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관광공사는 한국관광을 견인할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서 웰니스 관광을 본격적으로 육성하기 위한 첫 걸음으로, 지난 5월에 선정된 ‘웰니스 관광 25선’ 업계 대표 및 관련 지자체 관계자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7월 18일 서울 더 프라자 호텔에서 웰니스 관광 25선 운영 협의체를 발족했다.
‘웰니스 관광’은 건강과 힐링(치유)을 목적으로 관광을 떠나 스파와 휴양, 뷰티(미용), 건강관리 활동 등을 행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시장 규모가 크고 부가가치가 높은 관광산업으로 알려져 전 세계적으로 각광받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치료 중심의 의료관광을 넘어 건강과 힐링(치유)을 핵심으로 하는 웰니스 관광을 육성하기 위한 1단계 사업으로 우리나라 웰니스 관광 자원 현황 파악을 통해 지난 5월 ‘웰니스 관광 25선’을 선정한 바 있다. 25선으로 선정된 업체들은 크게 ▲한방 ▲힐링(치유)·명상 ▲뷰티(미용)·스파 ▲자연·숲 치유의 4가지 테마로 나뉘며, 정신적·육체적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우리나라에서 경험할 수 있는 차별화된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는 시설들이다.
[사진] 한국관광공사 전창수 사장
[사진] 송인수 힐리언스 선마을 대표
이번에 발족한 운영 협의체는 웰니스 관광 25선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문체부, 관광공사, 25선 선정업체, 지자체 간 긴밀한 협업체계 구축을 목적으로 했다. 공사는 향후 25선 시설을 중심으로 웰니스 관광 목적지로서 한국의 인지도를 제고하고 해외 홍보·마케팅과 관광 상품 개발은 물론 외래 관광객들이 방문했을 때 불편함이 없도록 수용여건 개선 사업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운영 협의체를 통해 업계의 니즈에 부합하고 실질적인 관광객의 방문을 이끌어 낼 수 있는 현장감 넘치는 사업들을 적극 발굴, 추진할 예정이다.
공사 의료웰니스팀 주성희 팀장은 “그동안 치료중심의 ‘의료 관광’ 마케팅 활동의 성과에 힘입어 앞으로 힐링·뷰티·건강 등을 결합한 ‘웰니스 관광’을 새롭게 육성할 계획”이라며 “한국형 웰니스 관광의 모델을 정립하고 웰니스 관광 목적지로서의 한국의 브랜드를 만들어 외래 관광객 유치확대를 도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고경희 기자 ggh@newson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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