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청남대 국화축제 10월 22일 ~ 11월 13일 | 청남대 일원
<2016 청남대 국화축제>가 역사와 수려한 자연경관이 어우러진 옛 대통령별장 청남대에서 10월 22일부터 11월 13일까지 23일간 “사색(四色)에 반하고 사색(思索)에 취하다”라는 주제로 개최된다.
올해는 청남대가 국민의 품으로 돌아온 지 13주년이 되는 해로 관람객 1,000만 명을 눈앞에 두고 있다. 이에, 온 국민의 사랑을 받는 대통령 테마 관광명소에 걸맞게 국화축제 기간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된다.
이번 축제에는 국화류(대국, 소국, 현애 등) 51종 11,000여 본, 국화분재 작품 및 국화조형 포토존 등 200여 점, 초화류 23,000여 본, 야생화 200여 점이 전시될 계획이다. 또한, 국화차 시음, 국화빵 시식, 염색, 나인봇 체험, 캐리커처, 사진인화, 한방체험, 가훈쓰기, 어린이 벼룩시장 등 온 가족이 부담 없이 즐기고 참여할 수 있는 무료체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다. 또한, 취타대, 마칭밴드, 관악대 등 거리공연과 함께 특히 야간개장일(10/22, 10/29)에는 가을 밤하늘을 아름답게 수놓을 불꽃놀이가 펼쳐진다. 축제기간 동안 가요, 통기타, 도내예술단 국악공연, 합창 등 관람객의 눈과 귀를 즐겁게 하는 공연이 이어지며, 특히 주중에는 각종 동호회의 재능기부 공연이 예정돼 있다. 올해는 ‘대통령 휘호쓰기 대회’ 등 청남대 위상에 걸맞은 행사도 계획 중이다.
2016 군산-서천 금강철새여행 11월 18 ~ 20일 | 군산 금강철새조망대 등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철새들의 휴식지 금강호 일원의 군산 금강철새조망대, 금강습지생태공원 및 서천 조류생태전시관에서 <2016 군산-서천 금강철새여행>이 열린다.
11월 18일부터 20일까지 개최되는 이번 행사는 군산시와 서천군에서 상생과 협력을 위해 공동 진행하는 두 번째 철새여행이다. 군산시에서 행사의 시작을 알리는 개막식이 진행되며, 군산시와 서천군 행사장에서 생태 체험프로그램, 탐조투어 등의 다채로운 행사가 진행된다.
주요행사로는 축하공연과 공동개최 퍼포먼스가 펼쳐지는 군산-서천 공동 개막식, 철새탐조투어가 있다. 철새탐조투어는 군산구간(행사장-나포십자들-옥곡저수지), 서천구간(국립생태원-신성리갈대밭), 행사장구간(군산 행사장-서천 행사장)으로 나눠 진행된다.
이 외에도 철새그림그리기 대회, 앵무새 등 조류 체험 및 생태 설명회가 진행되는 동물교감 생태설명회, 철새?생태 관련 체험프로그램(47종) 등이 마련돼 있다.
2016 빛깔찬 영양김장축제 11월 15 ~ 20일 | 영양군민회관 일원
<2016 빛깔찬 영양김장축제>가 11월 15일부터 20일까지 6일간 영양군민회관 일원에서 개최된다.
영양군이 주최하고 (재)영양축제관광재단이 주관하는 이번 축제는 최고의 품질과 명성을 자랑하는 영양고추와 고랭지채소를 주재료로 한다. 건강 발효식품으로 각광받고 있는 김치를 소재로 김장축제를 개최해 지역 농산물의 우수성을 홍보하고 영양군의 이미지 제고 및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자 기획됐다.
식전행사로 축하공연과 난타공연이, 개막 퍼포먼스로 김장 버무리기가 펼쳐진다. 식후 행사로는 영양풍물단의 사물놀이가 이어질 예정이다.
공연행사로는 지역예술단체의 공연과 낭만 포크 콘서트, 트로트 가수 릴레이, 일루전 매직(마술) 쇼, 연극 등 문화공연이 펼쳐진다.
축제장에서 김장체험을 해볼 수 있고, 판매 행사로 김치 직거래장터, 김장부재료 장터, 전통발효식품 장터, 이동 영양5일장이 마련돼 있다.
다양한 김치와 영양관광 사진공모전 수상작이 전시되고 읍면 및 기관단체 참여의 날 행사, 사랑의 김장 나누기, ‘내 김장 우리 가족과 함께’ 등의 참여행사도 펼쳐진다.
파주장단콩축제 11월 18 ~ 20일 | 파주 임진각 광장
가을이 깊게 무르익어 가면 파주 임진각에서는 대한민국 대표 웰빙축제로 자리매김한 <제20회 파주장단콩축제>가 열린다. 파주장단콩축제는 파주시가 ‘파주장단콩’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이를 통한 지역 농특산물의 소비 촉진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나 1997년부터 매년 11월 콩 수확시기에 맞춰 개최하고 있다.
“웰빙명품! 파주장단콩 세상!!”이라는 주제로 DMZ 청정환경에서 자란 장단콩을 가지고 파주 경제를 살찌우는 실속 있는 축제로 평가받는 파주장단콩축제는 올해 11월 18일부터 20일까지 파주시 임진각 광장에서 펼쳐진다.
파주장단콩은 예로부터 맛과 영양이 뛰어나 임금님께 진상됐고, 20세기 초에는 우리나라 콩 장려품종으로 뽑혀 전국에 보급되기도 했다.
파주장단콩축제는 ‘관람객과 함께할 수 있는 축제’로 파주장단콩과 관련된 다양한 체험 및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여러 가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알콩마당에서는 장단콩 및 지역농특산물의 우수성을 알리는 전시가 열리고 달콩마당에서는 장단콩과 관련된 각종 음식을 직접 맛볼 수 있는 먹거리 공간이 제공된다. 놀콩마당에서는 메주 만들기, 도리깨 콩타작 등 장단콩과 관련된 다양한 체험 및 참여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다. 어울마당에서는 각종 문화예술프로그램이 펼쳐지며 농특산물판매마당에서는 파주농특산물의 판매 및 홍보가 이뤄진다.
2016 화성 햇살드리 축제 11월 11 ~ 13일 | 화성 동탄2신도시 동탄4동 공공부지10
<2016 화성 햇살드리 축제>가 11월 11일부터 13일까지 화성 동탄2신도시 동탄4동 공공부지10에서 개최된다.
화성 햇살드리 축제는 최고농산물 브랜드인 ‘햇살드리’의 인지도를 향상하고 농업인과 소비자와의 소통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펼쳐진다.
주요 행사로는 개막식, 개막공연, 농업인의 날 행사(11/11) 등의 공식행사와 햇살드리 홍보관, 도시농업, 농업신기술 전시, 지역 공공기관 홍보 등의 전시행사, 우리 가족 김치담그기 체험, 농경문화체험(널뛰기, 투호, 제기차기 등의 전통놀이와 떡, 한과 등의 전통식품만들기), 농부사진관 등의 체험행사, 초대가수 박상철, 우연희 등의 공연, 지역동호회(밸리댄스팀 등 30개 팀) 공연, 4-H민속경연대회 등의 문화공연, 화성시 우수농산물 홍보 및 판매가 이뤄지는 농산물직거래, 생활개선회 먹거리장터, 푸드트럭 등이 펼쳐진다.
부산 크리스마스트리문화축제 11월 26일 ~ 2017년 1월 8일 | 광복로 등
<제8회 부산 크리스마스트리문화축제>가 11월 26일부터 2017년 1월 8일까지 개최된다.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을 축하하는 겨울, 부산역과 용두산공원 일부구간과 광복동거리 전역에서 펼쳐지는 이번 축제는 화려한 일루미네이션, 스토리가 있는 포토존, 44일 내내 펼쳐지는 문화 공연, 시민이 참여하는 체험프로그램 등 놀라운 콘텐츠로 가득하다. 부산을 가장 가고 싶은 도시, 다시 오고 싶은 크리스마스 도시로 자리매김하게 하는 이번 축제는 국내 최고의 겨울 대표 축제이다.
어려운 경제 상황 속 중구 상업 지역에서 열리는 44일간의 부산 크리스마스트리 문화축제는 빛의 향연을 배경으로 볼거리?먹을거리?즐길거리로 가득해, 전국뿐 아니라 아시아의 관광객이 찾는 축제로 부산 중심 상권으로서의 원도심을 활성화하고 경제를 회복하는 체류형 관광축제이다.
초대형 트리 앞에서 매일매일 펼쳐지는 시민문화 공연, 아름다운 포토존에서 사진도 찍고 소망 트리에 꿈을 적어보자. 시민 누구나 참여하는 나눔의 굴뚝과 사랑의 프러포즈, 시민단체가 참여하는 사랑의 Relay Given Day, 캐롤송경연대회, 데일리점등퍼포먼스 등 소중한 사람에게 축복을 나누는 이번 축제는, 따뜻한 사랑과 나눔이 있는 행복한 축제이다.
고경희 기자 ggh@newsone.co.kr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