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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조경제시대, 문화콘í…츠산업과 창업

글. 오ë™ìš± 대구경ë¶ì—°êµ¬ì› 사회문화연구실 박사  / 2016-08-12 09:37:09

1. ì°½ì¡°ê²½ì œì‹œëŒ€ì˜ í•µì‹¬ìœ¼ë¡œ 부ê°í•˜ëŠ” 문화콘í…츠산업

소프트파워가 중요시ë˜ëŠ” ì°½ì¡°ê²½ì œì˜ ì‹œëŒ€


21세기는 ìƒìƒë ¥ê³¼ ì°½ì˜ë ¥ì´ 핵심 ê²½ìŸë ¥ì´ ë˜ê³  ì†Œí”„íŠ¸íŒŒì›Œì˜ ì¤‘ìš”ì„±ì´ ì¦ëŒ€ë˜ëŠ” 창조경제1)ì˜ ì‹œëŒ€ë‹¤. 창조경제시대는 지ì‹ê²½ì œë¥¼ 뛰어넘어, ê²½ì œì£¼ì²´ì˜ ì°½ì˜ì„±ì´ 극대화ë˜ì–´ ê²½ì œë°œì „ì— ê¸°ì—¬í•˜ëŠ” 시대다. ì´ëŸ¬í•œ ì°½ì¡°ê²½ì œì˜ ì‹œëŒ€ ë„래와 ë”불어 문화콘í…ì¸ ì‚°ì—…ì€ ë§Žì€ ë¶„ì•¼ 중ì—ì„œ 성장ì†ë„ê°€ 가장 빠른 산업으로, êµ­ê°€ ì°¨ì›ì—ì„œë¿ë§Œ ì•„ë‹ˆë¼ ì§€ì—­ ì°¨ì›ì—ì„œë„ ì ê·¹ì ì¸ 육성 움ì§ìž„ì´ ê°€ì‹œí™”ë˜ê³  있다. ì´ì²˜ëŸ¼ 문화콘í…ì¸ ì‚°ì—…ì€ ê°ì„±ì¤‘ì‹¬ì˜ ë“œë¦¼ 소사ì´ì–´í‹°(Dream Society)2) ë„래와 함께 ì°½ì¡°ê²½ì œì‹œëŒ€ì˜ í•µì‹¬ìœ¼ë¡œ 성장하고 있다. ì´ëŠ” 여타 ì‚°ì—…ì— ëŒ€í•œ 파급효과가 í¬ê³  ê³ ìš©íš¨ê³¼ë„ í° ë™ë ¥ìœ¼ë¡œ ì¸ì‹ë˜ê¸° 때문ì´ë‹¤. ì´ì²˜ëŸ¼ 지역 문화ìžì‚°ì˜ 산업화를 통해 지역산업 발전 ë° ì§€ì—­ì •ì²´ì„± ê°•í™”ë¼ëŠ” ë‘ ë§ˆë¦¬ 토ë¼ë¥¼ ìž¡ì„ ìˆ˜ 있기 ë•Œë¬¸ì— ë¬¸í™”ì½˜í…ì¸ ì‚°ì—…ì€ ì§€ë°©í™”ì‹œëŒ€ì— ì§€ì—­ ê²½ìŸë ¥ì„ ë†’ì¼ ìˆ˜ 있는 ì •ì±…ë„구로 유용하게 활용ë˜ê³  있다.

문화콘í…ì¸ ì‚°ì—…ì€ ‘ë¬¸í™”ì  ê°€ì¹˜ê°€ ë‚´í¬ëœ ìƒí’ˆì„ 기횷제작·ê°€ê³µí•´ ìƒì‚°í•˜ê±°ë‚˜ 유통, 마케팅 ë° ì†Œë¹„ê³¼ì •ì— ì°¸ì—¬í•´ ê²½ì œì  ë¶€ê°€ê°€ì¹˜ë¥¼ 창출하거나 ì´ë¥¼ 지ì›í•˜ëŠ” 모든 ì—°ê´€ ì‚°ì—…3)’ì„ ë§í•œë‹¤. ì´ ì‚°ì—…ì€ ì°½ìž‘ì„ ì¤‘ì‹¬ìœ¼ë¡œ 구성ë˜ê¸° ë•Œë¬¸ì— ì œì¡°ì—…ì— ë¹„í•´ì„œ ìƒëŒ€ì ìœ¼ë¡œ ì‚°ì—…ê¸°ë°˜ì„ í˜•ì„±í•˜ëŠ”ë° ìš©ì´í•  수 있고, ì§€ì—­ì˜ ì°¨ë³„í™”ëœ ë¬¸í™”ì  ìžì‚°ì´ 문화콘í…츠산업 ë°œì „ì„ ìœ„í•œ 주요한 ìžì›ìœ¼ë¡œ í™œìš©ë  ìˆ˜ 있다. 그러므로 ê° ì§€ë°©ìžì¹˜ë‹¨ì²´ë¥¼ 중심으로 문화콘í…츠산업과 ê´€ë ¨ëœ ê¸°ìˆ , ìƒí’ˆ ë“±ì˜ ê°œë°œì— ëŒ€í•œ ê´€ì‹¬ì´ ë”ìš± 커지고 있는 것ì´ë‹¤. ì´ì²˜ëŸ¼ 문화콘í…ì¸ ì‚°ì—…ì€ ê¸°ìˆ ·ë¬¸í™”·ì¸ë¬¸·ì˜ˆìˆ ì´ ìœµí•©ëœ í“¨ì „í˜• 산업으로서 ì´ì—…종 분야 ê°„ì˜ ë‹¤ì°¨ì›ì  융합으로 다양한 ì°½ìž‘ë¬¼ì„ ê³ ì•ˆí•˜ê³  있다.

미래경제를 추ë™í•˜ëŠ” 힘, 문화콘í…츠

Peter Drucker는 ‘êµ­ê°€ ê²½ìŸì˜ 최후 승부처는 문화콘í…츠산업’ì´ë¼ê³  했다. ì°½ì¡°ì  ë¬¸í™”ì½˜í…츠는 지역경제를 견ì¸í•˜ëŠ” 전략산업 측면ë¿ë§Œ ì•„ë‹ˆë¼ ì§€ì—­ì£¼ë¯¼ì˜ ë¬¸í™”ìˆ˜ìš”ë¥¼ 충족시킬 수 있는 문화ìžì›ìœ¼ë¡œì„œ í¬ê²Œ 부ê°ë˜ê³  있다. ê²½ì œì  íŒŒê¸‰íš¨ê³¼ ë©´ì—ì„œ 문화콘í…ì¸ ì‚°ì—…ì€ ì œì¡°ì—… ë“±ì— ë¹„í•´ 월등한 효과를 나타낸다. ë˜í•œ, 문화콘í…ì¸ ì‚°ì—…ì€ íˆ¬ìž ìœ„í—˜ì´ í¬ì§€ë§Œ ê·¸ë§Œí¼ ìˆ˜ìµë¥ ë„ ë†’ì€ ‘High Risk High Return’ 산업으로서 ì°½ì˜ì„±ê³¼ ì•„ì´ë””어를 기반으로 OSMU(One-Source Multi-Use)를 통한 고부가가치 ì°½ì¶œì´ ê°€ëŠ¥í•œ ì‚°ì—…ì´ë‹¤. ì´ëŸ¬í•œ ì´ìœ ë¡œ 21세기 지ì‹ê¸°ë°˜ì‚¬íšŒì—서는 ì •ì±… íŒ¨ëŸ¬ë‹¤ìž„ì´ ì‚°ì—…ìƒì‚°ì—ì„œ 문화ìƒì‚°ìœ¼ë¡œ 전환ë˜ì–´ 문화콘í…ì¸ ì‚°ì—…ì˜ ê²½ì œ ê¸°ì—¬ë„ ë° ì—°ê´€ ì‚°ì—… 파급효과가 확대ë˜ê³  있다.

문화콘í…ì¸ ì‚°ì—…ì´ ê³ ì†ì„±ìž¥ì„¸ë¥¼ 실현하고 있는 ì›ì¸ìœ¼ë¡œëŠ” 경제 ë°œì „ì— ë”°ë¥¸ ì‚¶ì˜ ì§ˆ í–¥ìƒìœ¼ë¡œ ë¬¸í™”ì  ìš•êµ¬ê°€ ì¦ëŒ€í•˜ê³  주 5ì¼ ê·¼ë¬´ì œì— ë”°ë¥¸ 여가시간 확대로 문화관련 여가활ë™ì´ ì¦ëŒ€ë˜ëŠ” 등 문화콘í…ì¸ ì‚°ì—…ì˜ ì„±ìž¥ì— ìœ ë¦¬í•œ í™˜ê²½ì´ ì¡°ì„±ë˜ê³  있는 ì  ë“±ì´ ìžˆë‹¤. ë˜í•œ ì •ë³´í†µì‹ ê¸°ìˆ ì˜ ë°œì „ê³¼ 디지털 융합으로 콘í…츠 유통 플랫í¼ì´ 다양화ë˜ê³  수요 ì¦ê°€ë¡œ ì¸í•´ ìˆ˜ìµ ì°½ì¶œì˜ ê¸°íšŒê°€ 확산ë˜ê³  있다는 ê²ƒì„ ë“¤ 수 있다.

2. 문화콘í…츠산업 창업 활성화 ì •ì±… 기조

1ì¸ ì°½ì¡°ê¸°ì—… 창업 활성화


최근 선진국ì—서는 ì¸í„°ë„·ì˜ 발달과 함께 1ì¸ ì§€ì‹ê¸°ì—…ì´ ì°½ì—… ë° ì‹ ê·œ ì¼ìžë¦¬ ì°½ì¶œì— ì£¼ë„ì ì¸ ì—­í• ì„ ìˆ˜í–‰í•˜ê³  있다. ìš°ë¦¬ë‚˜ë¼ ì—­ì‹œ ë””ìžì¸, 콘í…츠, IT ë¶„ì•¼ì˜ 1ì¸ ì°½ì—…ì´ ê¸‰ì†í•˜ê²Œ ì¦ê°€í•¨ì— ë”°ë¼, 향후 1ì¸ ì°½ì¡°ê¸°ì—…ì´ ì¼ìžë¦¬ ì°½ì¶œì˜ íŒ¨ëŸ¬ë‹¤ìž„ì„ ì£¼ë„í•  것으로 예ìƒëœë‹¤. 1ì¸ ì°½ì¡°ê¸°ì—…ì€ ì „ë¬¸ì„±ê³¼ ì°½ì˜ì„±ì„ ê²½ì œì  ê°€ì¹˜ë¡œ 전환할 수 있ë„ë¡ ì§€ì›í•˜ëŠ” 경제개ë…으로 전문지ì‹ì„ 지닌 ê°œì¸ê¸°ì—…ì„ ë§í•œë‹¤. 1ì¸ ì°½ì¡°ê¸°ì—…ì€ ì§€ì‹ ì§‘ì•½ì  ë¶€ê°€ê°€ì¹˜ 창조형 ì°½ì—…ì˜ ì„±ê²©ì„ ë¤ë‹¤. ìƒì‚°ëœ 부가가치를 소비하는 ê°œë…보다는 새로운 부가가치를 ìƒì‚°í•˜ìžëŠ” ê°œë…ì´ë‹¤. ì´ëŸ¬í•œ ì˜ë¯¸ì—ì„œ ìºë¦­í„°·ê²Œìž„·ì˜ìƒ 등과 ê°™ì€ ë¬¸í™”ì½˜í…츠 분야가 1ì¸ ì°½ì¡°ê¸°ì—…ì— ê°€ìž¥ 최ì ì˜ ì˜ì—­ìœ¼ë¡œ í‰ê°€ëœë‹¤.

í˜„ìž¬ì˜ 1ì¸ ì°½ì¡°ê¸°ì—… 활성화 지ì›ì •ì±…ì€ ê¸°ë°˜í˜•ì„±ë‹¨ê³„ë¡œì„œ ê¸°ì¡´ì˜ ì¤‘ì†Œê¸°ì—… 창업지ì›ì˜ í‹€ 안ì—ì„œ 시설, 공간, ìžê¸ˆ 지ì›ì˜ 기본ì ì¸ 근거를 마련하는 ì •ë„다. 1ì¸ ì°½ì¡°ê¸°ì—… 창업 지ì›ì„ 위해서는 문화콘í…츠산업 창업지ì›ì˜ 기본 틀과 부합ë˜ëŠ” ë°©í–¥ì—ì„œ 통합ì ì¸ ì‹œìŠ¤í…œì„ êµ¬ì¶•í•´ì•¼ ëœë‹¤. 문화콘í…ì¸ ì‚°ì—…ì˜ ì •ê·œ êµìœ¡, 전문ì¸ë ¥ 훈련·ì–‘성과 창업 활성화가 연계ë˜ëŠ” êµìœ¡ ë° ì œë°˜ 지ì›(창업·ê¸ˆìœµ·ê¸°ìˆ  등)ì˜ ë§žì¶¤í˜• 창업 ì¸íë² ì´íŒ… 지ì›ì‹œìŠ¤í…œì´ 필요하다. 즉, 제품제작ì—ì„œ 시장조사, ìžê¸ˆ 지ì›, 마케팅 ì§€ì› ë“± 통합ì ì¸ ì›ìŠ¤í†± ì§€ì› ì²´ê³„ê°€ 필요한 것ì´ë‹¤. ë˜í•œ, ì°½ì˜ì  ì•„ì´ë””ì–´ê°€ ê³µìœ ë  ìˆ˜ 있으며 ì ‘ê·¼ì„±ì´ ìš©ì´í•œ 공간 조성 등 1ì¸ ì°½ì¡°ê¸°ì—… 창업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ì¸í”„ë¼ ì œê³µì´ í•„ìš”í•˜ë‹¤.

1ì¸ ì°½ì¡°ê¸°ì—…ì€ ê²½ìŸë ¥ 있는 글로벌 콘í…츠 제작 ë° ì½˜í…ì¸ ì˜ í˜„ì§€í™” 전략과 협ìƒë ¥ 한계 ë° ìˆ˜ì¶œ 관련 전문 ì—ì´ì „트 부족 문제 등 마케팅 능력과 ë¼ì´ì„ ìŠ¤ ë“±ì— í•œê³„ê°€ 있다. 그래서 필요한 ê²ƒì´ 1ì¸ ì°½ì¡°ê¸°ì—… Agency다. 1ì¸ ì°½ì¡°ê¸°ì—…ì— ì˜í•´ì„œ 만들어진 콘í…ì¸ ì˜ ê°€ëŠ¥ì„±ì„ ì•Œì•„ë³´ê³  ì´ì˜ 제작·ìœ í†µì´ ì›í™œí•˜ê²Œ ì´ë£¨ì–´ì§ˆ 수 있ë„ë¡ ì „ë¬¸ Agencyì˜ í™œì„±í™”ê°€ 요구ëœë‹¤. ì´ëŠ” êµ­ê°€ì  ì°¨ì›ì—ì„œ 1ì¸ ì°½ì¡°ê¸°ì—…ì˜ ê²½ìŸë ¥ì„ 강화하기 위한 장치다.

분사창업 ì§€ì› ê°•í™”

ë¶„ì‚¬ì°½ì—…ì€ í†µìƒ ì‚¬ì—…ë¶€ì„œì˜ í¬ê¸°ê°€ 커서 ë…립ì ìœ¼ë¡œ ì‚¬ì—…ì„ ì¶”ì§„í•´ë„ ë¬´ë¦¬ê°€ ì—†ì„ ê²½ìš° ë”°ë¡œ 분리ë˜ì–´ ë²•ì¸ í˜•íƒœë¡œ ì°½ì—…ì„ í•˜ëŠ” ê²ƒì„ ë§í•œë‹¤. 최근 문화콘í…ì¸ ì‚°ì—…ì˜ ê¸°íš·ì œìž‘·ì¶œíŒ·ìœ í†µì˜ ê° ë‹¨ê³„ì˜ ì‚¬ì—…ì²´ë“¤ì˜ ê·œëª¨ê°€ 커지고 ì„¸ë ¨ëœ ìˆ˜ìš”ì— ë¶€ì‘하기 위해 노력하는 ê³¼ì •ì— ë‚´ë¶€ì  ìƒì‚° 활ë™ì˜ ì¼ë¶€ê°€ ì™¸ë¶€ì˜ ì „ë¬¸ê¸°ì—…ìœ¼ë¡œ 분화하는 ê²½í–¥ì´ ì¦ê°€í•˜ê³  있다. ì´ëŸ¬í•œ ë¶„ì‚¬ì°½ì—…ì´ ì´‰ì§„ë  ìˆ˜ 있ë„ë¡ ì„¸ì œí˜œíƒ, ê¸ˆìœµì§€ì› ë“± 관련 ì œë„ì  ìž¥ì¹˜ ë° ìžë¬¸ 기구 ë“±ì„ ë§ˆë ¨í•´ 문화콘í…츠산업 ë‚´ë¶€ì˜ ê¸°ìˆ ê²½ìŸì„ 촉진하고 성공 신화를 확산시킬 필요가 있다.

창업êµìœ¡ ì§€ì› ë° ìœµí•©ë¯¸ë””ì–´ 전문ì¸ë ¥ 양성

현재 창업관련 êµìœ¡ì€ ì •ê·œêµìœ¡ê³¼ì •ì—ì„œ 체계ì ìœ¼ë¡œ 제공ë˜ì§€ 못하고 있으며 대부분 문화콘í…츠 관련 학과ì—ì„œ 제공하는 ì´ë¡  ë° ì‹¤ê¸°êµìœ¡ì— ì˜ì¡´í•˜ê³  있다. 단기ì ìœ¼ë¡œëŠ” 문화콘í…츠 창업êµìœ¡ê¸°ê´€ 지정 ë° ëŒ€í•™ 창업 강좌를 지ì›í•˜ëŠ” ì •ì±…ì„ ë§ˆë ¨í•´ 실질ì ì¸ 창업 êµìœ¡ì„ 강화하고, 장기ì ìœ¼ë¡œëŠ” 창업 준비와 ì´ˆê¸°ë‹¨ê³„ì— í•„ìš”í•œ êµìœ¡ê³¼ 실무를 연계할 수 있어야 í•  것ì´ë‹¤. ìœµí•©ì˜ í˜•íƒœëŠ” ì•„ëž˜ì˜ ê·¸ë¦¼ê³¼ ê°™ì´ ìˆ˜ì§ì ·ìˆ˜í‰ì  ì°¨ì›ì—ì„œ 나타난다. 수ì§ì  ì°¨ì›ì—ì„œì˜ ìœµí•©ì€ ê³¼í•™ê³¼ ê¸°ìˆ ì˜ ìœµí•©ìœ¼ë¡œì¨ ê¸°ì¡´ì— ì¡´ìž¬í•˜ì§€ ì•Šë˜ í˜ì‹ ì ì¸ ìƒí’ˆì´ 출현하게 ëœë‹¤. 수í‰ì  ì°¨ì›ì—ì„œì˜ ìœµí•©ì€ ê°œì¸ê³¼ 분야, 기업 ë° ì§€ì—­ ê°„ì˜ ìœµí•©ì˜ í˜•íƒœë¡œ ê°œì¸ ê°„ì˜ ìœµí•©, 문화, 학문과 ê°™ì€ ë¶„ì•¼ ê°„ì˜ ìœµí•©ì„ ë§í•œë‹¤. 융합과 ê°™ì€ í™˜ê²½ì˜ ë³€í™”ëŠ” 지역 문화콘í…ì¸ ì‚°ì—…ì˜ ì„±ìž¥ì˜ ê¸°íšŒì´ì§€ë§Œ 관련 전문ì¸ë ¥ ì¸í”„ë¼ê°€ 취약한 실정ì´ë‹¤. 융합콘í…ì¸ í™˜ê²½ì— ë§žëŠ” 기술, ê²½ì˜, 마케팅 ë“±ì˜ ì „ë¬¸êµìœ¡ê³¼ì •ì— 대한 ì•„ì¹´ë°ë¯¸ë¥¼ 설치 ë° ìš´ì˜í•  필요가 있다. ë˜í•œ, ì•„ì´ë””ì–´ì˜ ìœµí•©ì„ í†µí•´ 새로운 ì‚¬ì—…ë“¤ì´ ë°œìƒí•  수 있ë„ë¡ ìœ ë„하고 ì´ë¥¼ 지ì›í•´ì•¼ 한다. ì•„ì´ë””ì–´ì— ëŒ€í•œ ì˜ê²¬ 공유 ë“±ì˜ ì°½ìž‘ìžë“¤ ê°„ êµë¥˜ë¥¼ 통해 ì•„ì´ë””ì–´ì˜ ë‹¨ì ì„ 보완할 수 있으며 창작ìžë“¤ ê°„ì˜ í˜‘ì—…ì„ í†µí•´ ì•„ì´ë””어를 융합한 ê³µë™ ìž‘ì—…ìœ¼ë¡œ 창업 ë° ì‚¬ì—…í™”í•  수 ìžˆì„ ê²ƒì´ë‹¤.

1) J. Howkins, ì°½ì˜ì„±ì„ 보유한 ê°œì¸ê³¼ ê¸°ì—…ì´ ì¶©ë§Œí•œ 기업가 ì •ì‹ ì„ ê°€ì§€ê³  ì‹œìž¥ì— ìžë°œì ìœ¼ë¡œ 참여할 수 있는 경제
2) Rolf Jensen, ì •ë³´í™” 시대 ì´í›„ 꿈과 ê°ì„±ì„ 제공하는 ê²ƒì´ ì°¨ë³„í™”ì˜ í•µì‹¬ì´ ë˜ëŠ” 사회
3) 문화ìƒí’ˆì˜ 개발·ì œìž‘·ìƒì‚°·ìœ í†µ·ì†Œë¹„ ë° ì´ì˜ 서비스와 관련한 ì‚°ì—…(문화콘í…츠산업진í¥ê¸°ë³¸ë²• ì œ 2ì¡°)
4) ì´ìž¥ìš° 외(2013), 창조경제 íŒ¨ëŸ¬ë‹¤ìž„ì˜ ì§€ì—­ 문화융합형 í˜ì‹ ë°©ì•ˆ 수립


글. 오ë™ìš± 대구경ë¶ì—°êµ¬ì› 사회문화연구실 박사


** 오ë™ìš± 대구경ë¶ì—°êµ¬ì› 사회문화연구실 박사는
ì¤‘ì•™ëŒ€í•™êµ ëŒ€í•™ì›ì—ì„œ 마케팅(박사)ì„ ì „ê³µí–ˆìœ¼ë©°, 지난 2007년부터 (재)대구경ë¶ì—°êµ¬ì›ì—ì„œ 근무하면서 <문화예술회관 ìš´ì˜ í™œì„±í™” 방안>, <문화창조산업 육성전략>, <공연문화ë„ì‹œ 조성 종합계íš> 등 지역 ë¬¸í™”ë°œì „ì„ ìœ„í•œ 프로ì íŠ¸ë¥¼ 수행했다. 현재 사회문화연구실 연구위ì›ìœ¼ë¡œ 재ì§í•˜ë©´ì„œ, ì§€ì—­ì˜ ë¬¸í™”ì •ì±…í¬ëŸ¼ê³¼ 공연발전연구회 ë“±ì˜ ìœ„ì›ì„ 역임하고 있다.