거·트래킹·4대강 등 녹색관광ìžì›, 팔만대장경 1,000주년, e-스í¬ì¸  ë“±ì„ ì†Œìž¬ë¡œ í•œ 10대 ì´ë²¤íŠ¸ë¥¼ ì„ ì •í•´ í•œêµ­ì˜ ë§¤ë ¥ì„ 3ë…„ê°„ 다채롭고 í¥ë¯¸ìžˆê²Œ 소개하고 연계ìƒí’ˆì„ 개발해 나갈 계íšì´ë‹¤.

â—† 한국관광 브랜드마케팅= ì¼ë³¸, 중국, ë™ë‚¨ì•„ 등 ì£¼ë ¥ì‹œìž¥ì„ ëŒ€ìƒìœ¼ë¡œ ì£¼ìš”ë§¤ì²´ì— ì§‘ì¤‘ê´‘ê³ ë¥¼ 통해 í•œêµ­ê´€ê´‘ì˜ ë¶ì„ 조성하고, 관광 관련 주요 국제행사와 해외 유명축제, 박람회 ë“±ì„ í™œìš©, í•´ì™¸ì— í•œêµ­ë°©ë¬¸ì˜ í•´ë¥¼ í™ë³´í•´ 나갈 예정ì´ë‹¤.
아울러 글로벌 한류스타가 참여하는 ê´‘ê³  ë° í™ë³´ë¬¼ 제작, 팬 미팅 ë“±ì„ ê¸°íší•´ ì´ë“¤ì´ í•œêµ­ê´€ê´‘ì˜ ì•„ì´ì½˜ì´ ë˜ë„ë¡ í•˜ê³  한국관광공사, 재외공관 ë“±ì˜ í•´ì™¸ 네트워í¬ë¥¼ 활용한 í™ë³´ì‚¬ì—…ì„ ì¶”ì§„í•  계íšì´ë‹¤.

◆민간êµë¥˜ 활성화 ë° êµ­ë¯¼ 참여 ìº íŽ˜ì¸ ì „ê°œ= 국민 참여를 높ì´ëŠ” ì¼ì´ ì„±ê³µì˜ ê´€ê±´ì´ë¼ëŠ” ìƒê°ì— 범국민 환대서비스(hospitality) 개선 캠페ì¸ì„ 통해 현재 112위 ìˆ˜ì¤€ì¸ ê´€ê´‘ì¹œë°€ì„±ì„ ëŒì–´ì˜¬ë¦´ 방침ì´ë‹¤.
ì´ì™€ 함께 언론사와 ê³µë™ìœ¼ë¡œ ì™¸êµ­ì–´ë¿ ì•„ë‹ˆë¼ ì™¸êµ­ì¸ì˜ 정서와 ë¬¸í™”ì˜ ì´í•´ë„를 높ì´ê¸° 위해 ì™¸êµ­ì¸ ì¹œêµ¬ 사귀기 캠페ì¸ì„ ì „ê°œ, ì„¸ê³„í™”ì— ê±¸ë§žì€ ê¸€ë¡œë²Œ 한국ì¸ì˜ ìƒì„ 제시하고, 홈스테ì´ë„ 활성화시켜 나갈 예정ì´ë‹¤.
아울러 민간네트워킹과 스í°ì„œì‹­ ì‚¬ì—…ì„ ì´‰ì§„ì‹œí‚¤ëŠ” ì°¨ì›ì—ì„œ 코리아 그랜드 세ì¼(Korea Grand Sale)ì„ í†µí•© 실시하고 êµ­ì  í•­ê³µì‚¬ 연계í™ë³´, í•œì‹ì„¸ê³„í™” 연계마케팅, 해외진출 한국기업 연계 마케팅, ì‡¼í•‘Â·ì˜µì…˜Â·íŒ ì—†ëŠ” 관광 3ä¸ ìš´ë™ê³¼ 민간단체 ë° ë²•ì¸ì˜ êµ­ì œêµë¥˜ í™œì„±í™”ë„ ì§€ì›í•  예정ì´ë‹¤.

◆지ìžì²´ ë° ìœ ê´€ê¸°ê´€ 연계 마케팅 개최= 여수EXPO 등 주요 메가 ì´ë²¤íŠ¸ë¥¼ 개최하는 지ìžì²´ì™€ 연계한 ë§ˆì¼€íŒ…ì„ ì¶”ì§„í•˜ê³ , 외래 ê´€ê´‘ê° ì°¸ì—¬ë„ê°€ ë†’ì€ ì§€ì—­ì¶•ì œì˜ ê°œìµœë¥¼ 지ì›í•˜ëŠ” ë°©ì•ˆì„ ê°•êµ¬ì¤‘ì´ë‹¤. ë˜í•œ 현재 ì‚°ë°œì ìœ¼ë¡œ 추진ë˜ëŠ” ì§€ì—­ì˜ í•´ì™¸ë§ˆì¼€íŒ…ì„ íš¨ìœ¨ì ìœ¼ë¡œ 연계하는 ì‚¬ì—…ì€ ë¬¼ë¡  MICE(Meetings, Incentives, Convention&Exhibition Industry), ì˜ë£Œ, í¬ë£¨ì¦ˆ ë“±ì˜ ê³ ë¶€ê°€ê°€ì¹˜ ê´€ê´‘ì‚°ì—…ì˜ í•´ì™¸ë§ˆì¼€íŒ…ì—ë„ íž˜ì„ ë³´íƒ¤ 계íšì´ë‹¤.

ì„¸ê³„ì  ê²½ì œìœ„ê¸° 기회로 삼아야
í•œêµ­ë°©ë¬¸ì˜ í•´ëŠ” ìž‘ë…„ 9ì›” ìž¬ë‹¨ë²•ì¸ ì°½ë¦½ì´íšŒë¥¼ 개최한 ì´ëž˜ ì„ í¬ì‹ 개최, í™ë³´ëŒ€ì‚¬ 위촉, 앰블럼 ë””ìžì¸ 개발 등 첫 단추를 꿰는 ìž‘ì—…ì„ ì§„í–‰í–ˆë‹¤. ë°©ë¬¸ì˜ í•´ 첫 í•´ì¸ 2010ë…„ì„ í•œ í•´ ì•žë‘” 올해는 ë°©ë¬¸ì˜ í•´ 기본계íšì„ 확정하는 작업부터 국내외 사전í™ë³´ë¥¼ 통한 í•œêµ­ë°©ë¬¸ì˜ ë¶„ìœ„ê¸° 조성, ê°ì¢… í™ë³´ë¬¼ 제작, 정부·유관기관 지ì›ì²´ê³„ 정비 ë“±ì˜ ì¼ë ¨ì˜ 준비작업으로 분주하다.
í˜„ìž¬ì˜ ì„¸ê³„ì  ê²½ì œìœ„ê¸°ê°€ 우리 ê²½ì œì˜ ì „ë°˜ì€ ë¬¼ë¡ , 관광업계ì—ë„ ë§Žì€ ì–´ë ¤ì›€ì„ ì£¼ê³  있으나 과거 IMF경제위기 당시ì—ë„ ê´€ê´‘ìˆ˜ì§€ê°€ í‘ìžë¡œ ë°˜ì „ëœ ì‚¬ë¡€ë‚˜ 지난해 고환율로 쇼핑관광ê°ì´ 늘어 관광수지가 í¬ê²Œ ê°œì„ ëœ ì  ë“± ê´€ê´‘ì‚°ì—…ì€ ìœ„ê¸° 때마다 ìš°ë¦¬ê²½ì œì— í™œë ¥ì„ ë¶ˆì–´ë„£ëŠ” ì—­í• ì„ í•´ 오고 있다.
í•œêµ­ë°©ë¬¸ì˜ í•´ëŠ” 기본ì ìœ¼ë¡œ íŠ¹ë³„ë§ˆì¼€íŒ…ì¸ ë°” ì´ ì‚¬ì—… ìžì²´ë§Œìœ¼ë¡œ í•œêµ­ê´€ê´‘ì˜ ì—¬ëŸ¬ 가지 문제ì ì´ ì¼ì‹œì— í•´ê²°ë˜ê³  외래 관광ê°ì´ 급ì¦í•˜ë¦¬ë¼ 기대하기란 쉽지 않다.
중요한 ê²ƒì€ ì´ëŸ¬í•œ ë²”êµ­ê°€ì  ì‚¬ì—…ì´ ê³„ê¸°ê°€ ë¼ ë¯¼ê´€ 협력 분위기 조성, ì°¨ë³„í™”ëœ ê´€ê´‘ì½˜í…츠 개발, êµ­ë¯¼ë“¤ì˜ ê´€ê´‘ì¹œë°€ì„± 개선, 안내체계 ë° ìˆ™ë°•ì‹œì„¤ 등 ì§€ì—­ì˜ ê´€ê´‘ì¸í”„ë¼ë¥¼ 확충, 비ìžíŽ¸ì˜ 등 ì œë„를 ê³ ì³ë‚˜ê°€ëŠ” ë“±ì˜ ë…¸ë ¥ì´ ì´ì–´ì ¸ì„œ 시너지효과를 만들어 내는 것ì´ë¼ ìƒê°ëœë‹¤.
관광ê°ì„ 맞ì´í•˜ëŠ” ì ‘ì ì— 있는 관광업계와 ì¼ë°˜êµ­ë¯¼ë“¤ì˜ 관심과 참여가 활발히 ì´ë¤„지고, ì •ë¶€ì˜ ì œë„ì , í–‰ì •ì  ë’·ë°›ì¹¨ì´ ì¡°í™”ë¥¼ ì´ë£° ë•Œ 현재 31위 ìˆ˜ì¤€ì˜ í•œêµ­ê´€ê´‘ ê²½ìŸë ¥ì´ 개선ë˜ê³  나아가 í•œêµ­ì„ ì°¾ëŠ” 외래 관광ê°ì´ ì¦ê°€í•˜ëŠ” 성과로 ì´ì–´ì§ˆ 것ì´ë‹¤.
í•œêµ­ë°©ë¬¸ì˜ í•´ê°€ 기í­ì œê°€ ë˜ì–´ í•œêµ­ê´€ê´‘ì´ í˜„ìž¬ì˜ ì–´ë ¤ì›€ì„ ë”›ê³  í•œ 단계 ë„약할 수 있ë„ë¡ ë¯¼ê´€ì˜ ì§€í˜œë¥¼ 모으는 ë…¸ë ¥ì´ í•„ìš”í•œ ì‹œì ì´ë‹¤.