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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과 외êµë¶„ìŸì— 따른 주요국 관광정책 ëŒ€ì‘ ì‚¬ë¡€

글 · 김현주 í•œêµ­ë¬¸í™”ê´€ê´‘ì—°êµ¬ì› ê´€ê´‘ì—°êµ¬ë³¸ë¶€ 국제관광정책연구실 연구위웠 / 2017-06-12 18:29:40

Ⅰ. 들어가며

사드 ì´ìŠˆë¡œ 중국관광ê°ì´ 급ê°í•˜ë©´ì„œ ì¸ë°”ìš´ë“œ ì‹œìž¥ì˜ ì²´ì§ˆ ê°œì„ ì— ëŒ€í•œ 목소리가 높아졌다. 체질 ê°œì„ ì˜ ë³¸ ëœ»ì´ ì‹ ì²´ì˜ ë©´ì—­ë ¥ì„ ê°•í™”í•œë‹¤ëŠ” ì˜ë¯¸ìž„ì„ ê³ ë ¤í–ˆì„ ë•Œ, ì´ëŠ” 위기 ìƒí™©ì— 대한 ê´€ê´‘ì‹œìž¥ì˜ ìžìƒë ¥ ë˜ëŠ” 대처 ëŠ¥ë ¥ì„ ìƒì§•í•˜ëŠ” 표현ì´ë¼ ë³´ì¸ë‹¤. 위기ìƒí™©ì— 대처하는 ìœ í˜•ì€ í¬ê²Œ ë‘ ê°€ì§€ë¡œ 구분할 수 ìžˆëŠ”ë° ì¸ë°”ìš´ë“œ ì‹œìž¥ì˜ ì•ˆì •ë„ê°€ ë†’ì„ ê²½ìš°ëŠ” 위기를 잘 극복하고 나아가 위기를 기회로 ì „í™˜í•˜ê¸°ë„ í•œë‹¤. 반면 ì‹œìž¥ì˜ ê¸°ë°˜ì´ ì•½í•  경우, 위기 ìƒí™©ì—ì„œ 취약ì ì´ ì—¬ì§€ì—†ì´ ë“œëŸ¬ë‚˜ë©´ì„œ ì´ì „ 보다 ê²½ìŸë ¥ì´ 저하ë˜ëŠ” ê²½ìš°ë„ ìžˆë‹¤.

최근 ì—­ë‚´ 시장ì—ì„œ 중국과 주요 êµ­ê°€ 사ì´ì— 지ì†ì ì¸ ì™¸êµ ë¶„ìŸì´ ë°œìƒí•´ 왔다. 국가별로 위기 ê·¹ë³µì„ ìœ„í•œ ìžêµ¬ì±…ì„ ë§ˆë ¨í•˜ì˜€ëŠ”ë° ì´ëŠ” 유사한 ìƒí™©ì— 처한 우리ì—게 주는 시사ì ì´ í¬ë‹¤. 본 글ì—서는 중국과 ì™¸êµ ë¶„ìŸì„ 경험한 ì£¼ìš”êµ­ì˜ ì‚¬ë¡€ë¥¼ ì‚´íŽ´ë³´ê³ ìž í•œë‹¤. 특히 위기를 기회로 전환한 ì¼ë³¸ì„ 중심으로 필리핀과 ëŒ€ë§Œì˜ ì‚¬ë¡€ë¥¼ 개략ì ìœ¼ë¡œ 소개할 것ì´ë‹¤.


â…¡. 위기를 기회로 전환한 ì¼ë³¸

ì¤‘ì¼ ì™¸êµ ë¶„ìŸ ì‹œ 대ì‘ì „ëžµ

ì¤‘ì¼ ì™¸êµ ë¶„ìŸì€ ì¼ë³¸ 정부가 센카쿠 ì—´ë„를 국유화하기로 결정하면서 촉발ë˜ì—ˆë‹¤. 2012ë…„ 5ì›” ì¤‘ì¼ ì •ìƒíšŒë‹´ì—ì„œ ì–‘êµ­ì˜ ì´ë¦¬ê°€ 대립하였고, ê°™ì€ í•´ 8ì›”ì—는 중국 25ê°œ ë„ì‹œì—ì„œ ë°˜ì¼ ì‹œìœ„ê°€ 개최ë˜ì—ˆë‹¤. ì´ ì‹œê¸°ì— ì¤‘êµ­ 정부는 ë°©ì¼ ê´€ê´‘ìƒí’ˆ íŒë§¤ì œí•œ 조치를 단행했고, 2012ë…„ 10월부터 2013ë…„ 8월까지 11개월간 ë°©ì¼ ì¤‘êµ­ê´€ê´‘ê° ê°ì†Œì„¸ê°€ 지ì†ë˜ì—ˆë‹¤.

당시 ì¼ë³¸ 정부가 ë™ì›í•œ ìˆ˜ë‹¨ì€ ì—¬ëŸ¬ 가지가 있으나, 특히 주목해서 ë³¼ ë¶€ë¶„ì€ ì œë„ ì •ë¹„ì™€ 시장 다변화ì´ë‹¤. ì¼ë³¸ì€ 중국과 ì™¸êµ ë¶„ìŸì´ 진행 ì¤‘ì¸ 2013ë…„ 3ì›”, ì¼ë³¸ ê´€ê´‘ì •ì±…ì˜ ìµœê³  ì˜ì‚¬ê²°ì • ê¸°êµ¬ì¸ ì œ1ì°¨ 관광입국추진ê°ë£ŒíšŒì˜ë¥¼ 개최했다. ì´ëŠ” 위기ìƒí™©ì—ì„œ ë²” 부처 ê°„ 거버넌스를 기반으로 ì œë„ì  í‹€ì„ ë§ˆë ¨í–ˆë‹¤ëŠ” ì ì—ì„œ ì˜ë¯¸í•˜ëŠ” 바가 í¬ë‹¤. 다ìŒì€ ë™ë‚¨ì•„ ë° ë¬´ìŠ¬ë¦¼ì„ ëŒ€ìƒìœ¼ë¡œ í•œ 시장 다변화ì´ë‹¤. ë°©ì¼ ì¤‘êµ­ê´€ê´‘ì´ ê°ì†Œì„¸ë¡œ ì „í™˜ëœ ì´ˆê¸° 단계ì—ì„œ ì¼ë³¸ì€ ë°©ì¼ ë™ë‚¨ì•„ ê´€ê´‘ê° 100만 ëª…ì„ ëª©í‘œë¡œ 설정했다. 2012ë…„ 12ì›” 태국, 싱가í¬ë¥´, ë§ë ˆì´ì‹œì•„, ì¸ë„네시아, 필리핀 등 주요 êµ­ê°€ì—ì„œ 개최한 대규모 여행박람회 참가를 시작으로 하여 2013ë…„ 1ì›”ì—는 무슬림 관광 세미나를 개최하였고 ê°™ì€ í•´ 5ì›”ì—는 Japan-ASEAN Travel Mart를 개최하였다. 특히 ë™ë‚¨ì•„ 주요국ë¿ë§Œ ì•„ë‹ˆë¼ ìº„ë³´ë””ì•„, ë¼ì˜¤ìŠ¤, 미얀마, 베트남 등 2ì„  국가를 대ìƒìœ¼ë¡œ CLMV Travel Mart를 개최하여 시장 í™•ìž¥ì˜ ê¸°ë°˜ì„ ë§ˆë ¨í–ˆë‹¤. ì´ ì‹œê¸°ì— ì¼ë³¸ì€ ë™ë‚¨ì•„ ì‹œìž¥ì„ ì¤‘ì ì‹œìž¥ê³¼ 2ì„  시장으로 구분하여 마케팅 ì—­ëŸ‰ì„ ì§‘ì¤‘í•˜ê²Œ ëœë‹¤.

성과

ì¤‘ì¼ ì™¸êµ ë¶„ìŸ ì‹œê¸°ì— ë™ë‚¨ì•„ ê´€ê´‘ê° ìœ ì¹˜ ê¸°ë°˜ì„ ë§ˆë ¨í•œ ì¼ë³¸ì˜ ì „ëžµì€ ì£¼íš¨í–ˆë‹¤. 2012ë…„ì„ ê¸°ì¤€ìœ¼ë¡œ ë™ë‚¨ì•„ 주요 6ê°œêµ­ì˜ ë°©í•œ 관광ê°ì€ 130만 명, ë°©ì¼ ê´€ê´‘ê°ì€ 77만 명으로 약 2배가량 ì°¨ì´ê°€ 있었으나, 5ë…„ 후 ìƒí™©ì€ 달ë¼ì¡Œë‹¤. 2012ë…„ ì´í›„, ë°©ì¼ ë™ë‚¨ì•„ 관광ê°ì´ í‰ê·  30% 수준으로 성장하면서, 2016ë…„ 성ì í‘œì—ì„œ ë°©í•œ ë™ë‚¨ì•„ 관광ê°ì€ 210만 명, ë°©ì¼ ì‹œìž¥ì€ 250만 명으로 나타났다. 2011ë…„ì— ë°œìƒí•œ ë™ì¼ë³¸ 대지진 ì´í›„ ì‹œìž¥ì˜ íšŒë³µì„¸ë¥¼ 고려하ë”ë¼ë„ 놀ë¼ìš´ ìˆ˜ì¤€ì˜ ì„±ìž¥ì„¸ë‹¤.

국가별로 살펴보면, ë°©ì¼ í•„ë¦¬í•€ 관광ê°ì€ 2012ë…„ 85,037명ì—ì„œ 2016ë…„ 347,800명으로 약 4ë°° ì¦ê°€í•˜ì˜€ê³ , ê°™ì€ ê¸°ê°„ì— íƒœêµ­ì€ 260,640명ì—ì„œ 901,500명으로 약 3.4배가량 ì¦ê°€í–ˆë‹¤. ì¤‘ì¼ ì™¸êµë¶„ìŸì„ 계기로 추진한 시장다변화 ì „ëžµì„ í†µí•´ì„œ ë°©ì¼ íƒœêµ­ê´€ê´‘ê°ì€ 100만 시장으로 성장하였고, 필리핀, ë§ë ˆì´ì‹œì•„, 싱가í¬ë¥´ëŠ” 30만 시장으로 ë³¼ë¥¨ì´ í™•ìž¥ë˜ì—ˆë‹¤. 특정 ì‹œìž¥ì— ëŒ€í•œ ì˜ì¡´ë„를 낮추고 ì‹œìž¥ì˜ í¬íŠ¸í´ë¦¬ì˜¤ë¥¼ ë‹¤ì–‘í™”í•¨ìœ¼ë¡œì¨ ì•ˆì •ì„±ê³¼ ê· í˜•ì„±ì„ í™•ë³´í•œ 사례ì´ë‹¤.


Ⅲ. 필리핀

2013ë…„ 1ì›”, 남중국해 ì˜í† ë¶„ìŸê³¼ 관련하여 í•„ë¦¬í•€ì´ ì¤‘êµ­ì„ ìƒì„¤ì¤‘재재íŒì†Œì— 제소하면서 중국과 필리핀 ê°„ ì™¸êµ ë¶„ìŸì´ 촉발했다. 2014ë…„ 2ì›”ì—는 중국 정부가 남중국해ì—ì„œ ì¡°ì—… ì¤‘ì¸ í•„ë¦¬í•€ ì–´ì„ ì— ë¬¼ëŒ€í¬ë¥¼ 발사하는 ì‚¬ê±´ì´ ë°œìƒí•˜ê³  필리핀 ì •ë¶€ì˜ í•­ì˜ ì¡°ì¹˜ê°€ ì´ì–´ì¡Œë‹¤. ì´í›„ ì™¸êµ ë¶„ìŸ ê¸°ê°„ ë™ì•ˆ í•„ë¦¬í•€ì„ ë°©ë¬¸í•œ 중국관광ê°ì€ 전년대비 -25.9% ê°ì†Œí•˜ê²Œ ëœë‹¤.

ì´ ì‹œê¸°ì— í•„ë¦¬í•€ 관광공사는 중국시장 ë‚´ íƒ€ê¹ƒì„ ê³ ë¶€ê°€ FIT ê´€ê´‘ê° ì¤‘ì‹¬ìœ¼ë¡œ 전환했다. ë˜í•œ 중국과 í•­ê³µ ë…¸ì„ ì„ ì¼ì • 수준으로 유지하기 위하여 ì¤‘êµ­ì˜ 1ì„  ë„ì‹œì— ê±°ì£¼í•˜ëŠ” 주중 ì™¸êµ­ì¸ ì‹œìž¥ì— ì§‘ì¤‘í•˜ëŠ” ì „ëžµì ì¸ ë°©ì‹ì„ 취했다. ì´ì™¸ì— 시장 다변화 측면ì—ì„œ ì¸ë„ 시장 확대를 위한 ì •ì±…ì„ ì¶”ì§„í•˜ê³ , 2014ë…„ 4ì›”ì—는 벨리즈, í¬ë¡œì•„í‹°ì•„, ì¹´ìží스탄, 키르기스스탄, 타지키스탄, 투르í¬ë©”니스탄 7ê°œêµ­ì„ ë¹„ìž ë©´ì œ 대ìƒìœ¼ë¡œ 지정했다.


Ⅳ. 대만

ëŒ€ë§Œì€ ì°¨ìž‰ìž‰ì› ì´í†µ 취임 ì´í›„ ‘92 컨센서스’ì— ëŒ€í•œ ì–‘êµ­ì˜ ìž…ìž¥ ì°¨ì´ê°€ ë°œìƒí•˜ë©´ì„œ ì™¸êµ ê°ˆë“±ì´ ì´‰ë°œë˜ì—ˆë‹¤. 92 컨센서스란 1992ë…„ 중국과 ëŒ€ë§Œì´ íƒ€ê²°í•œ ì–‘êµ­ ê´€ê³„ì— ëŒ€í•œ ì›ì¹™ìœ¼ë¡œ, ‘í•˜ë‚˜ì˜ ì¤‘êµ­’ì„ ì¸ì •í•˜ë˜ ì–‘ì¸¡ì´ ê°ìžì˜ í•´ì„ê³¼ ëª…ì¹­ì„ ì‚¬ìš©í•œë‹¤ëŠ” í•©ì˜ì´ë‹¤. ì´í›„ 중국정부가 대만 방문 수요를 통제하면서, 대만 정부는 ì‹ ë‚¨í–¥ì •ì±…ì„ ì¶”ì§„í•˜ê²Œ ëœë‹¤. 신남향 ì •ì±…ì´ëž€ 2016ë…„ 9ì›” 신정부 행정ì›ì—ì„œ 발표한 ëŒ€ë§Œì˜ í•µì‹¬ 외굷경제 정책으로, 대ìƒêµ­ì€ 아세안 10개국, 남아시아 6개국, 오세아니아 2개국ì´ë‹¤. ëŒ€ë§Œì€ 2017년부터 2020년까지 4ê°œë…„ì„ ì‹ ë‚¨í–¥ ì •ì±…ì˜ ì§‘ì¤‘ 시행기간으로 설정하고 투ìž, 무역, 문화, êµìœ¡ 등 ì „ ë°©ìœ„ì— ê±¸ì³ì„œ 대ìƒêµ­ê³¼ ìƒí˜¸ êµë¥˜ 협력 확대를 추진할 계íšì´ë‹¤. 관광분야ì—ë„ ì‹ ë‚¨í–¥ ì •ì±…ì´ ë„ìž…ë˜ë©´ì„œ 태국 브루나ì´ë¥¼ 대ìƒìœ¼ë¡œ 비ìžë©´ì œë¥¼ 시범운ì˜í•˜ê³  온ë¼ì¸ 비ìžì‹¬ì‚¬ 대ìƒêµ­ì— ë¼ì˜¤ìŠ¤, 캄보디아, 미얀마를 추가하기 위한 조치가 단행ë˜ì—ˆë‹¤.

ë˜í•œ 중국 관광ê°ì— 대한 ì˜ì¡´ë„ê°€ ë†’ì€ ì‹œìž¥ì˜ í¬íŠ¸í´ë¦¬ì˜¤ë¥¼ 다양화하기 위해 무슬림, ë™ë‚¨ì•„ 5개국(ì¸ë„, 태국, 필리핀, ì¸ë„네시아, 베트남) ë“±ì„ ëŒ€ìƒìœ¼ë¡œ í™ë³´ ë§ˆì¼€íŒ…ì„ ê°•í™”í•˜ê³ , ë™ë‚¨ì•„ 7ê°œêµ­ì„ ëŒ€ìƒìœ¼ë¡œ 조건부 무비ìžë¥¼ 실시하기로 하였다. ëŒ€ë§Œì˜ ì‹œìž¥ 다변화 ì „ëžµì˜ í•µì‹¬ì€ ìž¬ë°©ë¬¸ìœ¨ì´ ë†’ì€ ê¸°ì¡´ ì‹œìž¥ì˜ ìˆ˜ìš”ë¥¼ 유지하면서 아세안 ë° ë™ë‚¨ì•„ ì‹ í¥ ì‹œìž¥ì„ í™•ëŒ€í•˜ëŠ” ì´ì›ì  ì ‘ê·¼ì— ìžˆë‹¤.


Ⅴ. 맺으며

ê´€ê´‘í™˜ê²½ì€ ê¸‰ì†í•˜ê²Œ 변화하고 있다. ë˜í•œ ìœ í˜•ë„ ë‹¤ì–‘í•˜ë‹¤. 경기침체, 환율변화와 ê°™ì€ ê²½ì œì  ìš”ì¸ì—ì„œ 테러, 재난, 질병까지, 관광정책 ì˜ì—­ì—ì„œ 극복하기 어려운 경우가 대부분ì´ë‹¤. ìµœê·¼ì— ì—­ë‚´ì‹œìž¥ì—ì„œ ì¼ë¶€ 국가가 경험한 ì™¸êµ ë¶„ìŸì˜ ê²½ìš°ë„ ë§ˆì°¬ê°€ì§€ì´ë‹¤. ì£¼ìš”êµ­ì˜ ì‚¬ë¡€ì—ì„œ 공통ì ìœ¼ë¡œ íŒŒì•…ëœ ë¶€ë¶„ì€ ê¸°ì¡´ ì¸ë°”ìš´ë“œ ì‹œìž¥ì˜ êµ¬ì¡°ë¥¼ 철저하게 진단하는 ë°ì—ì„œ 출발하였다는 ì ì´ë‹¤. ì´ë¥¼ 통해 시장 ë‹¤ë³€í™”ì˜ ê¸°ë°˜ì„ ë§ˆë ¨í•˜ê¸° 위한 토대가 만들어졌다. ì¼ë³¸ì˜ 사례ì—ì„œ 살펴본 바와 ê°™ì´, ì¤‘êµ­ê´€ê´‘ê° ê°ì†Œì— 따른 위기를 극복하기 위하여 ë™ë‚¨ì•„ ê´€ê´‘ê° ìœ ì¹˜ë¥¼ 위한 구체ì ì¸ 목표를 설정하고 주력시장과 ì‹ ê·œì‹œìž¥ì„ êµ¬ë¶„í•˜ì—¬ ì •ì±… ì—­ëŸ‰ì„ ì§‘ì¤‘í•˜ëŠ” ë°©ì‹ì€ 유사한 ìƒí™©ì— ì§ë©´í•œ 우리ì—게 주는 시사ì ì´ í¬ë‹¤. 글로벌 불확실성 시대ì—ì„œ 국가관광 ê²½ìŸë ¥ì€ 위기관리 대처 ëŠ¥ë ¥ì— ë‹¬ë ¤ìžˆë‹¤ê³  í•´ë„ ê³¼ì–¸ì´ ì•„ë‹ˆë‹¤. ê´€ê´‘ì‹œìž¥ì˜ ë‚´ë¶€ë¥¼ 기초부터 진단하고 위기ìƒí™©ì— 취약한 지ì ì„ 중심으로 ì¸ë°”ìš´ë“œ ì‹œìž¥ì˜ ì•ˆì •ë„를 강화하기 위한 체계ì ì¸ ì ‘ê·¼ì´ í•„ìš”í•œ 시기ì´ë‹¤.


글 · 김현주 í•œêµ­ë¬¸í™”ê´€ê´‘ì—°êµ¬ì› ê´€ê´‘ì—°êµ¬ë³¸ë¶€ 국제관광정책연구실 연구위ì›
글 출처 · í•œêµ­ë¬¸í™”ê´€ê´‘ì—°êµ¬ì› ë¬¸í™”ê´€ê´‘ 웹진


** 김현주 í•œêµ­ë¬¸í™”ê´€ê´‘ì—°êµ¬ì› ê´€ê´‘ì—°êµ¬ë³¸ë¶€ 국제관광정책연구실 부연구위ì›ì€

한양대ì—ì„œ 관광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관광분야 여성 전문ì¸ë ¥ 양성 ìžë¬¸ìœ„ì›, 관광통역안내사 ìžê²©ì‹œí—˜ 출제위ì›, 관광서비스 수용태세 T/F 위ì›, 관광산업 ê²½ìŸë ¥ ê°•í™” T/F ìžë¬¸ìœ„ì›, 국가기술ìžê²©ì •ì±… 심ì˜ìœ„ì›, 관광호텔 ë“±ê¸‰ì œë„ ê°œì„  T/F 위ì›, ìŒì‹ê´€ê´‘ìžë¬¸ìœ„ì›ì„ 역임했으며 관광ì¸ë ¥ì–‘성협ì˜íšŒì™€ ì¤‘êµ­ê´€ê´‘ê° ìœ ì¹˜ 마스터플랜 T/Fì—ì„œ 근무한 ë°” 있다. 연구경력으로는 ‘관광산업 ì¸ë ¥ ìˆ˜ê¸‰ë¶„ì„ ì—°êµ¬’ ‘관광부분 ìž¬ì •ì‚¬ì—…ì˜ ì¼ìžë¦¬ 창출 í‰ê°€ì²´ê³„ ë° ìš´ìš©ë°©í–¥’ ‘NCS 기반형 ê´€ê´‘ì¢…ì‚¬ì› ìžê²©ì œë„ 개선방안’ ë“±ì´ ìžˆë‹¤.