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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화문광장 찻길 없어진다 외

오진선 ê¸°ìž sumaurora@newsone.co.kr  / 2017-06-13 12:19:15

광화문광장 찻길 없어진다

서울 광화문 ê´‘ìž¥ì´ ì°»ê¸¸ì´ ì—†ëŠ” ë³´í–‰ 공간으로 바뀔 것으로 ë³´ì¸ë‹¤. 실현ëœë‹¤ë©´ 광화문 ì•žì—” 6만㎡(1만8천여 í‰)ì˜ ë³´í–‰ ê´‘ìž¥ì´ ë§Œë“¤ì–´ì§€ê³ , 광화문광장 주변 세종로와 ìœ¨ê³¡ë¡œì˜ ì°»ê¸¸ì€ ëª¨ë‘ ì§€í•˜ë¡œ 들어가게 ëœë‹¤. ì´ë¡œì¨ 섬처럼 고립ëë˜ ê´‘í™”ë¬¸ê´‘ìž¥ì„ ì „ë©´ 보행공간으로 조성해 ê´‘ìž¥ì˜ ì˜ë¯¸ê°€ ë˜ì‚´ì•„ë‚  ì „ë§ì´ë‹¤.

서울시는 지난 5ì›” 31ì¼ ì‚¬íšŒì  ë…¼ì˜ ê¸°êµ¬ì¸ ê´‘í™”ë¬¸í¬ëŸ¼ì˜ ì´ê°™ì€ 광화문광장 ê°œì„ ì•ˆì„ ì¤‘ì‹¬ìœ¼ë¡œ ì—°ë§ê¹Œì§€ ê°œì„ ì•ˆì„ ë§ˆë ¨í•œë‹¤ëŠ” ë‚´ìš©ì„ ë°í˜”다.

광화문í¬ëŸ¼ì€ 지난해 9ì›” ë…¼ì˜ë¥¼ 시작해, 전문가 46명 ë“±ì´ ì°¸ì—¬í•œ ê°€ìš´ë° ì •ë¡€í¬ëŸ¼ 9회, 분과별 íšŒì˜ 11회를 개최하고, 시민참여워í¬ìˆê³¼ 시민 1,000명 ì˜ì‹ 변화 ë“±ì„ ì¡°ì‚¬í•´ 종합 구ìƒì•ˆì„ ë„출했다.

구ìƒì•ˆì— 따르면 ìš°ì„  광화문 월대와 해태ìƒì„ ì¡°ì„  후기 ë•Œ 위치로 ë³µì›í•˜ê¸° 위해 ê²½ë³µê¶ ì•ž 율곡로 130ì—¬m를 지하화한다. 지하로 내린 율곡로는 지하철 3호선 êµ¬ê°„ì„ í”¼í•´ 곡선화한다.

ë™ì‹œì— 현재 11ì°¨ë¡œì¸ ê´‘í™”ë¬¸ê´‘ìž¥ ì–‘ 옆 ì„¸ì¢…ë¡œë„ ì „ë©´ 지하화한다. ê·¸ë™ì•ˆ ë…¼ì˜ëë˜ ì§€ìƒ ì°¨ë¡œ 축소 방안ì—ì„œ í•œ ë°œ 나아간 안ì´ë‹¤. 세종로 ì „ì²´ 550ì—¬m ê°€ìš´ë° KT 광화문지사 앞부터 ê²½ë³µê¶ ë°©í–¥ìœ¼ë¡œ 30m ì´ìƒì˜ ë„로가 ëª¨ë‘ ì§€í•˜ë¡œ 내려간다.

서울시는 공사 비용·ì‚¬ì—… 기간·ì‹¤í˜„ 가능성 ë“±ì„ ì¢…í•©ì ìœ¼ë¡œ ì ê²€í•œ 후 ì—°ë§ê¹Œì§€ ê°œíŽ¸ì•ˆì„ í™•ì •í•  방침ì´ë‹¤. 시는 대통령 ì§‘ë¬´ì‹¤ì„ ê´‘í™”ë¬¸ìœ¼ë¡œ ì´ì „하겠다는 ë¬¸ìž¬ì¸ ëŒ€í†µë ¹ì˜ ê³µì•½ë„ ì •ë¶€ì™€ 협ì˜í•´ ì—°ë§ì— ìµœì¢…ì•ˆì„ ë‚´ë†“ê² ë‹¤ëŠ” 계íšì´ë‹¤.


제주는 지금 중국 ê´­ìƒì´ëª¨ìžë°˜ê³¼ ì „ìŸ ì¤‘



제주시가 중국ì—ì„œ 대량 유입ë˜ëŠ”‘ê´­ìƒì´ëª¨ìžë°˜’ì²˜ë¦¬ì— ê³¨ë¨¸ë¦¬ë¥¼ ì•“ê³  있다.

제주시는 지난 4월부터 ê´­ìƒì´ëª¨ìžë°˜ 대량 유입 ì§€ì—­ì¸ í•œë¦¼ì, ì• ì›”ì, 구좌ì, 조천ì, 한경면 등 ì§€ì—­ì— í•˜ë£¨ 250ì—¬ ëª…ì˜ ê³µì§ìžë¥¼ 투입해 모ìžë°˜ ì²˜ë¦¬ìž‘ì—…ì— ì§‘ì¤‘í•˜ê³  있다고 ë°í˜”다.

수년 전부터 중국 근해ì—ì„œ 조금씩 ë°€ë ¤ë“¤ì–´ì˜¤ë˜ ê´­ìƒì´ëª¨ìžë°˜ì€ 현재 ê·¸ ì–‘ì´ 2,200ì—¬t(2017ë…„ 5ì›” 기준)ì— ë‹¬í•œë‹¤. ì•žì„œ 2015ë…„ì—ë„ ì•½ 1만tì´ ë°€ë ¤ì™€ 피해를 입힌 ë°” 있다.

모ìžë°˜ì€ ìˆ˜ê±°ì— ì†ì´ ë§Žì´ ê°€ëŠ”ë°ë‹¤, ì°ë¬¼ê³¼ 밀물 ì°¨ì´ì— 치우ë”ë¼ë„ 금방 다시 ë’¤ë®ì¸ë‹¤. ì´ë¥¼ 치우지 않으면 악취를 유발, 관광업ì—ë„ ì•…ì˜í–¥ì„ ë¼ì¹œë‹¤.

ëŒ€ëŸ‰ì˜ ê´­ìƒì´ëª¨ìžë°˜ì€ 어장, ì–‘ì‹ìž¥ ë“±ì˜ ê·¸ë¬¼ì— ë¶™ê±°ë‚˜ 해안가로 ë ë¥¼ ì´ë¤„ 밀려와 경관 훼ì†ê³¼ ìˆ˜ì‚°ë¬¼ì˜ ì„±ìž¥ì„ ê°€ë¡œë§‰ëŠ”ë‹¤. 특히 í•´ìƒì—서는 ì„ ë°• 스í¬ë£¨ì— ê°ê¸°ëŠ” 등 ì„ ë°•ê³¼ ì—¬ê°ì˜ ì•ˆì „ì„ ìœ„í˜‘í•˜ë©° ì„ ë°• ìž…ì¶œí•­ì— ë§‰ëŒ€í•œ ì§€ìž¥ì„ ì´ˆëž˜í•œë‹¤.

ì œì£¼ë„ ê´€ê³„ìžëŠ” “올해 ê´­ìƒì´ëª¨ìžë°˜ 처리를 위해 2ì–µ ì›ì˜ ì˜ˆì‚°ì„ íŽ¸ì„±í•´ 현재 7,000만 ì›ì´ 집행ë다”ë©° “ì˜ˆì‚°ì´ ì†Œì§„ë  ê²½ìš° 해양수산부와 국비 지ì›ì„ 협ì˜í•œ ê²°ê³¼ 예비비 íˆ¬ìž…ì„ ê¸ì • 검토하겠다는 ë‹µë³€ì„ ì–»ì—ˆë‹¤”ê³  ë°í˜”다.

아울러 제주는 올해 ë„비 10ì–µ ì›ì„ 들여 해양쓰레기를 집중 수거하는 ì²­ì •ì§€í‚´ì´ 100ëª…ì„ ì „êµ­ 최초로 ìš´ì˜, ë‚´ë…„ì—는 ê·¸ 규모를 2ë°°ë¡œ 확대할 수 있ë„ë¡ í˜‘ì˜ ì¤‘ì´ë‹¤.


ì¶”ì–µì˜ ë¶€ê³¡í•˜ì™€ì´ ì „ë©´ íì—…



ëŒ€í‘œì  ì—¬ë¦„ 휴양지 중 í•˜ë‚˜ì˜€ë˜ ê²½ìƒë‚¨ë„ ì°½ë…•ì˜ ë¶€ê³¡í•˜ì™€ì´ê°€ 1979ë…„ 개장한 지 38ë…„ ë§Œì¸ ì§€ë‚œ 5ì›” 29ì¼ ì™„ì „ížˆ ë¬¸ì„ ë‹«ì•˜ë‹¤.

부곡하와ì´ëŠ” ìžì‚¬ 홈페ì´ì§€ë¥¼ 통해 ‘38ë…„ ì¶”ì–µì„ ê°„ì§í•˜ê² ìŠµë‹ˆë‹¤. 안녕 부곡하와촒ë¼ëŠ” 제목으로 íì—…ì„ ì •ì‹ ê³µê³ í–ˆë‹¤. 아울러 ê³µê³ ë¬¸ì„ í†µí•´ ‘지난 38ë…„ê°„ì˜ ì—­ì‚¬ ì†ì— ë§Žì€ ë¶„ì˜ ì¶”ì–µì´ í•¨ê»˜í–ˆìŒì„ 잊지 않겠습니다. í›—ë‚ , ê³ ê°ë‹˜ë“¤ì˜ ê¹Šì€ ì‚¬ëž‘ì— ë³´ë‹µí•  수 있는 새로운 ë§Œë‚¨ì„ ê¸°ì•½í•©ë‹ˆë‹¤’ë¼ê³  ë°í˜”다.

부곡하와ì´ëŠ” êµ­ë‚´ ìµœì´ˆì˜ ì¢…í•© 레저시설ì´ì—ˆë‹¤. ì°½ì—…ì£¼ì¸ ê³ (æ•…) 배종성씨가 ê³ í–¥ì¸ ì°½ë…•êµ° ë„ì²œë©´ì— í•œêµ­ê´€ì„ ì—´ë©´ì„œ 시작ë다. 200ì—¬ ê°œ ê°ì‹¤ì„ 갖춘 1급 관광호텔과 온천시설, 놀ì´ë™ì‚°, 실내·ì•¼ì™¸ 수ì˜ìž¥, íŒŒë„ í’€ìž¥, ì¡°ê°ê³µì›, 늪지대 ì‹ë¬¼ê´€, 대공연장 ë“±ì„ ê°–ì¶”ê³  있다. ê·¸ë™ì•ˆ 배씨 ê°€ì¡±ì´ ìš´ì˜í•´ì™”다.

ì—°ê°„ 200만 ëª…ì´ ì°¾ì•˜ë˜ ë¶€ê³¡í•˜ì™€ì´ëŠ” íì—…ì— í•˜ë£¨ ì•žì„  지난 5ì›” 28ì¼ í˜¸í…”, 실내 온천, 실내 물놀ì´ìž¥, ì‹ë¬¼ì›ë§Œ 제한ì ìœ¼ë¡œ 개장해 마지막 ì˜ì—…ì„ ì§„í–‰í–ˆë‹¤.

한편, 노조는 ì‚¬ì¸¡ì— ê³µê°œë§¤ê°ê³¼ 고용승계를 위한 집회를 ê³„ì† ì´ì–´ê°€ê¸°ë¡œ 했으며, ì‚¬ì¸¡ì€ í업신청서를 제출하고 ë§¤ê° ëŒ€ìƒìžë¥¼ 물색하고 있다.

ì°½ë…•êµ°ì€ “창업주 ì •ì‹ ì„ ë°”íƒ•ìœ¼ë¡œ 노사가 íž˜ì„ ëª¨ì•„ 새로운 ë¶€ê³¡í•˜ì™€ì´ ê°œìž¥ì„ ìœ„í•´ 노력해 줄 것으로 당부했다”ë©° “행정ì—ì„œë„ í•„ìš”í•œ ë…¸ë ¥ì„ ë‹¤í•˜ê² ë‹¤”ê³  ë§í–ˆë‹¤.


ì¸ì²œ, 주차장 위해 100ë…„ 근대 건축물 허물어



100ë…„ 가까운 역사를 품고 ìžˆë˜ ê·¼ëŒ€ê±´ì¶•ë¬¼ 옛 ‘애경사’ ê±´ë¬¼ì´ ê²°êµ­ ì‚°ì‚°ì¡°ê° ë‚¬ë‹¤.

지난 5ì›” 30ì¼ ì¸ì²œ 중구는 ì¼ì œê°•ì ê¸° ì¸ì²œì— 세워진 ë¹„ëˆ„ê³µìž¥ì¸ ‘애경사’ ê±´ë¬¼ì„ ì² ê±°í•˜ê¸° 시작했다. 보존가치가 ë†’ì€ ê·¼ëŒ€ê±´ì¶•ë¬¼ ìžë¦¬ì— ì£¼ì°¨ìž¥ì„ ìƒˆë¡œ 만들기 위해서다. 중구는 최근 몇 ë…„ 사ì´ì— ê·¼ëŒ€ë¬¸í™”ìž¬ì— ì¤€í•˜ëŠ” 근대건축물 ì‹ í¥ë™ ì¡°ì¼ì–‘조장과 ë™ë°©ê·¹ìž¥ 건물 ë“±ì„ ì² ê±°í•´ 주차장으로 사용해 ë…¼ëž€ì„ í‚¤ì›Œì™”ë‹¤.

ì² ê±°ëœ ì• ê²½ì‚¬ ê±´ë¬¼ì€ ì œ1건물(289.25㎡), ì œ2건물(418.84㎡), ì œ3건물(497.84㎡) 등 세 ê°œì˜ ë¶‰ì€ ë²½ëŒì¡° 건축물로 1930ë…„ëŒ€ì— ì„¸ì›Œì§„ 건축물ì´ë‹¤. 가치나 ê·¸ ì—­ì‚¬ì  ìš©ë„ì— ìžˆì–´ ë³´ì¡´í•  만한 가치가 있는 근대 건축물ì´ë‹¤. ì¸ì²œì‹œë„ 유형문화재 ê°€ì§€ì •ì„ ì¤€ë¹„ 중ì´ì—ˆë˜ 것으로 전해졌다. ì´ ê±´ì¶•ë¬¼ì€ 1954ë…„ 애경그룹 ì°½ì—…ì£¼ì¸ ê³  ì±„ëª½ì¸ íšŒìž¥ì´ ì´ ì• ê²½ì‚¬ë¥¼ ì¸ìˆ˜í•´ 애경유지공업(주)를 설립해 비누를 만들었고 1962ë…„ 서울 ì˜ë“±í¬ë¡œ ì´ì „하면서 비누 ìƒì‚°ì´ 중단ë다.

ì‹œë¯¼ë“¤ì€ “ê°œí•­ìž¥ì¸ ì¸ì²œ 중구ì—ì„œ ì‹œìž‘ëœ í•œêµ­ 근대 ì‚°ì—…ì‚¬ì˜ ì¤‘ìš”í•œ ë¬¸í™”ìœ ì‚°ì˜ í•˜ë‚˜ê°€ 옛 애경사 근대건축물”ì´ë¼ë©° “ê±´ë¬¼ì˜ ì¼ë¶€ë¥¼ ë³´ì¡´í•´ 문화재 ë³´ì¡´ì˜ ì¤‘ìš”ì„±ì„ ì•Œë¦¬ëŠ” 역사 현장으로 남겨야 한다”ê³  주장했다. ë˜ “ì¸ì²œì‹œëŠ” ì¸ì²œ ì „ì—­ì— ë‚¨ì•„ 있는 근대 ì‚°ì—… ìœ ì‚°ì— ëŒ€í•œ ì „ë©´ 조사를 하고 전문가가 í•©ë™ìœ¼ë¡œ ë³´ì¡´ ëŒ€ì±…ì„ ë§ˆë ¨í•´ ë” ì´ìƒì˜ 근대 ê±´ì¶•ë¬¼ì´ ì² ê±°ë˜ëŠ” ì¼ì„ 막아야 한다”ê³  강조했다.

하지만 중구 관계ìžëŠ” “ì¸ê·¼ì— 있는 ë™í™”마ì„ì˜ ì£¼ì°¨ìž¥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애경사 ê±´ë¬¼ì„ ë§¤ìž…í–ˆë‹¤. 향후 계íšì— 대해선 ë§í•  게 없다”ê³  ìž…ìž¥ì„ ë°í˜”다.


서울지하철 1~8호선 통합 출범



서울 지하철 1∼4í˜¸ì„ ì„ ìš´ì˜í•˜ëŠ” 서울메트로와 5∼8í˜¸ì„ ì„ ë§¡ì€ ì„œìš¸ë„시철ë„공사가 23ë…„ ë§Œì— í†µí•©í•œ ‘서울êµí†µê³µì‚¬’ê°€ 지난 5ì›” 31ì¼ ì¶œë²”ì„ ì•Œë ¸ë‹¤.

ì´ë²ˆ 통합으로 서울êµí†µê³µì‚¬ëŠ” ì¸ë ¥ 1만5,674명, ìžë³¸ê¸ˆ 21ì¡°5,000ì–µ ì›ì˜ êµ­ë‚´ 규모 1위 ì§€ë°©ê³µê¸°ì—…ì´ ë다. ì¼í‰ê·  ìˆ˜ì†¡ê° 680만 명, ìš´ì˜ì—­ìˆ˜ 277ì—­, ì´ì—°ìž¥ 300km, 보유차량 3,571량으로 세계 지하철 ìš´ì˜ê¸°ê´€ê³¼ 비êµí•´ë„ 뒤처지지 않는 규모다.

ì¼í‰ê·  수송ê°ì€ 뉴욕 565만 명, 파리 418만 명보다 많다. ì´ì—°ìž¥ ë©´ì—ì„œë„ 220kmì¸ í™ì½©, 214kmì¸ íŒŒë¦¬ë³´ë‹¤ 길어 세계 주요 ë„시와 비êµí–ˆì„ ë•Œ 3~4ìœ„ì— ë‹¬í•œë‹¤.

서울시는 2014ë…„ 12월부터 ì–‘ 공사 í†µí•©ì„ ì¶”ì§„í–ˆë‹¤. 하지만 지난해 3ì›” ì–‘ 공사 ë…¸ì¡°ì˜ ë°˜ëŒ€ì— ë¶€ë”ªì³ ì¤‘ë‹¨ëœ ë°” 있다. ê·¸ 후 지난해 5ì›” 구ì˜ì—­ 스í¬ë¦°ë„ì–´ 사고를 계기로 다시 ë…¼ì˜ê°€ 본격화ë다. 올해 3ê°œ 노조 í‰ê·  74.4%ê°€ ì°¬ì„±ì— í‘œë¥¼ ë˜ì ¸, 지난 3ì›” ì‹œì˜íšŒì—ì„œ 서울êµí†µê³µì‚¬ 설립 조례가 통과ë다.

서울êµí†µê³µì‚¬ê°€ ë°©ì ì„ ì°ê³  있는 ë¶€ë¶„ì€ í†µí•©ì˜ ì£¼ëœ ëª…ë¶„ì´ê¸°ë„ í–ˆë˜ ‘지하철 안전’ 강화다. 본사 안전관리본부 산하로 1∼8호선 관리를 ì¼ì›í™”í•´ ë”ìš± 안전한 ì§€í•˜ì² ì„ ë§Œë“¤ê² ë‹¤ëŠ” 것ì´ë‹¤.

안전 ì¸ë ¥ë„ ëŒ€í­ ëŠ˜ì–´ë‚œë‹¤. ì–‘ 공사 í†µí•©ì— ë”°ë¥¸ 중복 ì¸ë ¥ 393ëª…ì€ ì—­ì‚¬ 등 ì¼ì„  현장으로 재배치ë˜ê³ , 스í¬ë¦°ë„ì–´ 보수 ì¸ë ¥ 175ëª…ì´ ì¦ì›ëœë‹¤. 지금까지 외부 위íƒìœ¼ë¡œ ë¼ ìžˆë˜ ì—­ì‚¬ 소방설비, 전기, 환기·ëƒ‰ë°©ì—…무 등 안전분야 64ëª…ë„ ìœ„íƒê³„ì•½ì´ ë나는 대로 ì§ì˜ìœ¼ë¡œ 전환한다.

시는 ì•žìœ¼ë¡œë„ ì¡°ì§ ì•ˆì •ì„±ì„ ìœ ì§€í•˜ê³  ì²­ë…„ ì¼ìžë¦¬ë¥¼ 만들어내기 위해 매년 최소 200명 ì´ìƒì„ 채용해 2021년까지 1987ëª…ì„ ê³ ìš©í•œë‹¤ëŠ” 계íšì´ë‹¤.


6ì›” 급ì¦í•˜ëŠ” ìžì „거사고 특별 주ì˜

국민안전처는 6ì›”ì— ìžì „ê±° 사고가 급ì¦í•œë‹¤ë©° ìžì „ê±° ì´ìš©ìžì˜ 헬멧 등 보호장구 ì°©ìš©ê³¼ 안전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6ì›” 1ì¼ êµ­ë¯¼ì•ˆì „ì²˜ ìž¬ë‚œì—°ê° í†µê³„ì— ë”°ë¥´ë©´ 지난 5ë…„ê°„(2011ë…„~2015ë…„) ì´ 2만8,888ê±´ì˜ ìžì „ê±° 안전사고가 ë°œìƒí•´ 283ëª…ì´ ì‚¬ë§(ì—°í‰ê·  56.6명)했다.

월별 ìžì „ê±° 사고는 6ì›”ì— 3,515ê±´(12.1%)으로 가장 ë§Žì´ ë°œìƒí•´ ê°€ì„철까지 높게 지ì†ë˜ëŠ” ê²½í–¥ì„ ë³´ì´ê³  있다.

사고장소는 ë„로가 79%(2만2,768ê±´)ë¡œ 가장 많았고 주거용건물 2%(672ê±´), 유ì›ì§€ 2%(492ê±´) 순ì´ì—ˆë‹¤. 운전부주ì˜ê°€ 32%(9,231ê±´), ì¶©ëŒ·ì¶”ëŒ 32%(9,187ê±´), 안전수칙 불ì´í–‰ 14%(3,963ê±´), 장비불량 0.4%(130ê±´) 순으로 나타났다.

사고 ë°œìƒ ì›ì¸(5ë…„ê°„)ì€ ì¸ëª…피해가 í° ì¶©ëŒ·ì¶”ëŒ ì‚¬ê³ ëŠ” 측면ì§ê°ì¶©ëŒ(êµì°¨ë¡œ 등ì—ì„œ ì§ì§„하는 ìžì „ê±°ì˜ ì¸¡ë©´ì„ ì°¨ëŸ‰ì´ ì •ë©´ìœ¼ë¡œ 들ì´ë°›ëŠ” 사고)ì´ 45%ë¡œ 높았다.

ìžì „거는 간편하게 ì´ìš©í•  수 있는 êµí†µìˆ˜ë‹¨ì´ì§€ë§Œ ìš´ì „ìžê°€ ì™¸ë¶€ì— ë…¸ì¶œë¼ ìžˆë‹¤. ë•Œë¬¸ì— ì‚¬ê³  ë°œìƒ ì‹œ 부ìƒì˜ ìœ„í—˜ì´ ë†’ì•„ ì•ˆì „ìˆ˜ì¹™ì„ ì§€í‚¤ëŠ” ê²ƒì´ ë¬´ì—‡ë³´ë‹¤ 중요하다고 안전처는 당부했다.

사고가 ë°œìƒí–ˆì„ ë•Œ 부ìƒì„ 최소화하기 위해서 보호장구와 í—¬ë©§ì€ ë°˜ë“œì‹œ 착용해야 한다.

ë„ë¡œêµí†µë²•ì—서는 ë³´í–‰ìž ì™¸ 모든 대ìƒì´ ‘ì°¨’ë¡œ 간주ëœë‹¤. ìžì „ê±° ì—­ì‹œ 차로 분류ë˜ëŠ” ë§Œí¼ ìžì „거를 타고 신호나 통행 ë°©ë²•ì„ ìœ„ë°˜í•˜ë©´ ë²”ì¹™ê¸ˆì´ ë¶€ê³¼ë˜ê³  êµí†µì‚¬ê³ ì²˜ë¦¬ íŠ¹ë¡€ë²•ì— ë”°ë¼ ì²˜ë²Œëœë‹¤.

ì¸ë„나 횡단보ë„를 ì´ìš©í•  때는 ìžì „ê±°ì—ì„œ ë‚´ë ¤ ëŒê³  가야 하고, êµì°¨ë¡œ 통행 시엔 반드시 ì¼ì‹œ 정지 ë˜ëŠ” 서행으로 다른 ì°¨ëŸ‰ì˜ ìš´í–‰ ìƒíƒœë¥¼ 확ì¸í•˜ê³  진행해야 한다.

ìžì „ê±° ìš´ì „ìžê°€ 사고 가해ìžê°€ ë˜ëŠ” ê²½ìš°ë„ 2011ë…„ 23.3%ì—ì„œ 2015ë…„ 37.8%ë¡œ 늘어나고 있는 ë§Œí¼ ìš´ì „ìž ìŠ¤ìŠ¤ë¡œ êµí†µë²•ê·œë¥¼ 지키려는 ë…¸ë ¥ë„ í•„ìš”í•˜ë‹¤.

안전처는 “야간ì—는 ìš´ì „ìž ì‹œì•¼ 확보가 어렵기 ë•Œë¬¸ì— ìžì „ê±° í›„ë¯¸ë“±ì„ ë°˜ë“œì‹œ 설치해 달뼔고 ë°í˜”다.


ì „êµ­ AI·ê°€ë­„ 비ìƒ, 안전처 124ì–µ ì› ì¶”ê°€ 지ì›

고병ì›ì„± 조류ì¸í”Œë£¨ì—”ìž(AI)ê°€ 전국으로 재확산할 ì¡°ì§ì„ ë³´ì´ëŠ” ê°€ìš´ë° ê°€ë­„ í”¼í•´ë„ ê±·ìž¡ì„ ìˆ˜ ì—†ì´ í™•ì‚°í•˜ê³  있다.

6ì›” 5ì¼ ë†ë¦¼ì¶•ì‚°ì‹í’ˆë¶€ì— 따르면 3ì¼ í˜„ìž¬ 경기·ì¶©ë‚¨·ì „ë‚¨ì˜ ë…¼ 물마름, 밭작물 시듦 등 가뭄 피해 ë°œìƒë©´ì ì€ 5천450haë¡œ 집계ë다.

ì—¬ì˜ë„ ë©´ì (290ãŠ)ì˜ 18ë°°ì— ë‹¬í•˜ëŠ” 규모다. ì´ ê°€ìš´ë° 3천haê°€ëŸ‰ì— ëŒ€í•´ì„œëŠ” 관정 등 긴급 용수ì›ì„ 개발하는 ë°©ì‹ìœ¼ë¡œ '급한 불'ì€ ê»ì§€ë§Œ, 피해 ë©´ì ì€ ê³„ì† í™•ëŒ€ë˜ëŠ” ì–‘ìƒì´ë‹¤.

현재 ê¸°ìƒ ìƒí™©ì„ ë³´ë©´ ì „êµ­ í‰ê·  ëˆ„ì  ê°•ìˆ˜ëŸ‰ì´ 166.5㎜로 í‰ë…„(313.4㎜)ì˜ ì ˆë°˜ ìˆ˜ì¤€ì„ ê²¨ìš° 넘기는 ìˆ˜ì¤€ì¸ ë°ë‹¤, 8월까지 ê°•ìˆ˜ëŸ‰ì´ í‰ë…„보다 비슷하거나 ì ì„ 것으로 ì „ë§ë¨ì— ë”°ë¼ í”¼í•´ ë©´ì ì€ ì´ë³´ë‹¤ ë” ëŠ˜ì–´ë‚  ì „ë§ì´ë‹¤.

가뭄 피해 ì§€ì—­ì„ ì¤‘ì‹¬ìœ¼ë¡œ ë†ì—…용수 부족 현ìƒë„ 심화하고 있다. ì „êµ­ ë†ì—…ìš© ì €ìˆ˜ì§€ì˜ í‰ê·  ì €ìˆ˜ìœ¨ì€ 54%ë¡œ í‰ë…„(68%)ì˜ 79%보다 ë‚®ì€ ìƒí™©ì´ë‹¤. 특히 ì €ìˆ˜ìœ¨ì´ í‰ë…„ì˜ ì ˆë°˜ì—ë„ ëª» 미치는 ‘심값 ë‹¨ê³„ì¸ ì§€ì—­ë„ í‰íƒ·ì•ˆì„±·í™”ì„œ·ì„œì‚°·í™ì„±·ì˜ˆì‚°·ê´‘ì–‘ 등 7곳으로 늘었다. ì €ìˆ˜ìœ¨ì€ í‰ë…„ì˜ 70~61% 수준ì´ë©´ ‘주옒, 60~51% 수준ì´ë©´ ‘경계’, í‰ë…„ì˜ 50% ì´í•˜ì¸ 경우 ‘심값 단계로 분류한다.

모내기 진행 ìƒí™©ì€ ì „êµ­ì´ í‰ê·  75.3%ë¡œ ì •ìƒ ì§„í–‰ 중ì´ì§€ë§Œ, 비가 ê³„ì† ì˜¤ì§€ 않으면 모내기가 ì •ìƒì ìœ¼ë¡œ ë나ë”ë¼ë„ ì‹¹ì´ ìžë¦¬ë¥¼ 잡지 못해 ìƒìœ¡ì— ì°¨ì§ˆì´ ë¶ˆê°€í”¼í•˜ë‹¤.

ìƒí™œ·ê³µì—…용수를 공급하는 ì „êµ­ 다목ì ëŒ(20ê°œ)ì˜ ì €ìˆ˜ìœ¨ì€ ì˜ˆë…„ê³¼ ê±°ì˜ ë¹„ìŠ·í•œ(104%) 수준ì´ë‚˜, ê°€ë­„ì´ ì‹¬í•œ 충남 ì¼ë¶€ì—서는 ìƒí™œ·ê³µì—…용수 공급ì—ë„ ì°¨ì§ˆì´ ë¹šì–´ì§€ê³  있다.

특히 정부는 ë³´ë ¹ëŒì˜ 경우 ì €ìˆ˜ìœ¨ì´ 9.9%ì— ê·¸ì¹˜ê³  있어 ë„수로를 ê°€ë™í•´ 금강ì—ì„œ ë³´ë ¹ëŒìœ¼ë¡œ ë¬¼ì„ ë³´ë‚´ëŠ” ë™ì‹œì— ì¸ê·¼ ëŒì—ì„œ ë¬¼ì„ ëŒì–´ì™€ 충남 지역 8ê°œ ì‹œ·êµ°ì— ìƒí™œìš©ìˆ˜ ë“±ì„ ëŒ€ì²´ê³µê¸‰í•˜ê³  있다.

가뭄피해가 ê°ˆìˆ˜ë¡ í™•ì‚°í•˜ìž ì´ë¯¸ 70ì–µ ê·œëª¨ì˜ íŠ¹ë³„êµë¶€ì„¸ë¥¼ ë°°ì •í•œ 국민안전처는 ì´ë‚  ì¸ì²œ·ì„¸ì¢…·ê²½ê¸° 등 10ê°œ ì‹œ·ë„ì— ìž¬ë‚œì•ˆì „ 특별êµë¶€ì„¸ 124ì–µ ì›ì„ 추가 지ì›í•˜ê¸°ë¡œ 했다. ê° ì§€ìžì²´ì—서는 ë°°ì •ëœ ê°€ë­„ëŒ€ì±…ë¹„ë¥¼ 활용해 관정 개발, ê°„ì´ì–‘수장 ë° ì†¡ìˆ˜í˜¸ìŠ¤ 설치 등 긴급 ìš©ìˆ˜ì› ê°œë°œì„ ê¸´ê¸‰ížˆ 실시할 예정ì´ë‹¤.

ì´ì™€ 별개로 ë†ì‹í’ˆë¶€ë„ 경기·ê°•ì›·ì¶©ë¶·ì¶©ë‚¨·ì „남 5ê°œ ë„ì— ê°€ë­„ëŒ€ì±…ë¹„(116ì–µì›), 저수지준설 사업비(50ì–µì›) 등 ì´ 166ì–µ ì›ì„ 지ì›í•œ ìƒíƒœë‹¤.

정부는 ì´ë‚  오후 4ì‹œ 안전처 재난관리실장 주재로 관계부처 추진 실태 ë° ëŒ€ì±…ì ê²€ 회ì˜ë¥¼ 여는 ë° ì´ì–´ ë†ì‹í’ˆë¶€ 장관 주재로 ì‹œ·ë„ 부단체장 ì˜ìƒíšŒì˜ë¥¼ ì—´ì–´ 가뭄 ìƒí™©ì„ ì ê²€í•˜ê³  í›„ì† ëŒ€ì±…ì„ ë§ˆë ¨í•  방침ì´ë‹¤.


오진선 ê¸°ìž sumaurora@newso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